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서랍 - 말, 인생을 원하는 대로 끌고 가는 힘
김종원 지음 / 성안당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어갈수록 필요없는 말들을 많이 하는것은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요즘 들어서 든다.

직장생활에서도 직원들간의 원활한 소통은 업무적 효율은 물론 직장에 대한 이미지를 좋게 할수 있다. 하지만 때론 퇴근후에 내가 왜 그런 말을 했을까 하는 후회를 종종하게 된다.

좀 더 나의 말의 품격을 높일수는 없을까 하는 희망과 더불어 말이다.

자기계발서인 말의 서랍을 읽으면서 어쩜 우리는 모두가 자기만의 말의 서랍을 가지고 있음에 동의한다. 하지만 그 서랍속에 들어있는 말들은 모두다 다를것이다. 말의 서랍은 대중들에게 말을 잘하는 화술에 관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로 때와 장소에 맞게 적절한 말을 찾아쓸수 있도록 어쩜 말을 아끼라고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싶다.

때론 말의 표현이 나의 뜻과는 무관하게 전달되어 당혹케 하는 경우도 있다.

말은 한번 내뱉어지면 주워 담을 수 없다고 한다. 나의 말 한마디에 상대방은 크나큰 상처를 받을수 있다. 특히나 이 책을 읽으면서 대화의 기본을 지켜야 하는 것은 어쩜 당연시 되지만 요즘은 그런 기본적인 예의조차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많음을 깨닫게 된다. 아는 만큼 말하고 아는만큼 들릴것이다. 상대방의 말의 서랍을 부러워하기보다는 앞으로의 나의 말이 서랍이 어떠한 말들로 채워질지에 더 큰 관심을 가져야겠다.

더욱이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에게 하는 나의 말의 서랍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나의 양분이 많은 말들을 아이들에게 해주며 아이들과 함께 생활해 왔는지

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타인과의 관계에서는 상대방을 배려하고 나름의 예의를 지키려 노력하며 소통한다. 하지만 정작 집에 돌아와서는 가족들에게는 전혀 그렇지 않는 나를 보게 된다.

집이 주는 편안함이라고 하기엔 지나치리만큼 이중성을 갖고 살아가는것 역시 나의 현실의 모습이었다.

 

나의 말의 서랍이 양질의 말들로 가득 차길 바라지만 그보다는 나의 내면속에 자릴잡고 있는 나의 참모습이 좀 더 양질의 모습이 되었으면 한다. 그러면 자연스레 나의 입에서 나오는 말들에 향기가 베어져 있으리라. 말의 서랍을 읽고나서는 말의 하기전에 한번쯤은 생각하게 된다. 지금 이 순간 내가 하려는 말이 적절한 말인지 말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09-07 07:4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