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이썬 시계열 예측 분석 - 통계 모델, 딥러닝,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대규모 시계열 데이터 분석
마르쿠 페이셰이루 지음, 동동구 옮김 / 제이펍 / 2024년 7월
평점 :
파이썬, 그리고 머신러닝, 딥러닝을 공부하면서 시계열 예측 분석에 대해 알게 되었고 나름 여러 책들을 읽어보며 공부를 해오고 있습니다. 파이썬이란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코드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고 GPT 붐으로 인해 인공지능과 딥러닝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폭등하면서 시계열 분석은 필수부분으로 자리잡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시계열 예측 분석에 대한 기초부터 다루는 책을 찾아보기가 어려운 시점에서 '제이펍'에서 출판한 파이썬 시계열 예측 분석은 한 줄기 빛으로 보입니다.
목차를 보면 알 수 있듯 책은 총 21챕터로 이뤄져 있습니다. 1-3챕터는 파트1으로서 시계열 예측의 기본 정의와 개념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과 그래프를 사용하여 설명을 자세히 하고 있습니다.
파트 2부터는 실제 과거 데이트를 가지고 모델리을 해보며 구현하고 예측하는지를 배우게 됩니다. 처음에는 쉬운 데이터를 가공하여 코드를 짜고 구현하는 방식이지만 점차 챕터가 지나면서 다중 시계열 예측이라든지 수열, 함수를 접목시켜 미래를 예측해 보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코드예시와 연습문제가 적절히 잘 조화되어있어서 따라하기만 하면 물흐르듯이 시계열에 스며들게 만들어 놓았던 것이 좋았습니다. 사실 코드 예시가 없거나 설명없이 연습만으로 구현해보시오. 라든지 설명이 부족한 책들이 많은데(특히 외국책) 이 책은 해외책을 기반으로 한 책인데도 옮긴이께서 많이 신경을 쓰신게 보였습니다.
파트3에서는 딥러닝을 통한 시계열 예측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식의 아키텍처 구현이라던지 다중출력모델로서 신경망을 구성한다던지 꽤나 고급수준의 분야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관련분야의 학생들에게는 지적호기심을 충족시켜줄 충분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파트4에서는 지금까지 배운것을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구현해보고 이를 토대로 시계열에 대한 깊은 고민과 성찰을 하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사실 컴퓨터를 다루는 분야에 있는 사람들에게 시계열은 거이 필수적인 지적언덕이라 생각이 됩니다. 특히, 최근에 들어서는 시계열을 정복하지 않고서는 컴퓨터분야에서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이 드는 정도니까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시계열에 대해 이 책보다 자세히 그리고 기초부터 최신기법까지 다룬 책은 없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겠습니다.
컴퓨터관련하여 수 십권의 책을 읽어보고 해외 책을 수소문하여 찾아보고 읽어봤지만 대부분의 책들이 한 챕터정도만 할해하여 시계열에 대한 단순내용만 다룬 책이 허다합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아 5년정도만 이 책이 먼저 나와서 내가 읽어보았다면 그토록 시계열에 대해 목마르지 않았을텐데"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많은 IT책들이 즐비한 상황에서 초보부터 실무자까지 시계열에 대한 궁금증과 지적갈증을 해소시키는 책이라 말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시계열에 대한 정복없이는 최적의 성과를 내지 못한다"라고 못박아 두면서 "파이썬 시계열 예측분석"에 대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컴퓨터공학과 학생에게는 시계열 기본서라 생각하고 무조건 사서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고, 컴퓨터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실무자에게는 곁에 두고 차근차근 읽어보면 당장의 큰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되며 강력하게 권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