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나를 놓지 않는다~

최근 서재 서포터스 모집에 관한 이야기가 굉장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찬성을 넘어 적극 참여하시겠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이에 대한 여러 가지 우려나 분석적인 비판을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는 분들에게 이 현상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어느 하나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의견들을 적극 수렴하여 반영해야 내실 있는 작품이 나오리라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프로젝트와 '리뷰 평가 제도'에 관한 몇 가지 지적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매너 님은 이 사업 자체가 폐지하는 게 낫다는 의견을 주셨지만,
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시도는 매우 필요하며,
오히려 늦었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너 님의 의견도 매우 중요한 점을 시사한다고 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바랍니다.

일단 전체적으로 알라딘은 자신이 보유한 서평에 대해서 활용도가 지극히 떨어진다는 단점을 극복해야 합니다. 서재 서포터스 모집 역시 방대한 양의 리뷰에 대해서 적절히 활용코자 기획했다고 판단하지만, 방법적인 측면보다 '철학의 부재'에서 오는 실책이 더 큽니다.

<문제점>

1. "이주의 마이리뷰"라는 이름부터 바꾸지 않으면 안됩니다. 신문기사도 아니고 리뷰는 기본적인 시의성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양서'라는 입장에서 보았을 때 오히려 '스테디 셀러'로서의 의미가 강합니다. 하지만 '이주의 리뷰'는 이러한 책의 특징을 적절히 반영하고 있지 못합니다. 이주의 마이리뷰를 심사하려면 심사 기간 안에 제출된 리뷰라는 전제가 있어야 할 텐데, 그러면 심사 기간을 벗어나거나 파악되지 못한 리뷰는 어떻게 합니까?

2. 서재 서포터스를 모집한다고 하셨는데, 참여 툴이 단순하기가 짝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평소에 하던 대로 '추천' 등을 판단의 근거로 삼는 것과 무슨 차이가 있겠습니까? 저는 공지를 얼핏 보았을 때, 어느 정도 참여할 수 있는 '재미'가 있겠구나 생각했는데, 그런 것이 전혀 없습니다. 그냥 한 장의 종잇장일 뿐입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깊은 반성을 촉구합니다.

3. 2번의 비판과 상통하는 부분인데, 영역화와 전문화에 대해서 어떠한 시도도 하지 않았습니다. 서포터스나 심사단이라면 일반 알라디너가 인정할 수 있는 최소한의 공신력이 갖춰져야 할 텐데, 이 부분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다는 것은 통탄할 일이 아닐 수 없네요.

4. 평가기능에 대한 내용입니다. 내부적으로는 1기 서포터스 활동 분야를 나름대로의 기준에 따라 평가하시고 있겠지만, 그것을 일정 정도 공개하여 2기 서포터스를 할 때는 좀더 진화한 모습을 가질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점을 토대로 나름대로의 처방을 한다면

<대안>

1. 전방위적인 2원화 시스템 구축
(1) 평가 대상 리뷰와 심사 기간의 2원화
"이주의 리뷰"를 평가할 때는 그것이 반드시 심사 기간 내에 있어야 한다는 조건을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스템으로 그러한 의지를 반영해야 합니다.
예컨대 서평 평가 작품이 5개라면 그 중에 4개는 심사 기간 내에 작성된 리뷰로 하고, 나머지 1개는 서평 기간과 상관 없이 작성된 리뷰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전반적으로 알라딘 내에서 작성된 모든 리뷰가 평가의 대상이 된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추천 수'에 의한 서평과 '발굴'에 의한 서평의 2원화
'좋은 서평'이라는 말에 전제된 의미는 '인기가 좋다(추천을 많이 받았다)'거나 '인기는 없지만 참 좋다(알려지지 않았지만 좋다)'는 점입니다. 알라딘 '이주의 리뷰'에는 전자는 있지만, 후자는 없습니다. 이번 기회에 후자에 대한 투자를 하는 것은 전체적으로 순기능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위의 원칙을 세운다면 서포터스의 운영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서포터스 활동 기간에 60회나 되는 추천권을 소모해야 하는 조건 대신, 알려지지 않은 좋은 서평 몇 건을 발굴하는 미션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알려지지 않은 서평 중 일부를 가려 '이주의 리뷰'에서 선정한다면 현재의 서평 평가 제도보다 광범위한 지지층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어떤 분이 지적하신 것처럼 일본 소설 일색이 될 수도 있는 우려를 씻을 수 있습니다.

(3)알라딘 서평 심사위원과 서재지기 서평 추천단의 2원화
오해의 여지가 많은 대목인 것 같은데, 제가 볼 때도 '이주의 리뷰' 선정을 서포터스에게 일임한다는 의미는 아닌 것을 받아들입니다. 알라딘 측에서 나름대로의 평가 척도를 가지고 있겠죠. 그렇지만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이것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포터스 추천단이나 일반 알라디너의 추천 수가 일정 부분 반영되고, 내부 평가 위원의 판단이 일정 부분 반영되어 그 '총계'로 '이주의 리뷰'를 선정한다는 공식을 명확히 하면 좋겠습니다.

2. 서포터스 참여툴과 영역화 구축
서포터스 참여툴을 세분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추천권만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서포터스 자체로서도 별 의미가 없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제안한 몇 가지 건만 활용해도 적잖은 참여툴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추천 리뷰"와 "스테디 리뷰"를 2원화시켜 운영한다든지, 평가 영역을 구분하여 참여하게 한다든지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회문화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그 분야에 해당하는 서평의 목록을 알라딘에서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경제나 정치, 역사 등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입니다. 막무가내로 추천만 누르라는 식의 캠페인은 성의부족이 아닐 수 없군요.
서포터스가 영역화되고 전문화되고 다양한 참여툴 안에서 활동할 수 있을 때 서로서로 얻는 것도 많고, 배우는 것도 많은 캠페인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3. 평가시스템 구축
서포터스 1기라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이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겠다는 의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진화'는 필수적입니다. 진화가 되기 위해서는 '반성과 성찰'이 없을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 평가 기능을 올바로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예컨대 A라는 알라디너가 1기 서포터스에 지원했다고 합시다. 그가 활동한 영역이나 그가 추천하거나 발굴한 리뷰의 목록을 기록하고 평가의 시점에서 그것을 공개하여 다른 알라디너로 하여금 판단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토대로 알라디너는 서포터스를 평가할 수 있고, 그 자료는 2기 서포터스 활동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 알라디너에게 평가를 받은 서포터스인 만큼 지금보다 좀더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프로젝트'라는 것은 비용과 효과의 함수 관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속가능성과 효과성을 위해 캠페인을 섬세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합니다. 좋은 서포터스를 알라디너에게 선물하기 위해서도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알라딘이 보유한 좋은 리뷰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서도 많은 투자가 필요한데, 이것은 반드시 해야 할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알라딘에 있는 주옥같은 리뷰들이 썩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을 지켜보는 알라디너로서 한말씀 드렸습니다. 장문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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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서재 서포터스]김성동님 잘 읽었습니다.
    from 승주나무의 책가지 2007-07-29 23:24 
    오래 전에 즐겨 읽었던 책 중 '사기열전'에 떠올리는 구절이 있네요. 오자서라는 사람이 오나라 왕에게 집안이 몰살되자, 가장 절친한 친구에게 복수를 다짐하며 오나라를 떠납니다. "나는 오나라 왕에게 복수를 하기 위해 온 인생을 걸 것이네." 그 친구가 단호히 대답합니다. "나는 자네의 시도(복수)가 성공하지 못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네." 저는 알라딘의 직원이 아닙니다. 하지만 마치 기획에 관여한 사람처럼
 
 
마늘빵 2007-07-28 01: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니 추천만 있고 댓글이 없다니. :)

서재지기 2007-07-28 0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저는 알라딘서재를 운영하고 있는 여러명의 알라딘마을지기 중 책임자를 맡고 있는 김성동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제 이름을 밝히는 것은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지기의 답변과는 조금 다른, 개인성이 묻어나는 답변이기때문입니다.

승주나무님의 말씀을 몇번이나 읽고, 운전을 하면서 생각하고, 밥을 먹으면서 생각을 하고, 프린터로 출력해서 읽고, 밑줄을 그어 가면서 읽고, 샤워를 하면서 생각을 또 했습니다. 처음 쓴 답변을 읽고는 아니다고 생각하고 날리고, 아래아한글에서 다시 답변을 써서 읽고는 날리고, 이제 3번째 쓴는 답변글입니다. 이번 글도 썩 좋은 답변글이 될 수는 같지만, 그래도 이대로 올리고자 합니다.

감정을 배제하고 차분히 가라앉은 상태에서 답변을 쓰고자 했지만, 그러면 "네, 고객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제안해주신 말씀 고려하여 새 제도 준비에 감안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은 나오지않을 것 같아 바로 답변을 드립니다.

고객센터 1:1문의로 제안을 주시지 않고, 이렇게 지기 서재에 글을 올려주신 것이니, 블로그에서 1:1 수평적인 의사소통의 형식으로 가능하다는 생각에, 고객님의 제안을 대하는 알라딘 직원의 태도로서는 부적합할지도 모르지만, 진심으로 성의껏 소통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고객답변이 아닐지도 모르는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인터넷서점 알라딘에서의 '마이리뷰'라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승주나무님께 '알라딘 마이리뷰'는 무엇입니까? 저에게 알라딘마이리뷰는 책을 읽고 나의 느낌과 생각, 그리고 책에 대한 칭찬과 비판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나중에 이 책을 구입하고자하는 분이 보실 때 도움이 되거나, 이미 이 책을 읽은 분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된다면 개인적인 독서후기 이상의 좋은 역할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답변을 사람 마다 차이가 많이 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이 저희 운영진과 승주나무님의 생각의 차이의 근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임신/출산에 대한 책을 사려는 제 아내는 간결하게 책의 장단점을 소개한 리뷰를 보고 책을 사는데 도움을 많이 받았을 수도 있고, 유시민의 책을 사려는 저는 유시민에 대해 좋게 생각하는 분이 적은 리뷰를 보고 '음, 나도 이책을 사봐야겠네'하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승주나무님은 나름대로, 또는 어떤 책을, 어떤 때 구입하실 때 이런 느낌이 드실 수 있겠지요.

'이번주에 발견한 알라딘 최고의 리뷰'라는 것은 어떤 리뷰여야할까요? 좋은 문장과 깊은 사고, 제법 수준 높은 책에 달린 리뷰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리뷰를 찾기 쉽지는 않겠지만, 찾을 수만 있다면 남과 나누고, 그 리뷰를 쓴 분께 감사의 마음을 표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알라딘 방문자 1만명이 10000개의 후보 리뷰를 놓고 '최고의 리뷰라고 생각하는 리뷰에 투표하라'고 한다면 표를 많이 받아 1등이 된 리뷰는 1만명의 50%인 5천명에게 표를 받을 수 있을까요?

만약, 어찌어찌해서, 어떤 이의 눈에는 이번주에 뽑힌 '이주의 마이리뷰'가 좋은 문장과 깊은 사고, 그리고 수준 높은 도서에 달린 리뷰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넌센스한 일일까요? 다른 리뷰가 더 나은데, 왜 이런 리뷰가 뽑혔을까하고 의아해하고 화를 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이런 일은 있을 수 있지않을까요? 영화시상식에서도, 강변가요제에서도 있을 수 있지않을까요?

'이주의 마이리뷰'는 알라딘을 찾은 아주 평범한 노동자에서부터 대학교수님들까지, 하루 200여명이 1.2편 정도씩 1주일 동안 쓴 마이리뷰 중에서 좋은 리뷰를 가리고 좋은 글에 대해 저희가 시상을 하는 제도입니다. 수없이 많은 리뷰 중에 왜 하필이면 '이번주'에 등록된 리뷰로만 제한하는가 또는 남의 눈에 띄지않는 좋은 리뷰의 발굴은 어떻하는가를 물으신다면, '그것은 그것대로 따로 하더라도, '이주의 마이리뷰'는 이번주에 등록된 마이리뷰를 대상으로 한다는 사실이 그리 이상한 일이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자리를 빌어, 이렇게 '이주의 마이리뷰' 제도에서 소외받을 수 있는 좋은 리뷰를 찾아, 서로 발굴하고, 소개하는 그런 공간을 만들어서 여러분들이 잘 참여하실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약속을 드립니다.

회원님들의 제안은 회사와 서비스에 피가 되고 살이 됩니다. 하지만 때로는 회사의 입장, 또는 서비스 기획자의 입장과 그것을 이용하는 이용자의 입장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용자의 입장에서는 '이건 이렇게 하면 멋질텐데, 바보야, 이렇게 해보라구!'하는 것이, 회사나 서비스를 만드는 입장에서 보면, 현실성이 없거나 너무 어려운 일일 수 있습니다.

저는 알라딘 서재를 처음부터 기획하고 만들었고, 그동안 운영을 해오고 있는 운영자로서, 그리고 나름대로는 알라딘 서재를 가장 사랑하는 사람 중의 한 사람으로서, 승주나무님 얼굴을 마주 보면서 말씀을 나눈다면, 승주나무님의 제안에 대해서 '현실성이 없거나 당장은 하기가 너무너무 힘듭니다'라는 말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 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자리에서는 다 담기 힘드네요.

저희가 의도한 바는 전문 리뷰 심사단의 운영도, 누가 봐도 정말 잘 쓴 글을 뽑는 일도 아닙니다. (아니 결과적으로 그런 리뷰가 뽑힌다면 물론 좋습니다) 한주의 마이리뷰 중에서 좋은 마이리뷰를 가려뽑는 일과 신춘문예 심사는 같지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알라딘 이주의 마이리뷰 중에서 좋은 리뷰를 뽑는 일은 엄정하고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공신력을 갖춘, 영역화와 전문화된 서포터즈나 심사단에 의해서 선정되어야한다는 것은 좋은 말씀입니다만, 과연 그것이 가능하기나 한 일인지, 그게 정말 그래야하는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희가 맞는 것도 아니고, 승주나무님이 틀린 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저급하게 당선작이 되려고 쓴, 또는 추천을 조작한 마이리뷰가 아니라면, 조금은 어눌하지만 또박또박 책의 장단점을 지적한 중학생의 마이리뷰도 당선작이 될 수 있는, 추천수에 기반한 당선작 제도가 제대로 시행되게끔 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주에 뽑혔다고 해서 몇달을 안 뽑는 불합리를 없애고, 이번주에 누구 보다 열심히, 정말 잘 쓴 2편의 리뷰를 썼다면 2편의 리뷰 모두가 우수작으로 뽑힐 수도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가장 문제인 기술적인 보완장치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행착오를 겪어가면서 서포터즈 제도의 형식과 내용도 두세달이 지나고, 내년이 되면 차츰 자리를 잡아갈 것입니다.

좀더 조심스럽게 저희도 접근을 하기 위해, 8월부터 서재서포터즈 제도를 시행하지만, 8월은 저희가 직접 뽑는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고, 9월부터 추천수에 기반하여 당선작을 선정합니다.(물론 8월의 추천수 높은 리뷰에게도 혜택은 드릴 예정입니다) 9월 이후에도 추천수를 단순히 참고만 하여 저희가 내부적으로 당선작을 가려뽑을지, 아니면 우수 리뷰가 되서는 안될 나쁜 리뷰만 제외하고, 추천결과를 거의 받아들이게 될지는 8월 한달을 지켜보면서 신중하게 판단할 예정입니다. 이때, 여러분들께서 또한 의견과 제안을 많이 주실테고, 저희는 그런 의견도 열심히 듣겠습니다.

오전에 mannerist님의 글과, 그리고 오후의 승주나무님의 글을 보면서, 느낀 생각을 끝으로 말씀드리며 마치겠습니다. "대화를 원하시면 대화는 대 환영입니다. 의견이나 제안 주시면 충분히 검토하고, 저희가 할 수 있는 것이라면 반영하고 시행하겠습니다. 다만 무시하거나, 어른이 아이에게 한 수 가르치려고 한다던가, 사장이 신입사원 나무라듯 하지는 말아주세요."

답변을 쓰다보니, 더욱더 고객님이 회사의 서비스에 대해서 의견과 제안을 주신 것에 대해서 이렇게 공개적으로 답변을 하는 것이, 그것도 주제 넘게, 또는 고객을 가르치려는 듯이 또박또박 답변하는 것은, 사실은 저에게는 다소 위험한 일인 것 같습니다.

애써 시간 내셔서 의견주신 점 정말로 고맙게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저희도 좀더 정신 바짝 차리고 서비스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너무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