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를 배우러 가는 길 어린이 권리 동화 시리즈 1
알렉스 캐브레라 지음, 로사 마리아 쿠르토 그림, 김성은 옮김 / 파인앤굿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알렉스 캐브레라의 지헤를 배우러 가는 길은 어린이의 권리에 대해 말하는 동화책이다.
어린이의 동화책으로는 조금은 어려운 듯한 주제일 수도 있지만, 글 속에 녹아 있는 아이들을 위한 권리들이 아이들의 마음속에 녹하들기에 충분한 것 같다.
아직 어린 아이들에게 책의 내용을  글자의 문맥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기에  적절한 그림과 더불어 아이들에게 그 의미를 주는 것 같다.
윈드해븐 마을의 나르시서스와 트레드위버라는 마을의 매그놀리, 그리고 우드맨스빌 마을의 토드. 이 세아이는 현인 오라클에게 지혜를 배우러길을 나선다.
마을 사람들은 자기 마을에서 뽑힌 어린이가 힘과 지혜를 겨뤄 오라클의 지혜를 받기를 원한다.  이 마을사람들의 마음은 우리 부모들의 마음인 것 같다 
이 세아이는 각기 오라클의 눈에 들기 위해 갑옷과 화려한 비단옷, 유리 장식품으로 꾸미고 길을  떠나지만 오라클을 마주할 때는 아이들의 순수한 모습 그대로이다. 이런 아이들을 오라클은 모두 제자로 받아준다. 그것은 오라클을 만나로 오기위해 세아의 모두 힘을 합해  어려움을 해결했기 때문이다.  어찌보면 간단한 이야기지만 우리 어른들은 아이들을 자기 마음대로 움직여줄 아바타로 생각했었는지도 모른다. 다 너를 위해서야 라는 말로 위장한채, 자기 자신의 욕심을 위해 아이들을 더욱 치열한 경쟁으로 내몰리고 있는것은 아닌지..
무엇보다도 이 책에서는 어린이의 권리를 말하고 있다
어린이 권리는 지구 위 모든 어린이들에게 그들의 문화, 사고방식과 겉모습에 상관없이 어떤 차별도 받으면 안된다고 즉, 어린이 권리는 인종, 피부색, 성별, 언어, 종교, 정치적 의견, 국적, 사회적 위치 , 경제적 위치, 태생이나 그 밖의 어떤 조건, 자신이나 부모와 상관없이 모든 어린이들에게 적용된다는 것을.  딸아이의 일기장에 어린이의 권리가 적어진다. 자기 자신은 충분히 보호받고 행복하게 자라야할 권리가 있다고. 진정 우리가 아이들을 제대로 사랑하고 제대로 양육하고 있는지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