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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가 되기 5분 전 ㅣ 마음이 자라는 나무 20
시게마츠 기요시 지음, 양억관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친구가 되기 5분 전』이라는 이 책은 제목부터가 아주 특이하다.. 친구가 되기 5분 전이라니.. 무언가를 준비하는 것 같다. 이 제목은 우리에게 아주 특이한 느낌을 준다. 내용은 친구사이의 갈등인데, 그 갈등을 친구가 되기 5분전이라고 표현하기 때문이다.
에미, 후미, 모토, 호타, 유카, 니시무라, 하나등등.. 많은 친구들의 마음속 고민과 이야기들을 이 책 안에 다 털어놓았다. 좋은것 같으면서도 아주 힘든 친구 사이를, 친구 관계에 대한 고민을 이 책 안에 다 털어놓았다. 다양한 사람들의 고민이 아름답게, 또 슬프게 그려져있다. 시게마츠 기요시는 다양한 고민들을 에미와 관계된 사람이라는 타이틀 안에 묶어놓았다. 그들의 고민은 모두다 동일하다. 친구사이 아니면 학교 선후배사이이다. 그들을 모델로 해서 우리에게 보여주고있다.
호타는 정말 불쌍하다. 친구들을 아무리 위해도 힘이 있는 친구의 눈 밖에 나면 끝이었다. 그 모습을 보면서 꼭 내 주위의 친구들과 내가 비슷하게 느껴졌다. 우리끼리 놀더라도 힘이 있는 친구의 눈 밖에 나면 점점 외톨이가 되어갔다. 외톨이가 되어가면 되어갈 수록 슬퍼졌다. 외톨이가 되는 모습도 우리와 비슷했다. 어느 날 내가 잠시 친구들 사이에 없었을 때 내 흉이 오고간다. 그 모습이 정말 위태위태한 우리들의 사이 같았다. 그런 모습을 보면서 어떻게 이렇게 잘 표현했는지 정말 놀라웠다.
후미와 모토도 정말 우리랑 비슷한 것 같았다. 서로 친하지만 질투심을 느끼고, 질투심을 느끼지만 친하게 지내기 때문이다. 우리들도 서로 경쟁의식은 갖지만 친하게 지낸다. 그런데 나는 후미처럼 내가 좋은 것과 학교일이 겹치면 내가 좋은 것을 선택할 것 같다. ←이기주의자라..) 그런데 후미는 학교 일을 선택했다. 정말 대단하다. 처음에는 모토보다 못했지만 지금은 후미가 더 잘한다. 정말 대단하다. 하지만 나는 모토와 후미처럼 싸우고싶지는 않다..
나는 에미와 유카같은 친구가 하나쯤은 있었으면 좋겠다. 진짜로 많은 친구들보다는 그 친구 하나만으로 내가 행복할 수 있는 그런 친구 말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을 읽으면서 에미와 유카가 부러웠다. 에미와 유카는 항상 둘 뿐이었다. 그 아이들은 다른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한 아이들이 쉬어갈 수 있는 안식처가 되주곤 했다. 나도 그런 친구가 됬으면 좋겠다. 다른 친구들이 나에게서 위로를 받고 잠깐 쉬었다 갈 수 있는 그런 친구가 되었으면 좋겠다.
이 책을 읽으면서 부럽기도 했고 공감을 느끼기도 했고 동정심을 느끼기도 했지만 친구 사이를 너무 잘 꿰뚫어 본 것 같아서 작가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6학년
우리 아이를 위해서 보고싶었던 책이다. 제목이 친구가 되기 5분전? 이라니? 무슨 말일까? 제목을 자꾸 잊어버렸다. 보기시작하면서부터 울 딸아이는 금방 봐버리고 나는 계속 "야~~친구 있잖아~~오분~~"하고 그 책줘~~봐봐 " 이렇게 말했다. 그런데 책을 다 읽고나니 아하~~친구가 되기 5분전~~~너무 좋은 제목이다~~라는 생각이 든다. 목발을 집고 있는 아이, 그리고 구름 그림을 들고 있는 아이, 그리고 혼자서 그네를 타고 저쪽 먼산을 바라보고 있는 아이들이 그려져 있다.
요즘 아이들 키우면서 나의 어린시절과 비교를 하게된다. 나는 어릴적 어땟더라? 라는 생각을 자꾸 하게 된다. 울 딸아이는 나름 활발한 성격이다. 아빠가 활발하고 적극적인 성격이라 그런지 딸아이도 적극적이고 활발하다. 그런데 나와 비슷하게 우리 아들은 활발한듯 하면서도 어딘지 모르게 내성적이다. 그러다보니 같은 상황에서도 다르다. 교회가 크다보니 우리는 교회에서 성가대를 하고 싶어도 시험을 본다. 그런데 딸아이는 단추도 하나 떨어진 원피스를 입고 7살때 시험 볼때 가사도 다 못외웠음에도 불구하고 씩씩하게 잘 불렀다. 그런데 같은 장소 같은 시험을 후년에 치루게 된 아들은 노래도 다 외우고 주기도문, 사도신경도 다 외웠음에도 불구하고 눈물을 글썽이며 불렀다. 그리고 옆에 있는 나도 초긴장 상태였다. 그러한 아들의 수줍음을 보면서 우리 남편은 아주 많이 답답해한다. 우리 딸래미도 아주 당당했고 말이다.
어린시절에 정말 수줍음도 많고(지금도 그렇지만) 하여튼 이 책에 나오는 공부잘하고 무엇이든 잘하는 아이들이 아닌 아이들이 겪는 갈등들을 나도 많이 겪었다. 그런데 다행히 우리 아이들은 아들래미도 내성적인 면이 있음에도 그래도 나보다는 훨씬 잘 지내고 있다. 딸래미는 역시나 당연히 잘지내고 말이다. 그래도 가끔은 아이들과 티격태격하며 5분전의 자세로 급전환하는 모습을 보일때가 가끔 있다.
그리고 이 책속에서 나오는 몰려다니는 아이들처럼 잘 몰려다니고 한 아이를 다르다는 이유로 소외시키는 것을 가끔 본다. 그렇지만 (변명은 아니지만) 아이도 나름 다른 아이들과 모두 잘지내려고 노력을 하지만 그 미묘한 것들 속에 속하는 것이다. 잘하는 아이들 속에 포함되고 싶은 그러한 심리. 그리고 왠지 잘 못하는 아이와 있으면 뭔가가 통하지 않는 그러한 묘한 분위기 말이다. 그래서 나도 어린시절 참 힘들었다. 네가 별로 좋아하지 않는 아이가 엄마라고 생각하고 잘해줘라~~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스스로 느끼기 전에는 참 힘든 일이다.
그러한 아이들간의 여러가지 갈등들이 잘 그려져 있다. 그리고 아주 조심스럽게 한명 한명의 성격들을 상황들을 잘 설명해주고 이해시켜주고 있다. 그래서 어쨌다고? 가 아니라 아하~~그래서 그랬구나~~라는 생각을 할수 있도록 많은 배려와 장치를 한 모습들을 볼수가 있다. 마치 전과를 본 느낌이 들기도 한다. 학기 전에 전과를 보면 모든 답들과 설명이 빼곡히 들어있는 것처럼 아이들의 힘들어하는 상황들, 심리들 뒷면에 그려지는 아이들의 말할수 없는 그러한 마음속의 갈등들이 잘 그려져 있다.
그래서 이 책 한권으로 아하~~우리반에 누구누구는 이래서 이렇구나~~라든지 아하~~맞아맞아~~나도 이런 적이 있어~~어? 나하고 정말 비슷해~~맞아 이해가 간다라고 여러 사람들의 심리를 이해하고 알수 있도록 섬세하게 잘그려내고 있다. 그렇지만 문제는 현실속의 문제들에 직면하면 이러한 알고 있는 것들이 이해했던 생각들이 스물스물 어디론가 도망가버리고 결국엔 나혼자만 남게된다는 사실이다. 마치 수학 공식은 알지만 그것을 집어넣어서 풀어간다는 것이 어려운 것처럼 말이다. 우리아이들이나 다른 아이들이나 정말 힘들지 않게 아니면 힘들지라도 서로를 북돋아줄수 있는 그러한 아이들로 자랐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