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인들은 어떤 생각을 했을까? 생각의 탄생
최화선 지음, 박태성 그림, 문성원.이용재 감수 / 푸른나무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주니어를 위한 인문학으로의 초대라는 소개글로 시작하는 [생각의 탄생]시리즈중 [그리스인들은 어떤 생각을 했을까?]  역사, 철학, 사회학, 문학, 그리고 예술.. 이모든것에 담긴 생각의 흔적을 더듬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인문학'이다. 우리 아이들이 이 인문학을 통해서 비판과 창조의 힘을 키울수 있기를 바라는 목적으로 이 책이 탄생하게 된 것 같다.  나에게 인문학과 그리고 철학자들에 대한 선입견은 너무나 어렵고 외울것이 많다는 것 뿐이었다.  하지만 이 책은 주니어들 즉 우리 아이들에게 조금은 쉽게 조금은 편안하게 아이들에게 읽히기 위해 그리스 신화로부터 출발을 한다.  고대 그리스의 역사를 시작으로 그리스적인 생각이란 질문에 답을 제시해나간다.  크게 그리스 신화에 담긴 그리스인들의 생각들, 그리스인들의 삶과 정치, 그리고 예술, 마지막으로 자연과 인간에 대한 그리스인들의 생각 을 큰 주제로 다루어준다.  그리스 신화를 통해서 그들의 다신론과 자연신, 죄와 벌, 선과 악에 대한 생각등 그들의 생각을 이야기해준다.
그리고 그리스인들의 삶과 정치, 예술세계에 담긴 그들의 민주정치, 올림픽 축제에 담긴 생각, 조각들을 통해, 그들의 시들을 통해서 그들의 생각을 이야기해주고, 마지막으로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의 생각과  소크라테스의 철학,  플라톤의 찰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등 그들의 자연과 인간에 대한 그리스인들의 상각을 이야기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 책의 특징은 우리가 그 시대를 엿볼수 있는 자료들이 방대하다는 것이다. 그림들과 사진들을 통해 그 시대의 모습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인것 같다.
인간중심주의(인본주의, 휴머니즘), 이성적 탐구 그리고 민주주의의 꽃을 피운 그 시대의 이야기들이 이 책을 통해 아이들에게 조금씩 조금씩  스며들기를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