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친구들하고 인사하실래요? - 오후 4시의 평화
조병준 지음 / 그린비 / 1998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캘커타로 가고 싶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한장 한장 넘겨가며 단 한번도 빠트리지 않고 생각했던 것.. 바로 캘커타로 가고 싶다.. 였다. 나처럼 준비되지 않은 마음으로 그저 가서 나 역시 돕고 싶다라는 마음으로만 간다면 많이 힘들고 지치기도 하겠지만 책을 읽고 있으면서 그런 생각들은 오히려 기우가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든다. 그런 마음의 발로가 중요한 것이 아닐까. 나 자신도 제대로 추스리지 못하면서 남을 돕는다는 것이 참으로 건방진 생각일지도 모르지만 정말 이 내용처럼 남을 돕는 것이 곧 나를 돕는 일이 아닐까 한다. 조병준씨는 행복한 사람이라고 감히 말한다. 더불어 사는 삶이 무엇인지, 행복이 무엇인지, 마음 속에 가득 채울 수 있는 그 무엇이 있기에 난 지은이를 부러워 한다.

난 한국에 있는 힘든 사람도 다 도와주지 못하는데 왜 저 멀리까지 가서 한국인..이 아닌 사람을 도와주는 것인지.. 그런 것들이 항상 궁금했었다. 그런데 조금은 알 것도 같다. 아직은 그 생각에 변함이 없지만..ㅎㅎㅎ 좋은 시간에 좋은 책을 보며 가보지 못한 곳에 대한 그리움을 간직하게 되어 기분이 좋다. 언젠가는 나 역시도 캘커타에 가보게 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