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있는 심리학 이야기 - 10대가 묻고 18명의 심리학자가 답하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14년 12월 청소년 권장도서 선정 10대를 위한 문답수업 2
류쉬에 지음, 허진아 옮김, 문지현 감수 / 글담출판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교육학을 전공하면서 가장 기초가 되고 가장 많이 접했고 가장 관심이 있었던 심리학..

하지만 나에게는 알면 알수록 공부하면 할 수록 어렵고 난해하게 다가왔던 것이 사실이다.

아마도 이론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들에게 접목시키려고 했던 것은 아닐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수용하기보다는 나의 판단과 선입견이 먼저 앞섰는지 반성해본다.

 

[살아있는 심리학 이야기]는 정신분석의 지그문트 프로이트부터 현존해 있는 로버트 스턴버그에 이르기까지 총 18명의 심리학자들의 이야기를 10들이 질문하고 답하는 문답법식으로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그렇지만 정작 나에게는 의문이 들었다. 10대들에게 이 첵의 방식대로 강의를 한다면 얼마만큼이나 받아들이고 공감을 해줄것인지.. 이 책을 읽는 내내 불편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나의 의문에 대한 답을 이 책의 마지막장을 덮고서야 깨달을 수있었다.

 

군맹무상(群盲撫象)이 그 답을 해주었다. 나의 잣대로 이 책을 판단하고 나의 잣대로 이 책을 읽으려 했기 때문이다.

이 책이 말하려고 하는 것은 어쩜 간단할 지도 모르겠다. 반대로 어쩜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책은 나이 마음, 사람의 마음, 내가 아닌 다른 사람들의 마음, 우리의 마음을 찬찬히 들여다 보고 그 마음의 소리를 들어보자는 것이다. 그리고 그 소리를 들어주는 것이다.

 

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 지닌 마음의 소리를 듣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 마음의 소리를 듣는 방법을 18명의 심리학자들은 자신의 방식대로 들어보는 방법들을 설명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군맹무상.. 심리학에서 올바른 정답은 없다. 나 자신을 성찰하고 한 걸은 더 나아가는 지혜가 있을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