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이 꼭 짚어 주는 소문난 100문제 4학년 1학기
임정자 지음, 이동철.류탁희 그림 / 서울교육(와이즈아이북스)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학기를 시작하기전 아이들에게 공부를 부담없기 하기 위한 좋은 자습서이다. 자습서이지만 어렵지 않고 매 장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로 간략하게 배울 내용들을 설명해 주어야 아이들에게 공부가 이렇게 재미있을수도 있다는 것을 이야기한다. 이 책 한권만으로 국어, 수학, 과학,사회등의 주요과목을 한눈에 훑어볼수가 있다. 그것이 선생님들이 엄선해서 뽑아주신 문제들이니 우리 아이들에게 더없이 좋은 참고서이다.

 

국어 실력을 위해서는 먼저 국어 사전을 가까이 한다. 국어 사전을 가까이 함으로 인해서 어려운 말들을 아이들이 쉽게 받아들일수 잇는 것이다. 아이들 공부하면서 어려운 말들이 나오면 일단 그 뜻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그 문제에 대한 이해를 할수 없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친절한 사전을 옆에 가까이 둠으로 인해서 아이들의 이해력을 증진시킬수 있다. 그리고 독서노트를 쓴다. 자신이 읽은 책을 머릿속에 담아두는 것은 쉽지가 않다. 한번 책을 읽게되면 그 책을 읽고 나서 한번쯤 정리를 해보는 시간이 필요한 것이다. 그냥 한번 훑어볼때는 그저 한번 보고 잊어버리지만 책 내용을 적게 되면 한번 더 내용을 정리 함으로 인해서 그 내용들이 마음속에 한번 더 각인을 시켜주는 것이다.

 

이해력을 증진시키려면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어야 하는것이다. 동화 뿐만 아니라 시, 산문이나 잡지 기사, 광고문등의 다양한 종류의 글들을 읽어봄으로 인해서 다양한 문장을 접할수도 있고 각각의 글의 특징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는 것이다. 그러한 다양한 종류의 문장에 익숙해지면 문제의 지문을 읽고 파악하는 능력이 높아지는 것이다.

 

4학년 1학기 국어의 핵심은 바른 태도로 의견을 주고받는 법을 기르고 글의 종류에 따라 읽는 방법을 알아가며 시와 줄글의 차이점을 알고 국어 사전에서 낱말의 뜻을 찾을수 있으며 다양한 문장의 종류를 알게 되고 글을 읽고 느낀 점을 글로 나타낼수 있게 되는 밑거름이 되는 공부인 것이다.

 

간단하면서 재미있는 네컷의 만화들을 곁들임으로 인해 긴장을 풀고 배울 내용을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배울 내용을 쉽게 풀어서 이야기한다음 교과서 밖상식에서는 교과서를 벗어나서 하나씩 더 알아가는 폭넓은 공부를 하게되는 것이다. 그리고 선생님이 꼭 짚어주는 힌트에서는 가장 중요한 핵심 적인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해서 이야기한다.

 

수학 공부법은 나만의 수학 풀이집을 만들고 문제를 푸는 방법을 알아도 실제로 풀때는 틀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답 노트를 만들어서 틀린 문제들을 다시 한번 노트에 풀어보는 훈련이 필요하다. 도형문제는 직접 그려 가며 푸는 것이 훨씬 오래 기억에 남고 재미있게 공부할수 있는 방법이며 무게, 길이의 단위를 바꾸는 연습을 해서 헷걸리거나 틀리지 않도록 반복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4학녁 1학기에서는 다섯 자리 이상의 큰 수를 이해하고 큰 수의 곱셈을 하게 되며 여러가지 각을 재며 여러가지 삼각형의 성질을 알아가며 시간과 무게의 합과 차를 구하고 분수의 종류를 알고 크기를 비교하는 공부를 하게 된다.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수학은 사실상 우리 아이들만 보더라도 수학은 단지 귀찮고 쓸모 없다는 생각에서 더 싫어하고 어려워하는 과목이 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특히나 이러한 재미난 그림들과 이야기들을 통하여 아이들을 수학을 접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사회나 과학도 학년이 올라가면서 의외로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경우가 있다. 아이들이 직접체험을 하고 공부 하기보다는 그저 책으로만 배우기때문에 실생활가운데에서 접하는 것이 더없이 좋은 방법이지만 여의치 못한 경우에는 이러한 책으로 공부를 하게 되면 아이들이 선생님이 콕콕 찝어주는 공부를 함으로 인해서 아이들의 실력이 쑥쑥 증진을 하게 되는 것이다. 요즘은 예전처럼 전과나 이런 것들로 인해서 아이들이 딱딱한 공부를 하지 않고 이렇게 여러가지 재미나게 공부를 접할수 있는 계기들이 되니 아이들이 아주 도움이 많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