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전래 동화 - 7차 개정 교육 과정 3,4학년 수록 도서
임지숙 엮음, 이시현 그림 / 세상모든책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연년생의 우리 아이들이 글을 배우고 읽기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전집으로 들인것이 전래동화와 명작동화이다.  아마 모든 엄마들이 다 그러할 듯 하다. 이처럼 우리 아이들에게 바이블과 같은 책중 하나가 전래동화이다.  우리 큰아이는 5살무렵 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리 길지 않고 글자의 크기가 큰 커다란 책을 구입해 아이의 읽기에 활용했는데  그 커다란 책이 전래동화였다. 이처럼 전래동화는 우리 아이들은 물론 나에게도 친숙한 책이다.  전래동화는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우리 조상들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는 구전동화이다. 조상들의 재치와 삶의 교훈이 고스란히 한 편의 동화에 담겨있는 것이다.

7차 개정 교육과정 3,4학년 수록도서중 교과서 전래동화 (3,4학년) 을 만난 우리 아이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4학년인 작은 아이는 자기의 읽기책과 듣기 말하기 쓰기 책을 가지고 와서 이 이야기가 나오는 페이지를 펴가면서 너무 신기하다고 좋아한다. 자기가 배우는 교과서에 나오는 이야기가 똑같이 다 들어 있다면서.. 반면 큰아이는 아쉬움을 표한다.
왜 자기 4학년 때에는 이 책이 없었나며 동생만 예버하는 것 아니냐는 눈치를 준다.
책에는 24편의 교과서에 나오는 전래동화와 11편의 국어가 재미있는 전래동화가 수록되어 있다.
이야기 한편의 양이 그리 많지 않아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게 되어 있고,  책속의 그림역시도 아이들을 배려해 재미있게  표현했으며 때로는 아름답게 표현하기도 했다. 글자 크기역시 아이들이 지루해 하지 않는 정도의 크기여서 맘에 든다.
먼저  교과서에 나오는 전래동화는 [3학년 1학기 읽기],  [4학년 2학기 쓰기] 등으로 구분을 지어놓아 어느 학년 어느 학기 어느 책에 나오는 동화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어 매력을 더한다. 무엇보다도 이 책은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이야기들이 우리 아이들에게 무엇이 필효한지에 대해 깨닫게 해주는 방향키 역할을 해준다.
그리고 국어가  재미있는 전래동화는 우리 아이들이 읽으면 좋을 만한 유명한 전래동화들로 구성되어 있다.  비록 짧은 이야기 한편 , 한편들이지만  우리 아이들이 이 책을 통해 옛부터 내려오는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슬기를 배웠으면 한다.  그리고 많은 것을 가슴으로 느끼는 우리 아이들이 되어줬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