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쓰메 소세키 기담집 - 기이하고 아름다운 열세 가지 이야기
나쓰메 소세키 지음, 히가시 마사오 엮음, 김소운 옮김 / 글항아리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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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베스를 반복 해서 읽던 어느날(물론 사회적 이슈가 있었지만^^)  '맥베스' 보다 '맥베스 부인' 이라는 제목이 더 잘 어울린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만큼 내게는 맥베스 보다, 맥베스 부인의 욕망이 더 무섭게 보였던 거다. 그런데 소세키선생의 <기담집>에 '맥베스의 유령에 관하여' 라는 제목이 눈에 들어왔다. 마음 가는 대로 골라 읽을 생각이었기에..호기심 자극한 이 제목을 냉큼...읽기 시작. 역시 소세키 선생이란 감탄을 하며 혼자 행복하게 읽었다.논문 형식을 취한 탓에, 소설이란 느낌도, 기담이란 느낌도 전혀 들지 않았지만... '유령'이 등장한 주제를 다뤘다는 점에서는 기담집에 넣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덕분에 아주 흥미롭게 읽었다. 우선 맥베스를 계산적인 사람으로 정의내린 점이 내게는 충격(?)이었다. 맥베스 부인에게 그저 조롱당하는 유약한 인물이라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당연히 맥베스에 등장하는 유령을..맥베스의 환영일까..환상일까에 대해서도 물어보지 않았다. 자신의 욕망을 위해 살인을 저지른 이의 최후는 마땅히 그래야 한다고 생각하며 읽었다. 그런데 논문(?)의 글은  맥베스와 망령의 관계를 집요하게 다룬다.해서 유령이 누구인지, 몇 명이 등장하는지..심지어 먼저 등장하는 유령이 덩컨인지..친구인지..를 따져 묻는다.. 덩컨일 때와 친구일때..의 느낌이 다르다는 시선..신기한 건 이렇게 유령을 따라가다 보면 맥베스가 어떤 인물이었는지도 보인다는 거다.. 역시 그는 좀 아둔한 인물에 가깝다"애초 맥베스는 덧없는 세상의 대범한 위인은 아니다.빼어 나게 용맹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도리를 모르는 지극히 평범한 아둔패기다.그러므로 늘 유령을 향한 두려움과 분노 사이에서 방황한다"/322쪽  그리고 마침내 맥베스는 단순한 학살이 아닌 심리적 과정을 다룬 작품이라는 결론을 내린다. 그 '심리적 과정'에 중요한 요소가 바로 유령이었다는 사실이고..유령의 존재가 중요한 역활임에는 분명하지만..유령이 덩컨일지 뱅쿠오일지에 대해서까지 파고들지 않았던 독자에게..맥베스를 힘들게 한 건 덩컨 보다 친구를 죽인 시점이었다고 본다는 거다."마음 속의 번민(....)그 번민의 초점은 말할 필요도 없이 뱅쿠오에 맞춰져 있다."/324쪽  당분간은 <맥베스>를 읽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는데... 맥베스와 유령의 시점으로 다시 읽어봐야 겠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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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쓰메 소세키 기담집 - 기이하고 아름다운 열세 가지 이야기
나쓰메 소세키 지음, 히가시 마사오 엮음, 김소운 옮김 / 글항아리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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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를 주제로 한 다큐를 볼 때마다 유독

알 수 없는 바다의 저 깊은 심연...속 느낌은 

어떤 느낌일까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세계라 생각했는데..

물 밑에..인연을 대입시켜 보니 조금은 상상해 볼 수 있겠다 싶다,,,


'어둠이 아닌 어두운 물 밑 따위'   


기이하다는 느낌보다는 저 너머의 무언가와 마주한 기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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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쓰메 소세키 기담집 - 기이하고 아름다운 열세 가지 이야기
나쓰메 소세키 지음, 히가시 마사오 엮음, 김소운 옮김 / 글항아리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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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암사에서 기획된 소세키시리즈 가운데 <명암>만 남았다. 예전에는 미처 몰랐던 소세키의 매력을 발견(?)하고는 이제 '명암' 만 남아 있는 걸까..하는 중에 기담집 출간 소식을 들었다. 오랜만에 북펀드를 했고..마침내 선물처럼 도착한 기담집... 조금 긴 소제목 '귀신이 곡하는 절에서의 하룻밤'을 읽고 나서 한참 동안 표지를 쳐다봤다.제목처럼  '기이하면서 아름다운' 이야기로 기억될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귀신이 곡하는 소리는 당연히 기괴하게 들릴 수도 밖에...(실제 듣게 된다면 기괴한다는 생각도 하기 전에 졸도하지 않을까 싶지만...) 그러나 그 소리를 따라 간 끝에 마주한 건 누군가의 '한'이었다. 귀신영화도 보지 않지만 심야괴담프로를 볼 때마다, 억울하게 죽은 이들은 어떻게든 시그널을 보낸다고 믿는 1인이라... 고요한 절에서가 아니더라도..누군가의 억울한 한을 듣게 된다면..곡소리가 들리는 것처럼 상상 되지 않을까... "시퍼렇게 맺힌 한을 보라/ 끝나지 않은 인연에 얽히면/생사의 고해를 건너는 맹세만이라도/무덤도 움직이라고 우는 소리를 들어라// 부분  아주 짧은 이야기 속에 한 맺힌 이의 사연을 읽은 기분이다. 어젯밤 그알을 보고 난 후라 더더욱 억울한 이의 한에 대해 생각하게 된 것일수도 있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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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들의 이야기 - 영미 여성 작가 단편 모음집
루이자 메이 올콧 외 지음 / 코호북스(cohobooks)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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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본인의 쾌락을 위해 아이의 삶의 최고 행복들을 강탈했다"/156쪽



헨리 제임스의 '보스턴 사람들' 속 실제 모델이 샬럿 퍼킨스 길먼..은 아니였을까 라는 생각을 잠깐 했다. 남성의 시각에서 여성운동을 바라보는 관점과 비교해 보는 재미도 있었다. 물론 그런 점을 기대하고 읽게 된 건 아니다. 아주 짧은 소설이다. 그런데 소설이란 느낌보다, 남성에게 유린당한 여성에 대한 간략한 보고서 같기도 하고..바람직한 이정표를 제시하는 가이드..를 읽는 기분이 들었다. 지금도 여전히 남성에게 유린당하는 문제에 있어서...여론은 문제적 남자에게 집중하지 않는다. 뭔가 남자를 위한 구구절절한 변명들이 따라온다.본질에서 벗어난 이야기들.해서 결국은 뭔가 용두사미로 끝나버리는 듯한 기분... 나약한 여성이 힘 있는 남성에게 당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그려진다.지금도 뉴스에서 종종 마주하는 이야기라 놀랍지도 않다. 신뢰하는 사람에 대해 거부하기란 생각처럼 쉽지 않다는 걸 우리는 너무 잘 알고 있다. "아무리 작은 친절도 고마워하는 이 아이는 어떤 훈련도 교육도 받지 못했고 어린애 같았다.물론 그녀는 유혹을 뿌리쳤어야 했다. 하지만 매로너 부인은 신뢰하는 사람이 우정의 가면을 쓰고 유혹할 때 그것을 알아보기 얼마나 어려운지 이해할 정도로 현명했다"/155쪽  사랑한다고 믿었던 남편의 배신에 그녀는 노발대발하지 않는다.(아..이렇게 마음 먹기가 얼마나 어려운가..) 흔한 풍경이라면 하녀가 당장 내쫓김을 당해야 하겠지만..하녀 역시 피해자란 사실을 볼 줄 안다. 그리고 그녀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남자를 응징한다.




출판사도 다른데 한 작가의 서로 다른 작품이 수록된 점이신기하다. 

덕분에 '변심' 과 누럭 벽지'를 읽을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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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크 스타킹 한 켤레 - 19, 20세기 영미 여성 작가 단편선
세라 오언 주잇 외 지음, 정소영 옮김 / 문학동네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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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한 일 또 하나를 알아냈지만 지금은 얘기하지 않을 거야! 사람들을 너무 믿으면 안 되니까"/80쪽




간략하게 소개된 작가의 이력을 읽지 않고, '누런 벽지'를 읽었다면 조금 다른 느낌이었을까? 짧은 소개였지만, 자살했다는 사실이 짧은 단편을 읽는 중에도 왠지 스포일러가 된 기분을 살짝...그러나 그 덕분에 뭔가 다른 시선으로 읽으려는 노력(?)을 나도 모르게 할 수 있었던 것도 같다. 신경증에 시달리는 그녀의 목소리를 따라 가면서..오히려 그녀가 왜 신경증에 걸리게 된 것일까..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었고...그녀의 고통을 오히려 다른 이들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자 치료가 될 수 없는 이유가 되는 건 아닐까 생각하게 되었다.  누구도 신경이 예민해지기를 바라는 사람은 없을 게다. 적어도 그것이 육체적 정신적 고통으로 찾아오게 된다면 말이다.. 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치료를 받고자 애쓰는 것일텐데... 의사는 환자의 시선으로 바라보지 않는다. 그의 예민함을 오히려 더 예민하게 자극하는 것 같은....기분이 들었다.


"사랑스런 존! 나를 아주 많이 사랑하니까 내가 아픈 게 싫은 것이다. 며칠 전에 존과 정말 진지하게 합리적인 대화를 나눠보겠다는 마음을 먹고 사촌 헨리와 줄리아를 만나러 가고 싶다고 가게 해달라고 말했다.하지만 그는 내가 거기까지 갈 수 없을 거라고 간다 해도 버티지 못할 거라고 했다.(...)사랑스런 존은 나를 다정히 안아서 위층으로 올라가 침대에 뉘였다.그러고는 곁에 앉아 머리가 지끈거릴 때까지 책을 읽어주었다"/71쪽





"드디어 나왔어" 내가 말했다. "당신과 제니가 기를 썼지만 말이야! 벽지를 거의 다 뜯어냈으니까 날 다시 저기에 집어넣지는 못할걸!" /85쪽  김홍주전시에서 본 작품이 생각났다. 조금은 괴기 스러워 보인다고 생각하면서도 카프카 작품 '변신'의 그레고리가 생각나서 사진에 담아 놓았었는데,<누런 벽지> 속 그녀가 상상되었다. 벽에 갇혀 있는 것 같은 기분으로 살아가야 하는 고통...을 의사이자 남편인 그는 끝내 이해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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