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 전쟁 시공주니어 문고 3단계 70
서석영 지음, 이시정 그림 / 시공주니어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욕전쟁] 이 책은 책의 제목만으로도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큰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동생에게 욕을 한 적이 있어 무척이나 놀랬던 기억이 난다. 아무렇지 않게 욕을 하면서 그러한 행동이 옳은 건지 나쁜건지도 모른채 아이들이 하길래 자기도 동생이 자기 말을 듣지 않아 화가 나길래 했다는 큰아이의 말에 크게 혼내지도 못한채 욕이라는 것에 대해 말을 해줬던 기억이다.

그렇대 아이들이 저학년때는 친구들의 말을 따라하기도 한다. 하지만 문제의 심각성은 커갈수록 더욱 입애 담지도 못한 소리들을 하고, 이러한 언어폭력으로 인해 아이들간에 다둠도 자주 일어난다는 것이다. 이 책의 지선이네 반 역시 예외는 아니다. 다른 아이의 욕하는 소리를 가만히 듣고만 있으면 왠지 바보가 되는 것 같고, 억울하다고 느끼기에 자기도 욕이 나쁜것인지를 알면서도 욕을 하게 되는 것이다.

[욕전쟁]은 이런 초등학생들의 모습을 리얼하게 묘사함을써 아이들에게 언너의 폭력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욕을 자제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시는 선생님의 모습에 응원을 보내게 된다. 욕을 하고 험악한 분위기를 자아내면 아이들이 함부로 자기에게 덤빌 수 없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의 생활모습이 진짜 우리 아이들의 생활모습이것 같아 걱정이다. 특히 길거리에서도 아무렇지 않게 친구들과 욕을 주고 받으며 걸어가는 남학생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이처럼 우리 아이들에게 욕이란 일상이 되어버렸느지도 모른다. 그렇다고 아이들을 혼내고 못하게 하는 것이 최선을 될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 이 책의 김판돌 선생님처럼 우리 아이들의 언어 생활에 많은 관심을 갖는 어른들의 노력이 필요할때 인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