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술 안내서 - 초보 드링커를 위한
김성욱 지음 / 성안당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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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자칭 술을 좋아하는 일러스트레이터인 저자는 꾸준히 소셜미디어에 연재했고 책으로 출간.

<초보 드링커를 위한 위스키 안내서>에 이어 이번에 출간된 책은< 세상 모든 술안내서> 라는 타이틀로 좀 더 확장판이다. 사실 술이라고 하면 옛날부터 제대로 배워야 한다는 말을 종종 들어왔고, 이제는 술 뿐 아니라 많은 분야에서 글로벌이라는 하나으 지구촌이 되어 알고 싶고, 알아야 할 분야가 넘친다. 술에도 편식을 하는 나는 많은 술을 먹어보진 않았지만 그래도 알아보고 싶은 분야이기도 해서 이 책이 참 반가웠다.




이 책을 보며 술의 세계가 참 다양하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한다.

와인, 맥주, 청주. 탁주, 사케, 위스키, 브랜디, 럼, 진. 테킬라, 보드카, 소주, 백주, 리큐어

와우~ 듣도 보도 못한 술까지 종류가 너무 다양하다. 여기에서 각 술의 분류로까지 들어가면 술 마시기도 전에 눈이 팽팽 돌 듯. 예를 들어 리큐어는 우리나라의 담금주와 비슷한 술이다.


술이란?

사전적 의미로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어 마시면 취하는 음료의 총칭으로 정의되고, 법적으로 1% 이상의 알코올을 함유한 음료를 말한다.

이렇게 술의 정의부터 기원, 분류, 술이 되는 과정에서의 물까지 술의 전반적인 기초상식부터 종류에 따른 분석적 접근을 재미있는 일러스트와 함께 알아본다.




3년이 넘는 기간 동안 공을 들인 저자의 술에 관한 A to Z에 담긴 술에 대한 이야기들은 일상에서 우리가 가장 또 잘 활용할 수 있는 실용상식이다. 세상은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시야가 더 넓어지는 경험들을 한다. 전 세계의 술에 대한 상식들을 따라가다 보면 마치 세계여행 같은 느낌도 든다. 유명 와이너리부터 흔하게는 맥주축제의 장까지 술과 관련한 문화도 방대해서 언젠가는 한번 그 분위기를 느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차라 더 즐겁게 책 속 정보들을 따라가본다.


샴페인의 아버지라 불리는 돔 페리뇽은 수도자이자 샴페인을 처음 만들었다고 알려진 인물이지만 실제로 샴페인을 만든 것이 아니라 발효 중 병이 손상되는 문제가 많은 샴페인에 코르크마개와 철사로 병을 봉인하는 방법을 도입했다는 정보들을 비롯해 잘못 알려진 술에 관한 에피소드는 이 책을 읽는 또 하나의 재미다.


어쩐지 전문 와인숍에 가면 더 모르겠는 방대한 종류의 술에 대한 상식과 원리들을 알고 나면 가장 익숙한 이름의 술이나 추천받은 종류에서 소심한 선택을 하곤 했는데 이 책을 읽으며 막연함보다는 호기심이 더 생기는 것 같다. 무엇보다 재미있다! 술을 통한 문화 읽기.




"세상에 나쁜 술은 없다. 나쁘게 만든 사람만 있을 뿐."

이렇게 정성스럽고 꼼꼼하게 술에 대한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지만, 술은 역시 몸에 약보다

독에 가까울 수 있다. 담배와 술의 포장에도 건강에 대한 경고문이 의무적으로 표기가 되고

우리에게 건강의 적신호가 될 수 있음을 고지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으로 마시는 술"한 잔은 우리에게 또 다른 의미의 술이다.


즐겁게 <세상 모든 술 안내서>를 보자마자 나는 정수영 작가의 위스키 연작을 떠올리고 내심 더 친근하게 다가왔다. 이렇게 또 술과 예술과 책과 연결되는 이런 맥락이 즐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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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그렇게 살지 마라 - 좋은 삶을 위해 우리가 버려야 할 52가지 태도
롤프 도벨리 지음, 엘 보초 그림, 장윤경 옮김 / 와이즈베리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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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유럽의 사상가로 잘 알려진 저자 롤프 도벨리는 자칭 현대의 스토아 철학자로 자신을 소개한다. 스토아 철학은 고대 그리스 로마에서 발전한 철학 사상으로 개인의 삶에서 평온함과 행복을 찾는 방법을 강조하는 철학 사상이다.

잘 살기 위한 방법으로 우리는 종종 인생 목표를 설정하고 매진하는데 저자는 인생은 목표가 아닌 방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우리가 종종 하는 실수를 내면의 성장보다 외적 목표에 집착하느라 부와, 명예, 인기, 아름다움 같은 외형적 보상에 매달리게 된다고 말한다.

성공한 사람의 전기를 통해 우리는 인생에서 배울 점 들을 찾는다. 저자는 무명인의 실패담을 통한 깨달음을 이야기한다. 특히 자서전의 편집된 영웅담보다 사람과 인생에 대한 진실을 상상 속에서 확장해가는 소설을 읽으라고 말한다. 우리의 시간은 귀하고, 우리가 진지하게 살아야 할 인생은 이미 충분히 복잡하다.
"각자의 방식대로 살자"



책 속 일러스트도 이 책을 읽는 재미다. 공공예술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인 작가는 이번 한국어판을 위해 일부 수정을 감행하기도 했다. 자신의 작품을 통해 노력의 덧없음을 지적하고자 했다고 전한다.

📋좋은 삶을 위해 우리가 버려야 할 52가지 태도

관점을 뒤집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주제들은 세상의 많은 교훈들에 이미 식상해진 우리에게 대리만족 같은 통쾌함을 주기도 한다. <이성의 조용한 목소리> 라는 각 항목 말미의 정리방식에서 카타르시스마저 느껴진다.

"왼손에는 탄생, 오른손에는 죽음. 그리고 그 사이에는 인생의 모든 어리석음이 있답니다."



언제나 많은 장르의 책들을 일로, 휴식으로 읽곤 하지만 장르를 넘나드는 과정이 또 이렇게 휴식처럼 느껴질 때가 종종 있다. 그런 면에서 전시도 내겐 장르마다
휴식과 번민을 번갈아주는 요소 중의 하나인데 그런 과정들 속에서 어느 순간 실타래가 풀리듯 명쾌해지는 순간이 온다. 인생도 그런 여정들의 순환인 것 같다.
삐딱하지만 위험하지 않고, 뻔하지만 지루하지 않은
이 책! 꼭 한번 읽어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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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트 데이즈 제프 다이어 선집
제프 다이어 지음, 서민아 옮김 / 을유문화사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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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첫줄 : 끝 The End


제프 다이어가 인생, 작가로서의 말년에 접어들었다는 인식에서 출발한 이 책은 이 책의 원제에 등장하는 세계적인 프로 테니스 선수 로저 페더러의 은퇴경기에서 출발해 문학에서 재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아우르는 논픽션 저술의 대가답게 커리어의 끝에 접어든 천재들이 내놓은 성과들 이면의 자신의 삶을 교차한다. 그 여정에 테니스의 규칙들이 삶을 관통하는 하나의 방식처럼 은유하여 묘사된다.



책의 표지에도 본문에도 등장하는 초현실주의 선구적인 작품으로 꼽히는 조르조 데 키리코 작품 <토리노의 봄, 1914>은 낯설고 기묘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서로 어울리지 않는 배치와 명암의 대비 등을 통해 불안하고 몽환적인 느낌을 전한다. 제프 다이어는 이 그림에서 모든 사물이 불쑥 나타나는 전조의 증상들을 "그저 삶은 견딜 뿐"이라던 니체와 연결한다.

삶의 여정에 손에 쥔 패가 한정적이라도, 피할 수 없는 결말을 마주하더라도 희망이라는 한줄기 빛을 찾게 되듯이, 니체가 브라네스에게 했던 말을 인용해 아플 때만 건강을 의식하게 되면 살아있다는 사실을 의식하지 못한 채 삶의 많은 시간을 보낼 것이라는 것.





한계 없는 사유와 영역을 넘나들며 마지막에 대한, 완숙한 삶의 여정에 선 거장의 결말에 어떤 정답이 있을까 촉각을 집중했던 시간은 예상과는 달리 진중함보다 가벼운 소회로 마무리된다. 각자의 삶이 다르듯, 오랜 진리처럼 전해오는 "인생에 정답은 없다"라는 말은 역시나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으며 다시 한번 떠올린다. 어떤 일을 질리도록 해 보기 전까지
그 일을 하지 말았어야 했다는 확신이 어렵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래서 후회는 없었다고 말한다.

가장 성공적인 삶은 그 마지막에 "후회는 없었다"라고 말할 수 있는 순간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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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예술은 사라지지 않는다 윤혜정의 예술 3부작
윤혜정 지음 / 을유문화사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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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나의 사적인 예술가들/2020』
『인생, 예술/2022』
어느덧 예술 3부작 시리즈의 마지막을 알리는 신간
어떤 예술은 사라지지 않는다 /2025』

이번 신간에서는 장소와 시간을 넘나들며 저자의 경험과 기억의 간극 사이로 비엔날레부터 국내외의 여러 공간들에서 마주했던 전시와 작가, 작품 이야기들에 저자의 사유가 더해져 예술 3부작의 층위를 조금 더 채워간 느낌이었다.

✍️예술 전성시대의 경험과 감각, 그리고 기록

미술관을 다양한 일들로 경유하는 내 휴대폰 앨범에는 여전히 정리되지 못한 전시 사진들이 인물사진보다 훨씬 많이 담겨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다양한 예술의 자리에서 경험하고 느꼈던 사유들을 주제로 하고 있는데 그 여정을 따라가다 보니 놓쳐버린 전시부터 우연히 봤던 작가의 전시 여정을 필연처럼 따르고 있는 순간들이 실타래처럼 술술 풀리는 경험을 한다.

많은 전시들은 소셜미디어의 사진과 후기가 넘쳐서 김빠진 탄산음료처럼 감상하고 싶지 않아 빠르게 다녀오는 편이지만 간혹 뭔가 숨 고르기가 필요한 전시들이 있는데 그러다가 결국 어이없게도 놓쳐버린 전시 중 하나인 피에르 위그에 대한 글을 읽으며 놓쳐버린 전시에 대한 아쉬움이 가셨다. 그 외에 양혜규 작가와 예술가이자 영화감독 아피찻퐁 위타세라쿤의 2인 전에 대한 이야기는 흥미진진했다. 글을 읽으며 검색에 검색을 하느라 전시와 전시를 자료와 자료를 꽤 방대하게 넘나드는 과정도 즐거웠다.
그러다 보니 몇 년 전 국립현대미술관 필름 상영관에서 그의 작품이 상영되기도 했던데 미술관의 방대한 프로그램들을 마주하기엔 역시나 한계가 있다.





김윤신 작가의 국내 첫 전시를 봤던 그 겨울을 생생하게 기억한다. 마침 코엑스에서 국제조각 비엔날레가 있었고, 수많은 조각들을 마주한 귀갓길의 전시에서
공간과 작품이 빛과 어우러져 빚어내던 그 순간의 장면은 김윤신이라는 이름과 함께 언제나 소환되는 장면이다. 우연과 필연의 엇갈림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그녀는 우연마저도 필연으로 만드는 건 운명이 아니라 사람°이라는 명언을 남긴다.

책을 읽다가 알게 된 사연 중의 하나가 김윤신 작가와 이응노 작가의 인연이었다.우연히 마주했던 김윤신의 첫 전시에 이어 작년 이응노 미술관에서 열렸던 그녀의 전시를 봤는데 김윤신이 프랑스에 머물던 시기에 이응노 작가에게 조각을 가르쳤던 인연이 전시로 이어진 것이었다는 것. 김윤신 작가는 작업할 때 저절로 기도가 나온다고 했다. 그 기도가 작품에 깃들고, 그 기운이 좋은 작품과 연결되어 감상자에게까지 전달되는 것이
아닐까.



예술을 통해 다양한 공감을 만들고, 다름의 시선은 다양한 예술의 형태로 끊임없이 목소리를 전한다. 예술이 혹은 예술 감상이 특정한 목적 없이 하는 활동이라고 혹은 생산적이지 못한 일이라고 간주되는 경우가 있고 현실과는 동떨어진 허무맹랑한 허구라고 폄하되는 순간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예술은 사라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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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에 관하여 수전 손택 더 텍스트
수전 손택 지음, 김하현 옮김 / 윌북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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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하며 신청합니다. 손택이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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