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 나의 봄날
박진희 지음 / 워커북스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아프리카 케냐의 수도 나이로비에서 한 시간 남짓 차로 이동을 하면 키자베라는 지역이 나오고, 그 거대한 지역 한 귀퉁이에 '마이마히유'라는 전기도 들어오지 않은 작은 마을이 있다고 한다. 옥수수 농사로 자급자족하는 가난한 동네라는 것.그 작은 마을에는 한국인 선교사가 운영하는 초등학교와 고아원이 있다. 200명 남짓의 아이들이 그곳에서 수업을 받는다.

저자는 2003년 스물네살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시작해야 하는 나이에 인턴을 해서 받은 급여 100만원으로 여행을 간다. 혼자서 여행할 정도로 모험심이 많지는 않았는데 한번의 시작으로 네번이나 여행을 다녀왔다. 회사생활을 하며 열심히 적금을 붓고 그 돈으로 여행을 다녔다는 것. 어떤 때는 12개월 할부로 비행기티켓을 끊어 다녀오기도 했다고 한다.

저자에게 여행은 남들이 열심히 달리고 있을때 무작정 따라서 아무생각없이 달리기보다는 '우선멈춤'표지판이 되어준다는 것이다. 그렇게 여행을 다녀와서는 더 용기있고 과감하게 열심히 일한다는 것. 아프리카와 인연을 맺게 된 것은 남미로 여행가기 전 2007년 월간 사과나무 라는 잡지사에서 기자로 일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친구의 소개로 탄자니아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용주 선교사를 인터뷰 했다. 그는 고등학생 때 목회자가 되기로 하나님께 서원을 하였고 대학은 가난이 싫어 약학대학을 갔지만 20년 동안 약사를 하다가 고등학교때 서원을 기억하고 40대에 신학공부를 시작해서 약사생활을 접고 탄자니아로 가 의료사업을 시작했다는 것.

김선교사가 그곳에 가보니 신발이 없어서 가시나 날카로운 돌부리에 상처가 나도 약이 없다는 것. 그러다보니 상처가 아물지 않아 곪거나 심지어 곪은 데 ....그 상처로 다리가 퉁퉁 부어 코끼로 다리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을 정도로 막막했다고 한다. 그런곳에서 김용주 선교사는 병원과 교회를 세우고 열심히 봉사하고 있다고 한다. 그 이야기를 마음에 담아두고 있다가 마침 출판사를 옮기기 전에 옮기려는 출판사의 배려로 두어달간 아프리카를 다녀올수 있었다는 것.

그런데 마침 가기로 한 날 알던 동생도 같은날 아프리카를 가기 위해 표를 끊었다는 것. 얼마나 놀랍고도 신기했을까? 그렇게 네명의 여성들은 아프리카를 가고 그곳에서 재능기부를 하며 지냈다고 한다. 그곳에서 잠시 여행을 갔던가? 에서 화장실을 다녀온 이야기는 정말 아찔했다. 그리고 빈대...ㅡㅡ;;;

그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열악한 상황을 마다하지 않고 사랑이 가득한 마음으로 그곳을 다녀오는 사람들이 난 솔직히 너무나 놀랍다. 내가 하기 싫은 힘든일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기쁜 일을 하는 그들이 있어 괜스리 뿌듯하고 행복해지지만 난 그렇게 할 자신은 없다. 그런데 그런 곳에 가서 봉사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종종 볼수있다. 정말 그들은 하늘이 내린 사람이 아닌가 싶다. 아~그런 사람중에 내 조카들도 있다. 그중 작은조카는 정말 그런 일에 아주 헌신적인아이다. 지금도 교회에서 열심히 헌신하고 있다.

천문대이야기, 사진작가 신미식 작가 이야기등 따뜻한 이야기들이 그득하다. 뜻이 통해서 모여 서로를 위해 헌신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너무나도 아름다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