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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진 마술사 2 ㅣ 링컨 라임 시리즈 9
제프리 디버 지음, 유소영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제프리 디버의 링컨 라임 시리즈라는 문구만 보고 덥썩 손에 쥐어 버린 책이다. 추리소설 중에서도 법과학 추리소설물을 좋아하는 난 애거사 크리스티 이후 퍼트리샤 콘웰의 스카페타 시리즈와 링컨 라임 시리즈에 열광하는 중이다. 불구의 몸으로 많은 기계들이 부착되어 있는 휠체어에 앉아 사건의 줄기들을 잡아가는 것을 보면 회색 뇌세포의 대표적인 탐정인 셜록 홈즈가 떠오른다. 그러나 그와 셜록 홈즈의 차이는 과학적 구체성이라는 부분에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홈즈는 다분히 주관적인 관점으로 사건을 재구성하다가 마지막에 가서야 주관적 관점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들을 제시한다. 간혹 아주 소소한 부분들이 추리의 실마리가 되기도 한다. 반면 링컨 라임은 사건이 벌어진 장소에 있었던 미세증거물들을 과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확실하게 보여준다.
'사건은 이런 식으로 일어난 것이다.'라고 독자에게 알려주는 것이지만 이렇게 제공되는 자료에 독자는 깜빡 속기도 하는 재미가 있다. 그 특기를 확실하게 보여주는 작품이 바로 이 책인 '사라진 마술사'이다. 마술처럼 어느 것이 현실인지.. 알고 있는 사실이 정말 사실인 것인지 독자를 혼란스럽게 만들지만, 그것 역시 마술에 필요한 미스디렉션이라고 한다.
미스디렉션이 무엇일까라는 질문에 마술사 견습생인 카라가 말해주는 것은 "관객의 주의를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돌리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방향에서 비껴 나가게 하는 것"이라는 것.
독자가 원하는 방향은 무엇일까? 바로 범인이 누구인지 알아내는 것이 아닐까? 그렇담 작가가 원하는 방향은? 독자를 흥미롭게 하는 것. 그 과정의 줄다리기가 이 작품 속에서 불꽃처럼 환하게 넘실거린다.
증거가 사건의 결말을 알려 주는 것이 아니라 증거가 사건의 시작이 되어 가는 살인 과정에 링컨 라임과 아멜리아 색스는 마술사 견습생인 카라와 함께 숨 쉴 틈 없이 뛰어 다닌다.
"경애하는 관객 여러분.."으로 시작되는 환상적인 마술기법을 이용한 마술사 말레릭의 살인행각.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었던 그 말레릭은 살인범이 아니었다.. 결국 사라져 버린 마술사.. 사라진 살인범.. 과연.. 범인은 누구인가? 추리의 묘미는 반전.. 바로 그 맛을 달콤하게 맛본 순간이 마술이 끝나가는 순간이다. 그러나.. 과연 마술은 이렇게 끝이 나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