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서 배우는 초등 과학 실험 그림으로 만나는 과학 고전 1
톰 팃 지음, 루이 포예 외 그림, 박정미 옮김, 손정우 감수 / 해와나무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놀면서 배우는 초등 과학 실험]은  1890년 1월 톰 팃(아르튀르 구)이 사랑하는 아들을 위해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실험들을 수록한 책이다. 지금으로부터 약 100년전에 재미있는 과학시리즈로  출간된 과학의 고전중 일부인 것이다. 

이 책을 보면서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이 책에 실린 실험들을 보면 지금도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흥미진진한 실험들이라는 것이다. 더군다나 이 실험들의 원리는 지금의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들의 교과서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준비물 역시 집에잇는 접시나, 포크, 양초, 성냥개비, 물, 비누, 종이,동전등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을 가지고 아이들과 힘들이지 않고 실험을 해볼수 있다. 

 [놀면서 배우는 초등 과학 실험]에 수록되어 있는 실험등은 비교적 간단한 실험들이다. 그리고 자세하게 실험하는 방법등이 소개되어 지고 있다. 책속의 그림 세밀한 100년전 삽화와 새롭게 창조한 그림들로 하여금 실험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도 이 책속에는 과학 원리 들여다보기라고 해서 앞에서 한 실험에 대한 과학 원리 이야기가 같이 수록되어 있다. 왜 그렇게 될까? 실험에서 왜그런 결과가 나왔나 하는 원리를 우리 아이들에게 쉽게 설명해 줄수 있는 일종의 부모님을 위한 TIP인 것 같다.
 
이렇듯, 과학실험하면 거창하게만 생각했고, 집에서는 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단정만 짓던 내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 책인 것 같다. 지금 당장이라도 우리 아이들과 함께 즐겁게 실험을 할 수 있겠다.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과학이란 우리 생활속에 스며있는 재미있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