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ich 부자의 탄생 - 포브스가 25년간 추적한 400대 부자 보고서
피터 번스타인, 애널린 스완 지음, 김고명 외 옮김 / 21세기북스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자본의 세계에서 살고 있는 평범한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과연 나도 부자가 되고 싶은 것일까?라는 질문을 합니다.

구체적인 조건을 따지지 않는다면 솔직한 마음은 부자가 되고 싶다는 마음이 더 강하다는 것입니다. 누구처럼 지독하고 주위에서 원성을 듣는다는 것을 제외하고 남들에게 칭찬을 받는다는 전제하에 말입니다.

아니 좀 더 솔직한 표현으로는 어쩔때는 그런 원성을 듣더라도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21세기 북스라는 출판사에서 포브스 400대 부자 보고서라는 소재의 책이 나왔습니다.

 

당신도 부자가 되고 싶은가?

그렇다면 부자가 된 자들의 성격을 파악한 후 그 리스트를 만들어 먼저 자신의 성격과 비교해보시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 책-더 리치-을 보시면 그들의 면면을 알 수 있다고 말하면 조금은 과장될지 모르지만 그 그룹-25년 동안 포브스 400대 부호가 1302명이랍니다.-들 중 특징을 뽑아 놓았기 때문입니다.

그 리스트를 만드신 다음 자신의 성격과 비교해 보십시오.

그 다음 자신이 부자될 성격의 소유자가 아니라면 자신의 현재 삶에 만족하며 살거나 자신의 성격을 부자가 될 성격으로 개조를 시도하시길 바랍니다.

그 리스트를 만들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는 책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 책은 3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부는 부자, 그들은 누구인가라는 제목으로 그들의 학벌과 두뇌와 추진력을 살펴보면서 모험과 행운, 그리고 타이밍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2부는 그들은 어떻게 돈을 벌었나라는 제목으로 블루칼라 출신 억만장자부터 서부의 부호들 그리고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를 통해 부자가 된 자들과 월스트리트를 넘어서라는 제하의 글들을 읽으시면서 그들이 어떻게 부자가 되었는지를 아시고 자신과 비교해보시거나 그저 '아! 이렇게 지독하게 돈을 버는 사람도 있구나.'라고 생각하고 책꽂이 한 쪽에 꽂으셔도 무방합니다.

마지막 3부에서는 그들은 어떻게 돈을 쓰고 있나라는 부분만 보시는 것도 무방합니다.

과시적 소비를 하고 있는 부자들과 부자가 되어 가족 불화를 일으키고 있는 부자들 또는 기부활동을 통해 우리 속담에서 말하듯 '개같이 벌어 정승같이 쓰고'있는 부호들의 삶을 들여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간략하게 조금 더 정보(?)를 제공한다면 돈이 돈을 벌지만 기회만 잘 포착한다면 돈이 없어도 부호의 대열에 올라 설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소위 말하는 '블루칼라'사업으로 지난 25년 동안 포브스 400에 이름을 올린 사람이 175명이다. 그리고 이들의 재산은 매년 포브스 400 총 재산의 20% 정도를 차지했다. 

저기술산업으로 큰돈을 벌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우선 다른 복잡한 산업에서도 필요로 하는 품성, 즉 자제력과 끈기와 꼼꼼함 등이 필요하다. 하지만 틈새시장을 공략하려면 며 가지가 더 필요하다. 그중 하나가 회사 및 고객과 끈끈한, 거의 혈연에 가까운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이 책 152~153쪽에서 인용'

 

 

 

자신이 남들보다 더 특별한 사람 사귀기에 재능이 있으시다면 이러한 사업에 눈을 돌려보시면 혹시 압니까. 세계 400대 부호에 들 재력을 얻으실수 있을지도....


호니먼은 '누구나 고객의 필요를 '알 수는'있지만, 대부분은 고객의 필요를 알면서도 거기에 정성을 들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고객의 필요를 아는 데 그치지 않고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정성을 다했습니다.<더 리치 153에서 인용>

지금 자신이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정성을 다하고 있는지를 돌아보시는 것도 부자가 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인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떨지 모르지만 저는 아직도 잘못된 생각에 사로잡혀 있는 것 같습니다. 부자들이란 다 남의 피를 빨아서 돈을 모은 사람들이라는 생각말입니다.

남의 피를 빨아서 돈을 벌지 않고 남과 행복하게 살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도 있더군요.

 

포브스 400의 데이비드 골드의 사례가 이러한 사례입니다.

이 사람은 99센트온리로 포브스 400에 진입한 사람인데요, 우리나라로 말하면 1000원샵인거 같습니다.

그는 구매담당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그들에게 업계 평균임금의 2배에 달하는 임금을 지급한다.<161>는 군요.

그의 삶은 아주 검소하다네요.

'골드는 결혼하면서 구입한 집에 44년째 살고 있다. 두 사람은 다른 부자들과 달리 사치스러운 생활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화려한 옷이나 보석이 없다. 그리고 값비싼 차 대신 연비가 좋은 프리우스를 타고 다닌다. "우리는 돈보다는 가족과 친구, 환경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163>

 

이 책은 주수성가한 기업들은 기업의 경영방식에 유난히 집착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S.트루엣 캐시의 경영원칙은 종교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었다. ...(중략)...캐시가 말하는 성공 비결은 '원칙을 이익보다 우선시하는 것"이다.<165>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다양한 사례가 나옵니다.

꼭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아니더라도 이러한 사례를 알고 있다면 이 가을에 보다 더 풍성한 이야기거리를 보유한 자가 되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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