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호! 춤을 추자 - 우리춤 야호! 신나는 체험 시리즈 3
이야기꽃.김지원 지음, 이지원 그림, 김찬복 사진 / 청어람주니어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우리나라 춤 궁중춤, 의식춤, 민속춤, 신무용 등을 하나하나 알려준다. 춤의 기초인 몸짓은 문화와 관습, 풍습에 따라 각기 다른 모습을 풍긴다. 몸짓은 인류가 언어를 쓰기전에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수단이었다. 우리가 지금 영어를 배울때 바디 랭귀지 즉 몸짓 언어를 말을 전하듯이 말이다.
 
고구려 무용총의 [무용도]를 보면 무용수와 악사가 묘사되어있다. [무용도]에서는 우리 민족 고유의 몸짓인 어깨춤을 볼수 있다고 한다.
그 춤을 보고 당나라 시인 이백은 이런 시를 지었다고 한다.
 
깃털 모양 금장식
절풍모를 쓰고
흰빛 무용신을 신은 채
망설이는 듯하다가
삽시에 팔을 저으며
훨훨 춤을 추니
새처럼 나래 펼치며
요동에서 날아왔구나

옛 사람들은 이렇게 벽에 그림을 그리기도 했다. 위의 그림은 성공적인 수렵을 바라는 주술행위였다고 한다.

우리나라 춤의 시작은 단군신화의 '천지인'이라는 우주관을 우리 춤의 바탕으로 보고 있다고 한다. 천지인은 하늘과 땅 사이에 사람이 있다는 뜻으로 셋이 하나가 되어 조화를 이룬다는 뜻이라고 한다. 고구려, 백제, 신라는 지리적 환경에 따라 조금씩 다른 생활양식을 지니고 있지만 천신, 자연신을 숭배하는 공통점이 있었으며 제천 의식 (함께 모여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집단 행사) 에서 보여지는 춤은 종교적 의미와 더불어 부족 간, 계급간의 대립과 갈등을 풀고 부족사회의 질서를 유지하는 기능을 담당했다고 한다.
 
민족마다 고유의 몸짓을 표현하는 것을 민족춤이라고 한다.

궁중춤은 민속춤과 달리 형식과 절제를 강죠하며 나라의 경사, 잔치를 베푸는 연회 때 추는 궁중 임금 앞에서 추던 춤이다.
궁중춤은 정재라고 하는데 조선시대부터 쓰인 말로 왕실을 찬양하고 왕의 건강과 나라의 평화를 기원하는 등의 내용들 담고 있다.
삼국시대에 왕권이 강화되면서 지배자들은 피지배자들의 복종과 충성이 필요했는데 춤을 통해 복종심과 충성심을 불러넣었다고 한다.
 
그리고 춤의 구성이나 무복의 색은 음양오행설 등의 동양 사상에 기초를 두었다.
 
검기무는 원시 부족사회에서 부족기리 싸워 승리한 후 군중들의 환호속에서 즐겁게 춤을 추는데서 시작되었고 수렵 시대에 동물을 가지고 돌아오며 즐거움을 표현하던 수렵춤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그리고 오늘날 전해지는 검기무는 '황창랑무'라고 하는데 신라의 황창랑이라는 소년의 이야기에서 비롯되었는데 화랑 관창을 추모하고 그의 용맹을 기리는 춤이라고 한다. 검기무를 즐기는 감상포인트는 무용수들이 춤을 추며 칼을 돌릴 때 전해지는 긴장감이라고 한다.
 
처용무는 통일신라 헌강왕 때의 이야기'처용설화'에서 시작되었다. 처용설화에서처럼 사람들에게 악신을 물리치는 신으로 여겨져 12월 제야 때마다 처용의 얼굴을 그린 그림을 대문에 붙이는 것과 같이 귀신을 쫓기 위해 처용의 가면을 쓰고 춘 춤이라고 한다. 처용무는 민속춤인 강강술래와 함께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세계적인 한국춤이다.
 
이밖에도 무대 가운데에 북을 놓고 무용수들이 차례로 돌아가며 긴 북채로 북을 치는 북을 치며 추는 무고, 세종이 태조의 국가 창업을 기리고자 만든 춤인 봉래의, 순조 28년에 효명세자가 순원숙황후의 40세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만든 춤인 춘앵전, 새의 형상을 표현한 학무등이 있다.
 


그러한 앞에서 보았던 춤들을 추어보는 방법도 그림으로 자세히 알려준다.
그리고 중국과 우리나라의 성현을 모신 문묘와 조선시대 역대 군왕의 위패를 모신 종묘 제사 때 추던 유교춤, 불교 재의식에서 비롯된 불교춤, 굿에서의 무당춤등은 의식춤이라고 한다.
 

열을 지어 추는 일(열을 뜻하는 말)무, 나비춤(하늘과 당의 모든 신들과 신에 미치니 못한 세상 만물을 소리로써 불러와 부처님께 돌아가도록 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바라의 쇳소리를 통해 떠돌아다니는 영혼을 하늘로 이끄는 바라춤등 우리나라에 오래전부터 내려오던 춤들을 다양하게 만날수 있는 귀한 책이다.

 그저 옛날 우리나라의 춤이구나...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보니 정말 우리나라에 여러가지 의미를 담은 춤이 있다는 것을 깨닫는 아주 소중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