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선 왕실의 보물 ㅣ 보림한국미술관 5
김경미 외 지음 / 보림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보림한국 미술관 5권째인 조선 왕실의 보물은 조선왕실의 옷과 의자,제기,장신구등의 왕실에서 쓰던 것들을 보여주고 있다. 일반 서민하고는 아주 대족적인 커다란 권위를 지니고 있는 왕실은 과연 어떤 모습을 하고 있었을까?
조선왕실이 남긴 문화유산은 전란, 당쟁, 왕권을 둘러싼 음모들, 중국에 대한 사대주의적인 안좋은 시각과는 달리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정도로 찬란하였다고 한다. 유네스코 등재 세계문화유산인 종묘, 창격궁, 경복궁등 의 5대 궁과 그 안에 전해 오는 유물등은 조선 왕실의 위대함을 그대로 전해주고 잇다.
왕을 상징하는 신성한 그림 [일월오봉도]는 청색과 녹색, 붉은색등의 강렬한 대비를 이루고 있으며 경복궁의 근정전이나 창덕궁 인정전등 궁궐의 정전에 임금님이 앉으시는 어좌 뒤에 위치하였다. 임금님이 참가 하시는 행사 자리나 임근님의 초상 뒤에도 이 그림들이 펼쳐져 있었다. 화면의 중심은 다섯 개의 산봉우리가 있고 양옆으로는 왕을 상징하는 붉은 해가 오른쪽에 그려져 있고 왕비를 뜻하는 흰 달은 왼쪽에 그려져 있다. 그림에 나오는 다섯 산봉우리와 해, 달, 소나무, 물등은 국왕을 보호하고 나라의 영원한 번영을 의미한다.
[혜경궁 환갑잔치]는 정조 임금의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61세 생일을 축하하는 환갑잔치를 그린 것이다. 1795년 수원 화성 행궁의 주 건물인 봉수당에서 열렸으며 봉수당은 혜경궁의 만수무강을 기리는 뜻에서 지어졌다고 한다. [혜경궁 환갑잔치]는 수원 화성 행차도]란 병풍 그림 가운데 한 폭이다. 어머니 혜경궁 홍씨와 사도세자가 환갑이 되는 해였는데 그것을 기념하기 위해서 윤 2월 9일부터 16일까지 8일간에 걸친 아버지 묘소인 수원의 현룽원을 참배하고 그곳에서 여러 가지행사를 치루었다고 한다. 그것을 8폭으로 나누어서 그린 것이 [수원 화성 행차도]이다. 날짜순으로 기록한 그림일기라고 볼수도 있다. 요즘처럼 합성 물감이 없었던 시대에 다양한 색채는 당주홍, 삼록, 이청, 삼청, 등황, 청화,진분 등의 값비싼 광물성 천연 안료들을 사용하여 그렸으며 수백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변색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다. 그 시대적인 상황을 아주 세밀하고 자세히 하나하나 꼼꼼히 그린 것을 보면 놀라움을 금할수가 없다. 그 옛날에도 불꽃놀이가 있었다니 참으로 신기하기만 하다.
임금님의 용안을 볼수가 있는데 지금처럼 사진기가 없던 그 때에 임금님의 초상화인 어진을 그려 최고 통치자로서의 임금님의 권위를 상징하였다고 한다. 어진을 그리는 화가는 당대 최고 화가 중에서 특별히 선발되었고 재료도 최고품으로 사용하였다. 은은한 분위기를 자아내기 위애서는 뒷면에서 채색하는 배채 기법을 사용하였다. 배채란 뒷면에 비치는 앞면의 먹선을 따라 뒷면에서 채색하는 것이다.
왕권을 상징하는 어보인 [태조임금 금보]와 [어보를 넣은 내함과 외함]등이 있다. 태조 이성계의 어보는 거북이가 새겨져 있는데 이는 신령스럽고 오래 사는 동물로서 신성한 왕권이 오래 오래 이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기어져 있다. 어보를 싸기 위한 내함과 외함과 공들여 만들었는데 나무로 상자를 만들고 바깥 면을 상어피로 붙인후 붉은 옻칠을 하였다. 그 위를 금가루를 개어 왕을 상징하는 용으로 호화롭게 장식하고 상자의 모서리와 윗부분은 아름다운 금속장식을 붙이고 자물쇠를 채웠다. 어느것 하나 정성이 들어가지 않은 것이 없다. 그 꼼꼼함이라니 정말 대단하다.
임금님의 의자인 용상은 신령스럽다고 알려진 상상의 동물인 용을 그려넣었으며 용이라는 한자어에는 임금님이라는 뜻이 포함되어 있어 임금님이 앉는 평상이라 하여 용상이라고 하였다. 붉은 칠을 하엿는데 옛날 사람들은 붉은 색이 악귀를 쫓고 예방해 준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주칠은 옻나무에서 채취한 옻칠액에 붉은 색의 주사라고 하는 광물질을 넣어 만들었는데 주사는 우리나라에서 나지 않아 중국에서 비싼 값으로 수입하였다고 한다. 너무 비싸고 귀해서 왕실에서만 이러한 주칠을 사용할수 있엇다.
임금님의 우아한 책상, 붉은칠 자개 이층농,가마, 곤룡포등 왕실에서 사용되던 것들이 그대로 남아 잇고 그와 더불어 왜 그러한 색을 사용하였는지 무늬는 왜 그렇게 그려넣게 되었는지 등의 조선왕실의 귀한 것들을 이 책을 통하여 만날수가 있다. 예전에 귀하게 사용하던 것들이 이렇게 소중히 잘 다루어져있으으로 인해서 우리는 과거의 우리 선조들의 삶을 엿볼수가 있다. 이런 소중한 책들은 우리 곁에서 그저 머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우아함과 품위로 우리에게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가교 역할을 멋지게 해내고 있다. 이러한 휼륭한 문화 유산들이 우리 자손들에게도 잘 전해질수 잇도록 소중히 다루어야 겠다는 것을 새삼 느끼는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