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왜건 효과(Band Wagon Effect)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현상을 뜻하는 경제용어로, 곡예나 퍼레이드의 맨 앞에서 행렬을 선도하는 악대차가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효과를 내는 데에서 유래한다.

특정 상품에 대한 어떤 사람의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의해 영향을 받는 현상으로

편승효과 또는 밴드왜건효과라고도 한다.

기업에서는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활동으로 활용하고 정치계에서는 특정 유력 후보를 위한 선전용으로 활용한다.


대한민국은 뒤흔드는 쉑쉑(Shake shack)버거 별풍과  허니버터칩 열풍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