지금 시작해도 괜찮다 - 15명의 공부달인에게 배우는 행복해지는 공부법
김미영 지음 / 푸른지식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지금 시작해도 괜찮다] 어쩜 이 말은 나에게 가장 필요한 말인 것같다. 누군가가 나에게 이 말을 해준다면 더욱 힘을 내어 앞을 향해 갈 수 있을 것 같다. 결혼하고 아이들을 키우면서 나의 꿈, 내가 하고 싶은 일은 이젠 남의 일이 되어버렸다. 하지만 어느날 문득 이러고 남은 삶은 살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나를 뒤흔들었고 고민끝에 다시금 공부를 시작했다.

 

하지만 좀처럼 쉽지 않은 현실에 적당히 타협하며 안일하게 생활하는 나를 본다.

이 책의 저자 역시 친구로부터 걸려온 한통의 전화가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되는 셈이다.

그리고 기자답게 15명의 공부달인에게 행복해지는 공부법을 배우게 된다.

 

아이들의 대입입시을 위한 공부달인들이 아닌 30~40대를 위한 공부비법을 찾아다니는 것이다. 그리고 달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공부달인들이 공부하는 이유는 바로 '주관'을 확고히 하기 위함이다라는 결론을 내린다. 공부의 달인들은 공부하면 할수록 주관이 확고해지고, 삶의 목표가 분명해져 방황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고 말한다. 맞는 말인것 같아 공감이 된다.

 

우리의 인생에 있어서 지금의 자신의 위치에서 만족하고 사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을까... 항상 많은 이들은 좀 더 나은 미래를 생각하지만 항상 그것이 생각에만 머물고 구체적인 계획이나 실천이 없다는것이다. 그리고 이런저런 핑계로 현실과 타협을 한다.

아직 늦지 않았으리라. 아직도 살아온 날보다 살아갈날이 더욱 많기에..

힘을 내어본다.

 

예전에 가지고 있던 열정이 모두 사라지기 전에 다시 나의 열정에 불을 지피고 좀 더 넉넉한 장작을 준비해야겠다. 다른이들이나 이책의 공부달인들은 남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아니면 이렇게 살면 안된다는 이유로 공부를 시작한다. 하지만 인생이 불안해서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하고싶은 일을 찾고 싶어서 공부를 하는 것이다. 적어도 나는.. 그렇게 나를 위로해본다.. 할 수 있다.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