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도서관에 끌리다 선생님들의 이유 있는 도서관 여행
전국학교도서관담당교사 서울모임 엮음 / 우리교육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으례 주말이 되면 아아들을 데리고 집근처 도서관에 간다. 그렇게 주말마다 도서관을 찾은지도 벌써 4년이 다 되어가는 것 같다 그래서인지 아이들은 책을 좋아한다. 주말에는 시립도서관을 주중에는 학교도서관에서 책을 빌려다 읽는다. 그렇다고 집에 책이 없는 것도 아니지만 많은 책을 읽을 수 있는 도서관이 아이들에게는 놀이터이다.

[ 북미 도서관에 끌리다]는 북미지역의 도사관 탐방기이다.

미국과 캐나다의 도서관들을 둘러보고 그 도서관에서 행해지고 있는 평생교육들을 소개해준다. 우리 나라의 도서관과는 사뭇 다른 느낌의 도서관들의 모습이 새롭게 다가온다.

내가 다니는 시립도서관과 비교해서일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배려였다.

책을 읽는 이들을 배려하는 그들의 문화가 너무나 부러웠다. 아이들을 위한 독서공간은 물론이고 노인들을 위해 활자를 크게해서 따로 제작되어 있는 책들을 보고 역시 선진국의 문화는 다른것일까 하는 생각이 든다. 우리나라와는 사뭇 다른 문화적 차이를 느낀다.

지금도 많은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책읽기를 강요한다. 초등학생이 되면 무조건 많은 책들을 사서 아이들에게 읽으라고 하지만 거기까지이다

초등 고학년이 되면 아이들에게 더 이상 책읽기를 강요하지 않는다. 아이들은 학원으로 내몰리고 아이들은 책장속의 책들은 딱 초등 저학년 중학년에 머물러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끊임없는 독서만이 우리 아이들을 물론 우리의 미래의 비전을 제시해준다고 생각한다.

다양한 분야의 책읽기를 통해 아이들의 이해력은 물론 정보력까지 책읽기로 통할 수 있기때문이다. 우리나라의 도서관문화도 이러한 선진국들의 문화를 배웠으면 한다.

나역시도  북미 도서관에 끌리는 것 같다. 책내음을 맡으며 여유롭게 책속에 묻혀 내 좋아하는 책들을 읽었으면.. 시간이 없어 책을 읽지 못한다는 핑계 대신 지금 당장 책을 들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