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이화 역사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명절 이야기 파랑새 풍속 여행 4
이이화 원작, 박남정 지음, 김미정 그림 / 파랑새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절하면 떠오르는 것은 꽉믹힌 고속도로와 힘든  고향가는 길이다.
어릴 적  나의 유년시절의 명절은 어느새 사라지고 나의 현실앞에 놓인 명절은 그저 힘든 연휴같은 것이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이 생각하는 명절은 나의 유년시절만큼의 행복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손꼽아 기다리는 날일것이다.
그런 아이들에게 우리의 명절에 대해 제대로 소개해주고 알려주는 책이 바로 이 책인 것 같다.
우리 조상들의 명절은  우리가  알고 있는 명절보다 더욱 많은 명절들이 있다.
지금은 그저 달력의 작은 글씨로 남아 있지만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가족의 건강과 풍년을 기원했던 명절들이 말이다. 이이화 할아버지는 이 책을 통해 우리 나라 명절의 유랴와 그에 읽힌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해준다. 이런 이야기들을 통해 그 당시의 여러가지 풍습으로 악운을 막고 이웃과 정을 나누며 명절을 재미있게 보냈다는 사실도 알 수 있다.
우리의 명절에는 조상들의 지혜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고, 소박함이 담겨져 있다.
설날, 정월대보름, 한식, 삼짇날, 단오, 유두, 필월 칠석, 추석, 동지, 섣달그믐 외에도 많은 명절들이 있음을 알수 있다. 특히 불 끄고 듣는 이야기를 너무나 재미있게 보았다.
이이화 할아버지는 오늘날 점점 잊혀져 가는 우리의 명절들을 고스란히 우리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싶으신 것이다. 이 책을 아이들과 함게 읽으며 명절의 참 의미와 명절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법도 알게 되어 행복했다. 우리 아이들은 물론 나에게도 많은 정보를 준 책이다.
우리 아이들이 우리것에 좀 더 많은 관심과 사랑을 갖기 되기를 나는 물론 이이화 할아버지께서도 바라실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