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다이어트 - 먹으면서 살 빼는 슈퍼 레시피
남기선.김형숙.이은영 지음 / 미호 / 2012년 7월
평점 :
품절


무작정 살을 빼자!!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다이어트를 효율적으로 할수 있는지에 대해 이 책은 차근차근 알려주고 있다. 제일 처음 이야기하는 것이 칼로리란 무엇인가? 칼로리~정말 많이 들었지만 또 누가 물어보면 정확히 대답하기 곤란하다. 칼로리란 에너지즉 열량을 나타내는 단위라고 한다. 우리가 먹는 식품에 들어있는 영양소 중 우리 몸에 들어가 열량을 내는 것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있다. 비타민, 무기질, 물등은 열량을 내지 않는다고 한다.

 

 

 

 
식품에 얼만큼의 열량이 들어있는지는 그 식품 안에 든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얼만큼씩 들어있느냐에 다르다. 그런 각 영양소의 총 열량가에 소화율을 고려해 산출한 생리적 열량가 즉 대사 에너지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경우 1g당 4키로칼로리, 지방은 1그램당 9키로칼로리라고 한다. 지방은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에 비해 2배 이상의 열량 밀도를 가지고 있다. 알코올은 1그램당 7키로칼로리지만 영양소는 아니다. 알코올은 영양소의 필수 요건인 신체의 성장 발달및 유지 보수 기능이 없고 영양소의 기능을 방해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우리 몸은 영양소들이 내는 칼로리를 생명 활동을 위한 에너지로 이용되는 것이다. 이런 영양소들이 지나치게 많이 들어오면 에너지 저장량이 늘어나며 체지방이 늘고 몸무게도 늘게된다. 그러나 몸에서 필요로 하는 에너지보다 적게 섭취하면 비로서 에너지 저장고가 줄고 체중도 주는 것이다. 너무 지나치게 다이어트를 하거나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체내 열량 잔고에 문제가 생긴다. 다이어트를 심하게 하면 저탄수화물식, 저단백식 등으로 몸에 꼭 필요한 포도당과 아미노산을 만들기 위해 근육을 사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두통이나 변비등으로 몸이 안좋아질수도 있다.

  

 

체지방 1키로그램은 7,830칼로리의 열량을 의미한다. 이론적으로는 지방 1킬로그램이면 9,000칼로리지만 실제 체지방 조직은 13%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지방은 87%정도이며 순수한 지방 1킬로그램이 생성하는 열량보다 조금 적다는 것이다. 정상 체중의 건강한 성인도 체내 열량 창고엔느 50,000키로칼로리나 200,0000키로칼로리의 에너지를 늘 저장해둔다고 한다.

  

 

다이어트를 하든 살이 찌든 체중 변화량 중 대부분은 수분의 변화이며 소량만이 지방과 근육, 골격등의 변화를 가져온다. 성인 체중의 60%는 대부분 물로 구성되어 있고 체내 수분 보유량의 변화가 체중 변화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하지만 장기간에 걸친 체중 변화의 75%는 지방 때문이고 나머지 25%는 근육이나 골격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오랫동안 단식을 하는 경우 줄어든 체중의 50%는 지방이고 근육이나 골격등의 체지방 조직이 나머지 50%에 해당된다는 것.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근육의 단백질을 이용해 포도당을 만들기 때문이다.

  이 책은 다이어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할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가장 이상적인 다이어트법은 무엇인지 그리고 직접적으로 어떤 음식들이 어떤 영행을 끼치는지등과 함께 세끼를 어떻게 먹으면 좋을지 그리고 조리는 어떻게 해먹는지 등 다이어트의 총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