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셀리그만의 낙관적인 아이 자녀 양육 시리즈 6
마틴 셀리그만 지음, 김세영 옮김, 문용린 감수 / 물푸레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지금의 아이들은 경쟁의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우리나라 부모들의 교육열은 가히 상상을 초월한다. 한두면의 자녀만을 낳아 기르다보니 태어나자 마자 이러한 경쟁사회로 내몰리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받고 압박감과  좌절을 반복하며 살아가는 것은 어쩜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최근 1년간 우울증을 경험한 중고생이 38%, 심각하게 자살을 생각해본 적이 있는 학생이 18%란다.  말 그대로 충격이다. 이것은 단순히 수치를 넘어선 우리 아이들에게 놓여진 환경의 조건이 위험하다는 것이다.


낙관주의(樂觀主義)의 사전적 개념은 ' 세상과 인생을 희망적으로 밝게 보는 생각이나 태도'이다.  즉,  미래 사회를 살아가야 하는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곳이 지식이나 기술이 아닌 올바른 정신이라는 것이다.  낙관적인 아이에서는  아이는 부모의 카피본이며, 부모가 바뀌어야 아이도 바귈 수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부모가 아이에게 반드시 물려주어야 하는 최고의 자산으로 돈이나 좋은 배경이 아닌 낙관주의라고 말한다. 

이  책에 신뢰가 가는 이유는 이 책은 기존의 자녀 교육서와는 달리 수십년간의 아동연구와 대규모로 진행된, 과학적인 연구 결과에 바탕을 둔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구체적으로 나의 아이의 심리상태에 대해 파악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내아이의 낙관지수를 알아볼 수 있는 설문지와 그 설문지를 바탕으로 지금의 나의 아이의 상태에 대해 직접 수치를 알아볼 수 있다는 점과 우을증 역시도 우울증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설문지와 내 아이의 현 상태를 알아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다.


그리고 비관적인 생각을 낙관적인 생각으로 바꾸는 법을 통해 구체적으로 아이에게 낙관주의의 핵심기술과 우울증 면역화 기술을 전수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마틴 셀리그만은 말한다. '어릴 때 낙관적인 습관을 키우면 평생 우울증과 자살 충동을 예방할 수 있다' 라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부모가 먼저 낙관적인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부모의 뒷모습에서 배운다고 한다.


책을 읽어 내려가면서 혹시라도 우리 아이의 낙관지수가 낮게 나온다면, 우리 아이가 우을증이 있다면..  불안함과 초조함속에서 책을 읽었지만 책속에 답이 있고 나는 그답을 바탕으로 우리 아이와 함게 노력해 우리 아이에게 긍정적이 마인드와 낙관적인 생각을 하도록 유도하고 함깨 공부할 것이다.  아이는 물론 나의 심리상태와 가족의 심리상태를 조금이나마 알게 되어 유익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