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공부 불변의 법칙 - 아이 공부를 지배하는 21가지 숨은 원리
송재환 지음 / 아마존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도대체 21가지나 되는 아이 공부를 지배하는 21가지 숨은 원리가 무엇일까? 너무 궁굼하다. 그리고 이런 공부법에 관련된 책은 왠지 공부를 잘할것 같아서 꼭 보고싶은 생각이 든다. 사실 아이들 커가면서 점점 어려워지는 공부 수준이 감당이 되지도 않는다. 그래서 방법은 공부 잘하는 법칙들을 알려주는 것밖에 없다. 내가 일일이 다 아이들의 공부에 참여를 할수는 없으니 말이다. 예전에 고등학교 다닐때 시험공부를 친구랑 한적이 있는데 친구가 그런 이야기를 해주었다. 공부할때 조금씩 조금씩 하다보면 잘할수 있다는 말을 한 적이 있다. 그래서 그 친구가 나보다 공부를 훨씬 잘하고 아주 성실한 친구니 그 말을 들었다. 정말~~와우~~그 친구가 알려준 방법대로 공부하고 나서 점수가 껑충 오른적이 있다.

 

그래서 이런 공부법에 대한 이야기를 보면 더욱더 궁굼해진다. 도대체 어떤 공부법이 있을까?하고 말이다. 마치 길을 인도하는 사람이 있는 사람은 믿고 집중해서 가게되서 더 빨리 가게되지만 같은 길로 가더라도 긴가민가 하는 사람은 계속 의심을 하면서 가느라 더디게 가는것과도 같은 이치가 아닌가 싶다. 가다가 아니라고 생각되어 포기할수도 있고 말이다.

 

더구나 이책의 저자는 10년 넘게 교단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공통점을 알아냈다고 하니 얼마나 좋은 방법들이겠는가? 저자 스스로 몇몇 우등생들에게서만 나타나는 특징이라고 생각했는데 학년이 바뀌어도 변함이 없는 우등생들만의 공부법칙이 존재하는다는 사실을 알고 놀랐다고 한다.

 

일단은 목표의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러 책들 중 많이 하고 있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자신의 목표를 정하고 책상앞에 떡하니 적어놓은 사람이 더 목표에 쉽게 도달한다는 이야기를 수없이 들었을 것이다. 이 책에서도 역시 목표의식이 있는 아이가 더 열심히 목표를 바라보며 공부를 한다는 것이다. 목요를 달성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고 자신감을 키워주고 독서를 하도록 해야한다는 것이다. 이해력이나 어휘력을 키우기 위해서 독서를 하는 것이 아니라 '책 속에는 길이 있다'는 말이 있는데 저자는 '책 읽는 사람에게 길이 있다'로 바꾸어야 할정도로 독서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매트릭스의 법칙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매트릭스]라는 영화가 있는데 그 영화에서는 '매트릭스'프로그램을 입력 당한채 살아간다는 설정을 하고 있는데 세상에 여러가지 환경들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아이들이 깨달을수 있도록 환경과 생각을 열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알고 있는것안에 갇히지 않도록 말이다.

 

유레카의 법칙은 스스로 발견하는 기쁨을 경험하게 하라는 것이다. 아무리 학원에서 엄마가 가르쳐준다고 해도 스스로 해보지 않으면 자기 것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수학을 잘할 수 있게 도와주는 유일한 방법은 기다려주는 것이라고 한다. 하루에 백 문제를 배우는 것보다 한 문제라도 스스로 푸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한데 어떤 유명한 수학 과외강사는 가르치는 학생마다 수학성적이 일취월장을 한다고 한다. 그의 수업 비결은 아이에게 문제를 내고 스스로 풀때까지 기다려 주는 것이었다고 한다. 한시간이든 두시간이든 스스로 풀때까지 기다려서 스스로 풀어내면 그 때서야 다른 풀이 방법도 가르쳐 준다고 한다.

 

이밖에도 눈덩어리의 법칙 즉 개념과 원리의 이해는 갈수록 위력이 세진다, 암기의 법칙, 파레토의 법칙등의 공부잘하는 비결에 대해서 하나하나 조목조목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아이가 스스로 공부해가는 방법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니 나에게 그리고 우리아이에게 아주 요긴한 책이다. 다른 아이들을 보면 주위에 친척중에 선생님도 계시고 과외선생님도 계시고 해서 이런 저런 정보들을 많이 얻는 것을 볼수가 있는데 나에게도 이 책을 통해 도움을 줄 여지가 생겨서 나도 이제 아이의 공부에 대해서 자신감이 부쩍 생기는 듯하다. 우리 아이도 그렇지 않을까? 아이와 하나하나 섭렵해 나가도록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