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 Cook Cook! 맛있는 과학교과서 01 : 물리 - 맛있는 공부 008
이세연 지음, 장정오 그림 / 청년사 / 2009년 4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과학 실험도 있고 과학에 대한 것을 쉽게 알려주는 책이다.

 

나는 이 책에서 알게 된 것이 꽤 많은데 그것들을 쓰겠다. 먼저 자석은 아무리 잘라도 N극과 S극를 가지게 된다는 것을 알았다. 원래는 N극과 S극을 반으로 나누면 그냥 N극만 있는 것과 S극만 있는 것으로 나누어지는 줄 알았는데 또 N극과 S극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 신기하다. 그리고 잡아서 뒤로 당긴 후 놓으면 가는 자동차는 그냥 그렇게 되 있는 줄 알았는데 그것도 건전지가 필요하다니 좀 이상한 것 같다. 호버크래프트는 바람을 이용해서 뜬다는 것은 알았는데 앞으로는 못 갈 것 같다. 그런데도 앞으로 간다니까 왠지 이상하고 신기하다. 시디 호버크래프트를 만들어 보고 싶다. 

이 사진이 호버크래프트라는데 정말 정말 신기하다. 저 뒤에 있는 프로펠러를 돌려서 바람으로 앞으로 가는 것 같다.

 

이 책은 신기한 것들이 많이 있고 과학에 대해서 알려주는 것이 재미있고 과학실험이 재미있어 보여서 애들이 좋아할 것 같은 책이다.

....................5학년

 

 

과학이 왜 아이들 교과 과정에 들어있을까? 도대체가 생활에 뭐가 그리 중요하기에? 라고 내가 학교 다닐때도 생각했고 우리 아이들도 역시나 매일 이야기하는 말이다. 하지만 저자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과학이란 무엇일까? 여러가지 자연 현상과 인간이 만든 모든 것을 과학으로 설명할수 있으며 아침에 해가 뜨고 밤이 되면 달이 뜨고, 기온이 내려가면 물이 얼어 얼음이 되고 창문 밖에 바람이 불고, 화분에 꽃이 피는 자연의 여러 현상에 숨겨져 있는 원리를 탐구하고 그 원리를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이야기한다. 우리는 과학 속에서 숨 쉬고 과학속에서 생활한다는 것이다.

 

그러한 꼭 필요한 과학을 재미있게 공부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레몬처럼 상큼한 과학이라고 이야기한다. 주제가 바뀔때마다 일상생활의 궁금증을 이야기하고 이 사례를 중심으로 일상 속에 숨겨진 딱딱한 과학 원리를 풀어내 과학에 흥미를 갖게 하려 시도한다. 생활속에서 일어나는 상황들을 과학적으로 해결하다보면 사고력, 문제해결능력이 길러진다.

 

군고구마처럼 달콤한 과학~~

초등학교부터 중학교 '과학' 교육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하였고 '핵심쏙쏙'에서는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내용뿐 아니라 중학교 수준의 내용을 깊이 있게 다룬다. 교과서 관련 단원도 표시해서 학교의 과학 수업 진도에 맞추어 활용할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핵심 개념과 관련된 설명은 색을 다르게 표시해 집중도를 높인다.

 

샐러드처럼 신선한 과학~~

'맛있는 과학 실험'에서는 원리와 관련된 재미있는 과학 실험도 소개해 탐구 실험 능력을 키우며 실험 재료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수 있는 것들이다. 실험 과정도 그림과 함께 자세히 알려주어서 누구나 따라할수 있다. 실험을 해보는 것과 안하는 것의 차이는 엄청나다. 우리 학교 다닐때 눈으로만 듣고 보고 했던 것들이 얼마나 기억에 남아있었던가? 그리고 이해가 되지도 않고 말이다. 그런 실험들을 직접 해봄으로 해서 훨씬 이해를 쉽게 할수 있다. 최신 과학의 흐름도 담아낸다.

 

다루고 있는 주제들도 아주 흥미롭다. 차가 멈추면 왜 몸이 앞으로 쏠릴지, 선유교에 쉽게 오르는 방법, 다이어트를 지구에게 물어보라구? 얼음판에서 자전거가 잘 나가지 않는 이유, 피아노는 어떻게 소리가 날까? 책 뒷장은 왜 안보이지? 등등의 다양하고 실생활에서 충분히 만날수 있는 이야기들을 과학적으로 끌어내고 있다.

 

와우~~우리 아이들이 뚱뚱한 나를 물속에서도 들수 있다구? ㅎㅎ 물밖에서는 지구가 잡아 당기는 중력만 있는데 물속에서는 물속에 잠긴 엄마의 부피에 해당하는 물 무게만큼의 부력이 중력과 반대 방향인 위쪽으로 미치게 되고 그로 인해 엄마에게 작용하는 힘이 작아진다고 한다. 그래서 아이가 엄마를 들수 있도록 물이 도와준 다는 것이다. 물 속에 저울을 놓고 몸무게를 달아 보면 몸무게가 덜 나가는 것을 알수 있는데 그것이 부력 때문이라고 한다. 중력은 무게의 다른 말이라고 한다. 즉 지구가 물체를 잡아 당기는 힘인 것이다. 과학을 좀더 풍부하게 접할수 있는 책이다.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쉬운 실험들로 과학시간이 기다려질것만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