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 ‘빛’나는 나 - 즐깨감 관찰평가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김용세 지음, 이남지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시리즈는 어린이들이 직겁 책을 읽고 깨달아서 바로 실천할수 있는 어린이들이 되는것이 이 시리즈의 기획의도일 것이다. 엄마나 아빠가 시켜져 하는 것이 아닌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가 알아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즐깨감 관찰평가 교실에서 '빛'나는 나]를 보면서 가장 나를 사로잡았던 것은 2013년까지 전국의 모든 영재교육원 선발 평가에서 지필평가가 폐지된다는 것이고 그 빈자리를 관찰 추천제로 전면 전환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기존의 창의성 검사를 필두로 하는 지필검사가 아닌 관찰추천제를 통해 추천된 아이들을 관찰추천위원이 6개월~1년이상 장기적으로 관찰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를 토대로 탐구수업과 면접등을 통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는 것이다.
아직은 조금은 낯선 관찰추천제와 관찰평가.. 단지 중간평가, 기말평가이 점수에 의해서 구별되는 아이들이 아닌 아이들의 학교생활속에서 추천되어지고 선발되어진다는 것에서 흥미롭다. 어쩜 당연히 그래야 하는 것 같다. 이 책은 여러가지 어려움으로 자기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더 나은 기회를 주게 될지도 모른다. 이 책속에는 관찰평가에 앞서  우리 아이들을 돌아볼 수 있는 속바음 테스트가 있다. 이를 통해 우리 아이들의 성향등을 다시금 알아볼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관찰평가에 대비하기 위해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것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리더쉽과 집중력 그리고 호기심과 창의성을 이야기한다.
어쩜 모든 부모의 로망은 우리 아이가 영재이길 바라는 것이다. 나역시도 우리 큰아이가 40개월이 되어갈 무렵 한글을 떼면서 혹시나 하는 희망을 가졌던 적이 있었다. 지금의 큰아이는 다른 아이들보다 책을 유난히도 좋아하는 책벌레이며 암기력과 흠히 머리가 좋다고 한다
영재일까 아닐까는 중요하지 않다. 우리 아에게 숨어있는 재능과 잠재력이 무엇인지 정확히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