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땅 독도를 지킨 안용복
권오단 지음, 강화경 그림 / 산수야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에게 독도란 민족의 자존심으로 남아있다.
걸핏하면 자기네 땅이라 우겨대는 일본. 거기에 한 발 더 나아가  일본의 교과서에 독도를 일본땅이라고 표기가지 하는 역사왜곡을 일삼고 있다. 그만큼이나 일본이 탐내하던 섬..  우산도, 삼봉도, 가지도, 자산도등 다양한 이름으로 역사의 한편을 기록하고 있는 섬이 독도이다.

[우리땅 독도를 지킨 안용복] 
우리에게는 솔직히 낯선 인물임이 틀림없다.
하지만 안용복이 독도를 지키기 위해 자기 목숨까지 걸었다. 그는 조선의 관리도 조선의 대신도 아닌 평범한 어부이자 상인이었다.
양반도, 정치가도, 관리들도 다 나몰라라 하던 독도를 지키기 위해 자산의 삶을 다 바친 의지의 한국인이다.  실제로 일본에 가지 건너가 에도의 도쿠가와 막부로 부터 담판을 짓고 독도는 조선의 땅이라는 서게를 받아올 만큼 안용복의 배포와 나라사랑하는 마음은 컸다.
하지만 이처럼 독도를 위해 해스고 힘썼던 안용복을 왜 우리는 모르고 있는 걸까?
아마도 그가 평범한 어부이기 때문인것 같다.  
그 당시에는 독도란 너무 멀리 있어 관리가 힘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의 독도는 어떠한가
군사적 요충지로, 경제적 가치가 높은 황금어장으로, 또 바다밑의 막대한 양의 천연가스가 많은 독도의 가치를 말해준다. 여기에 지질학적 가치 역시 세계적인 지질 유적이가 된 독도이다.
조선시대 안용복이 있었기에 오늘날 독도가 이처럼 우리의 소중한 영토가 되었다.
아이들은 물론 어른인 나조차도 치열했던 안용복의 삶을 이제라도 알게 되어 너무나 다행인 것 같다. 독도는 홀로 서 있는 섬이 아닌 대한민국은 상징하는 우리의 소중한 땅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 그리고 독도를 지키기 위해 애씀 안용복역시 너무나 자랑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