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
황갑선 지음 / 미다스북스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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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청년실업이 워낙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탓인지 근간에 읽었던 책들에서 공통적으로

노동시장과, 사회의 변화를 다루는 내용들이 많아지고 있다. 지금까지 인류가 생존해오면서 산업의

진화는 계속되어왔다. 근간에 함께 읽었던 <노동의 시대는 끝났다>에서 다루고 있는 부분과 무척이나

교집합이 많아서 연결하여 읽으니 좀더 거시적인 흐름을 읽게 되었다.

저자는 실제로 청년들과의 글로벌 프로그램과 교류를 경험하며 다양한 현실적인 조언들은 담았다.

​인류의 발전과정은 외부환경으로부터 치열한 도전을 받아오고, 그것에 대응하며 인류의 문명이 발전을

거듭해왔음을 역사적으로도 많이 증명해 왔다. 베이비붐 세대를 거쳐 급속하게 발전해온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경제흐름부터 예전과 달라진 현재의 사회구조에 대해서도 저자는 상세하고 계연성있게

다루고 있다. 고령화사회로 진입한 우리나라는 더욱 노령인구가 만하지고, 그만큼 취업시장의 폭이

좁아질 수밖에 없는 현실에 직면해 있다. 공시생의 비율이 높아지고, 결국 악순환의 반복이 연일 사회

문제로 대두되는 원인들을 생각해 본다.

​성공한 사람들의 생활습관에 관한 노하우는 많은 이들이 궁금해하고 솔깃한 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작 뚜껑을 열어보면 일반적인 상식수준이하고 할만한 독서나 부지런한 생활습관

을 꼽는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이 실천하지 못하는것은 그런것들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결국 꾸준히 자기수양의 덕목처럼 생활속에서 좋은습관들이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임을 알게된다. 아는것이라고 다 실천하지 않는다는 옛말이 틀림없다.

요즘 많은 청년들이 학창시절부터, 혹은 취업을 준비하며 스페쌓기를 하고있는데 결국 이들이 추구하는

방향은 일관된 한방향인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다른이들에게 없는 나만의 필살기가 아닌경우가

대부분이다. 차별화를 통한 전문성을 갖기위한 나 자신의 강점을 한번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책의 후반부로 넘어가며 청년에 대한 고정관념에 경종을 울리는 부분이 있었다.

바로 95세 어르신의 수기로 정년후 30년이상을 살고있는 시점에서 지난 시간을 돌아보는 이야기다.

말로는 100세시대라고 하며 반백살이니, 중년이니 하면서 나이에 대한 핸디캡을 토로한 적이 생각보다

많음을 반성한다. 이제서야 저자가 말하는 청년이 젊은이들만을 일컫는 말이 아님을 알겠다.

책의 말미에는 실제 저자가 진행하는 청년다윗스쿨의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예전에는 한우물을 파는것이 성공의 비결이라고 했다면, 이제는 우직지계 (迂直之計 ) 가까운 길을

곧게만 가는것이 아니라 돌아갈 줄도 아는 현명한 삶의 융통성과 변화하는 사회에 발맞춰가기위한

업그레이드를 꾸준히 실천해보자.  결국 사람은 터닝포인트의 계기가 필요하다.

그것이 기회이거나, 위기이더라도!! 청춘의 힘은 바로 그런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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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의 시대는 끝났다 - 기술 빅뱅이 뒤바꿀 일의 표준과 기회
대니얼 서스킨드 지음, 김정아 옮김 / 와이즈베리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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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혁명과 기술의 혁신. 1890년 말똥대위기는 웃어넘길만한 가벼운 에피소드라고 하기엔 많은 의미를

담고있다.  런던과 뉴욕같은 흔한 대도시의 교통수단으로 말들이 활용하며 말들이 배설하는 배설물이

도시전체를 침식할것이라는 사람들의 예상은 현실에서는 전혀 다른 반전을 일으킨다. 기술적인 혁신

으로 내연기관이 달린 교통수단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묵직한 책의 두께만큼 노동시장의 위기에대한 불안감을 역사적인 배경에서 부터, 위기 그리고 솔루션

차원의 대응으로 다루고 있는 이 책을 따라가보며 4차산업혁명시대를 살고 있는 지금 현재를 돌아본다.

근대경제가 성장하기 시작한 시기에 '자동화불안'automation anxiety

즉, 기계를 사용해 더 많은 물건을 만들면 노동 수요가 줄어들 것이라 걱정하기 시작했다.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은 기계를 부수기까지 하는 기계파괴운동이 일어나기도 했다. (러다이트)

기술이 인간을 대체하는 해로움과 인간을 보완하는 유익함의 상호작용에 달려있다. 기술은 위협이자

기회이고, 경쟁자이자 동반자이고, 적이자 친구가 된다.

인쇄술이 발달하기 시작하자 필경사들은 빠른복사본의 성경이 배포되는것에 대한 위기의식을 느끼고

악마의 소행이나는 말도 안되는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자동화 위험이 높은 틀에 박힌 일자리는 줄어들었지만 틀에 박히지 않아 자동화위험이 낮은 일자리가

더 많이 생겨나 그 자리를 메꾸기 시작했다. 기계는 서서히 더 많은 업무를 잠식하고, 시간이 갈수록

끊임없는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지금까지 ㅇ니공지능이 갑작스러운 혁명이 아니라 진화처럼

서서히 꾸준하게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것이다.

이 과정에서 지역에 따라 규제 및 문화의 차이에 따라 자동화의 속도가 달라진다. 결국 시기는 달라도

자동화의 범위는 더 넓어진다고 봐야하는 것이다.

 

기술의 발달은 생산성을 높이고, 자연스럽게 소득의 상승을 불러온다. 자동화에 따른 노동시장의 축소는

단편적인 실업만을 불러오지는 않는다는 사실들을 저자는 구체적인 사례들로 증명해보이고 있다.

​아무리 기계화, 자동화, 인공지능의 활용이 빈번해 지게되더라도 인간의 영역을 커버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 예를들어 자동커피머신이 내려주는 커피의 편리함과 실용성에 대한 장점과는 또 다른 차원의

수제 작업을 거치는 특수한 상황, 그리고 인간의 감성과 임기응변이 필요한 상황들에 대한것이 바로

그런 경우이다. 반면에 인간의 두뇌에서 예측하지 못하는 광범위한 실행들에 대한 반전이 가끔 연출

되기도 한다. 이세돌과 AI 알파고의 대결에서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던 상황들이 바로 그런 경우이다.

요즘 전세계는 예상하지 못했던 큰 위기를 맞고있다. 코로나19 신종 전염병은 그간의 세계 역사에서도

기록될 만큼 큰 여파를 일으키고 있는데 기술적 실업으로 인한  위기라는 우리의 예상과는 전혀 다른

부분에서 위기를 극복해야하는 상황을 만들어 내고 있다.

전염병사태로 사회적인 거리두기 기간이 길어지며 노동실업과 유사한 형태로 경제 위기의 상황이

불어닥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가적인 차원에서 지원방식이 논의되고 실행단계를 코앞에 두고

있는데 묘하게 이 부분이 닮아있다. 사회가 무너지지 않도록 결국 소득 분배를 앞둔 정부,

자본을 분배하는 정부, 노동을 지원하는 정부에 대한 필요성을 실감하며 위기상황에 대비하는 큰비젼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실감하는 요즘이다.

 

 

​미래는 우리에게 늘 불확실성의 불안함을 떠안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등장했던 시기만해도 불과

오래전이 아니다. 그때도 이미 최첨단이라고 했던 많은 것들이 이제는 진화에 진화를 거쳐 또 다른

혁신으로 오늘을 마주한다. 결국 농경시대에서 최첨단 4차산업혁명의 시대를 살고있는 우리의 역사적인

삶의 변화과정을 보면 인간의 노동은 분야가 달라질 뿐인것이 아닐까하는 생각도 했다.

이미 오래전부터 앞으로 멸종할 직업군에 대한 우리의 대처같은 버젼의 책들이 낯설지 않다.

 

극단적인 노동시장의 변화는 오히려 막연한듯 보여도 차근차근 변화하고 진화하는 과정이라는 점을

생각해볼때 합리적이고 발전되는 시대속에서 또 어떤 노동의 장르가 탄생될지 오히려 기대가 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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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볕이 아깝잖아요 - 나의 베란다 정원 일기
야마자키 나오코라 지음, 정인영 옮김 / 샘터사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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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언가를 길러본 사람들은 안다.

식물이 가진 본래의 힘을 믿어야 한다는 것을,

우리 인생밭도 자생의 힘을 믿어야 하는 것처럼.

_

작은 것들을 계속 바라보면  우주로 이어진다.

매일 보는 경치가 내 타이밍과 상관없이 바뀌어 간다.

_

요즘처럼 화창한 날들에 어울리는 책한권. 햇볕이 아까운 날들에 잘 어울리는 책한권이다.

가드닝에 대한 책들, 꽤 여러권읽었던 터라 베란다 정원일기라는 부제가 임펙트있게 와닿지는 않았다.

일단 산뜻한 책표지가 상쾌했고,

표지글에 있는 문구가 참 좋았다.

근간에 워낙 묵직한 책들을 읽었던터라 휴식처럼 읽어나갔다.

사실 나는 대학때 꽃꽂이 자격증을 취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꽃과 식물이름 모르는것 투성이지만.

책을 읽으며 책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식물들을 검색도 해보고 뭔가 책읽으며 화사한 꽃구경한 느낌도.

부켄베리아는 빨간 꽃잎처럼 보이는 중간에 흰색의 작은곳이 실제 꽃이다. 히비스커스는 일명 하와이

무궁화로도 알려져있는 화사한 색의 꽃.


책을 읽다보니 작가가 실제로 베란다정원을 가꾸게 되었던 계기가  드래곤프르트의 묘목이라고 했다.

책표지에 있는 무성한 초록이가 바로 용과의 묘목그림이었다.

용과라는 과일로는 익히 알고 있던 식물인데 묘목이 있다고 하니 신기해서 찾아봤다.

아~ 정말 방대한 식물의 세계. 촌스럽게도 나는 열매가 맺힌 나무를 보면 기분이 참 좋아진다.

프리랜서 작가로 글을 쓰는 작가이다보니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고, 집안에서 보이는

창밖의 풍경에, 그리고 베란다 정원에서 소소하게 기르는 식물이 주는 일상의 힐링같은 이야기를 가득

담고있다. 전문적으로 베란다정원을 꾸미는 기술적인 부분이 아닌 일상에서 활용할 만한 팁들을 경험

을 기반으로 저술하고 있어서 나도 이미 경험치로 공감이 되는 부분들이 많았다.

실제로 아파트 베란다 창을 통해 들어오는 햇살로는 수확을 기대하는 가드닝은 기대하기 쉽지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심을 갖고 키우다보면 의외의 수확을 주는 경우들에 행복했던 기억들.


"태풍이 지나가고 활짝 갠 하늘은 무척 근사하다.

식물은 각자의 의지대로 살지 않는다. 햇빛을 좋아하고, 거센 바람은 싫겠지만 자신의 세상에서

태풍처럼 알수 없는 존재에 저항하려는 의지는 없으리라."


식물을 통해 생과 죽음을 응시하며 작가는 무척 진솔하고 담담한 시간의 기록을 글로 풀어놓았다.

여러번의 창밖의 풍경으로 다른 풍경을 마주하는 시간이 지나는 동안 개인적인 일상의 변화와 위기와,

성장에 대해서 생각하게 하는 잔잔한 글이다.

해마다 아빠가 바질을 키워주시는데 토마토와 바질을 함께 키우면 토마토의 맛도 좋아지고, 벌레도

덜하다는등의 정보는 특히 반가웠다. 녹색커튼을 조성해서 땡볕을 차단하고 실내온도의 상승도 막아

준다는 이야기, 컴패니언 플랜트라는 방식으로 농업인들 사이에서 옛부터 전해오는 농사법이 있다는

것도 새삼 알게된 정보들이지만 실제로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삶의 단상의 비중이 크다고

하겠다.

 

아무리 훌륭하고 대단한 일을 해내도 지구는 그저 계속 회전할 뿐이라는 자연의 변함없는 순환이

생각해보면 가장 세상에서 미약한듯 보이지만 강한것이라는 생각을 하게한다.

그래서 가끔 햇빛샤워를 해야 삶이 생기를 띠는건가 싶기도하다.

그래서 종종 해가 좋은날은 이불빨래를 그렇게 하고 있나보다. 내가. ^^

햇살가득 담은 빨래를 거둬들이는 기쁨. 내가 좋아하는 일상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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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리버 여행기 현대지성 클래식 27
조너선 스위프트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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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들어 매월 한권씩 고전읽기 실천중인 3번째 도서는 풍자문학의 대가 조너선 스위프트(1667-1745)의
걸리버 여행기(1726년)다. 걸리버 여행기는  총 4부로 구성되어 <소인나라>, <거인나라>의 이야기로
아동문학으로 읽히고 있지만 이어지는 3,4부의  <하늘의 나는 섬나라 라퓨타>와 <말들의 나라 휴이넘>
까지의 구성을 통해 영국의 잘못된 정치 뿐 아니라 인간사회의 거짓된 모습을 풍자한다.
걸리버여행기는 총 16년 7개월간의 여행기를 다룬다.
 
걸리버의 모험담을 통해 당대의 정치사회와 인간문명을 비판했던 걸리버여행기의 원작은 신랄한 묘사로
인해 삭제되거나 금서로 지정되기도 했었다. 19세기 초 원작의 거친표현과 풍자들을 삭제하고
아동문학으로 발행되었는데 아동용으로는 원전 풍자를 이해하기 어렵다. 그래서 현대문학의 완역본이
더 반갑다.이번책에서는 일러스트의 대가로 꼽히는 아서래컴의 삽화가 더해졌다.


​조너선스위프트가 걸리버 여행기를 저술했던 시대적 상황은 그의 고향인 아일랜드가 영국의 식민지였
다. 영국의 정치가들이 온갖 부정부패를 저지르며 두개의 큰 정당인 토리당과 휘그당으로 나뉘어 싸우는
동안 아일랜드 국민들이 헐벗고 굶주린 채로 살아가던 상황이었다. 작가는 이런 당시의 영국의 잘못된
정치를 소설을 통해 풍자하고 날카로운 비판과 상상력을 동원하여 작품으로 구성한 것이다.

걸리버가 첫번째로 도착한 소인국. 원주민의 키가 15cm이하이고, 소는 10~13cm. 양은 겨우 4cm에
불과하다. 워낙 아이들 동화로 더 익숙한 소인국과 거인국의 이야기를 읽을때는 이미지가 너무 많이
머리속에 담겨있어서 조금 더 익숙하게 읽었다.  소인국과 대비되는 거인국은 보리이삭마저 12m에
달하고, 각 계단의 높이가 2m로 묘사가 된다. 역시 그림이 주는 시각적인 것에 더해져 수치로 상상하는
재미는 또 완역본으로 읽는 차이를 느끼게 한다.
전혀다른 나라의 전혀다른 사람들과 마주하며 걸리버가 위기를 극복하고 마주하는 상황들에 대한
묘사는 풍자의 극치를 보인다. 황당하고 재미있는 상황들에는 날카로운 현실비판을 담고있다.
예를 들면 소인국에서 밧줄 곡예를 시연하여 가장 높이 점프한 사람이 고관자리를 차지하는 장면처럼
우스꽝스럽고 황당한 장면들을 연출한다.
소인국의 화재로 절망적인 위기 상황에서는 배뇨를 통한 위기극복의 장면도 묘사된다.
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과 더불어 재미있는 해학적인 장면들은 자칫 민감해 질 수 있는 장르의
수위를 넘나들며상상력의 진가를 발휘하기도 한다.  작품전반에 대한 표현방식이 다소 과장되고,
가학적이고, 허무맹랑하게 느껴지는 와중에도 무려 300년 전에 쓰여진 작품속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시간의 갭이 별로 느껴지지 않는다. 4부에 등장하는 절대 죽지않는 '스트럴드브럭'을 통해 지루한
장수의 삶이 100세 시대의 막연하고 불안함을 주는 요즘의 현실같은 상황이 그렇다.
 
법률은 그 법률을 왜곡하고 혼란을 주고 회피하려는 자들의 개인적 이익과 능력에 의하여, 임의로 설명
되고 해석되고, 적용되었다. (중략)
군인들은 행동과 용기, 법관들은 성실성, 상원의원은 애국심, 고문관은 지혜로 인해 그 자리에 보임이
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스토리 속에 노골적으로 드러낸다. 이 책이 불편한 이들에 의해 금서가 되었던
충분한 이유가 되는 날카로움을 곳곳에 드러낸다.
상상력의 나래를 펼치는 걸리버의 긴 대장정속에서 그는 고대역사속의 영웅들을 소환하여 만나기도
하고, 역사속의 인물들을 만나기도 한다. 그런 스토리속에서 현대사의 역겨움을 간접적으로 비판하는
날선 프로 참견러인 조너선 스위프트.
 
인간은 아무리 노력해도 완전히 이성적인 존재는 될 수 없고, 이성을 때때로 발휘할 수 있는 존재일뿐.
그나마 얼마 안되는 이성을 착한일에 쓰는것이 아니라 사악한 것을 하는데 쓰니까 더 문제라는 일침.
역사상 최고의 풍자문학으로 불리우는 걸리버의 어원또한 거짓인것 처럼 보이나 '진실인 것을 말하는
풍자가'라는 뜻을 담고 있다.
 
돌이켜보면 우리의 역사는 늘 정의와 평화보다 전쟁과 위선속에서 발전하여 온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
고 시대를 이어오고 있는것은 다양한 분야의 소신있는 누군가가 존재하며 날카롭게 현실에 대한 발언을
멈추지 않았던 결과가 아닐까? 실제로 걸리버여행기를 아동문학의 한 작품중 하나라 생각했던 그동안의
인식이 너무나도 다르게 다가온다. 고전읽기를 통해 매번 새삼스럽게 역대의 위대한 작가들에게 감동하고
반하게 된다. 고전이 주는힘을 다시한번 느끼며. 역시 완역본이어야 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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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휴식과 이완의 해
오테사 모시페그 지음, 민은영 옮김 / 문학동네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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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은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배송된 봄날의 햇살같은 책 두권이 온통 초록으로 물들어 기분이 좋다.

화창한 봄날에 어울릴만한 책중 휴식과 이완이라는 문구가 먼저 와닿았다.

포근한 노란 이불과 초록, 뭔가 휴식같은 전개를 기대하며 펼쳐들었다.

책소개글을 읽으며 떠올린 나의예상과는 다른 전개는 중간에 책의 장르를 다시한번 돌아보게 했다.

책속 주인공은 무엇하나 부족할것 없어보이는 조건을 가졌다.

사람이 삶의 만족을 느끼는 행복의 기준이 뭘까?를 생각하게 한다.

다소 황당하고 거침없는 표현과 설정들이 다소 극단적으로 느껴지기도 했지만 극한의 단계에 이른

한 개인의 아픔이 치유되는 과정으로 그녀의 삶 속으로 따라들어갔다.

사람마다 자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식은 다르다. 누군가는 여행을 떠나고, 누군가는 먹는일로

해소하고, 다양한 방식들이 있겠지만 주인공은 약의 힘을 빌어 잠에 빠지는 설정을 담았다.

이 책은 에세이도 아니고, 자기계발에 대한 책도 아니고, 심리학을 다루는 책도 아니다.

삶의 태도를 다루는 책들에서는 대부분 생의 문제들은 태도와 생각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와닿는다고

설득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이 같더라도 긍정적 사고는 부정적 사고보다 더 강력하게 와 닿는다는

것을 우리는 종종 잊게 된다. 주인공은 그런 어려움의 과정을 수동적으로 바뀌기만을 기다리기보다

잠이라는 돌파구를 택한다.

직장을 그만두고, 신경안정제를 과하게 처방받고, 심지어 허가도 나기 전의 시험단계인 약까지도

처방을 받는 극단적인 설정이다. 그런 과정에서 주인공의 주변인물들과 다양한 사람들에 대한 묘사와

설정도 극단적인 전개를 보인다. 그만큼 주인공의 절박한 내면의 상처와 세상에 대한 환멸을 상징하고

있기도 하다.  그야말로 엉망진창인 현실도피는 책을 읽으며 너무 괴리감이 들었을 정도다.

삶이 고단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행복과 불행, 성공과 실패처럼 늘 사람의 감정은 상대적인 대비를

통해 느끼는 감정이다보니 누구에게나 냉탕과 온탕을 경험하는 과정은 순서만 다를뿐 피해갈 수 없는

상황들이 생긴다. 어디까지나 소설인 이 책처럼 어려운 상황마다 잠을 통해 벗어날 수 있는 일들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상상도해봤다. 역시 소설과 현실이 다른 점이다.

다소 엉뚱하고 과한 설정이지만 재미있는것은 주인공은 그런 환멸의 현실을 벗어나 잠으로 도피해

보려고 하지만 그 와중에 규칙적으로 수면에서 깨어 일상을 이어간다는 점이다.

어렵고 힘든 현실을 피해 생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잠이라는 설정속으로 잠시 도피하는 일상을

담고 있다는 것이다. 종종 삶의 어려움에 대해 고통은 성장의 발판이라는 말로 위안을 삼곤 하는데

그런 힘든 순간 우리는 어떤 모습으로 그런 위기의 순간을 극복하는지 돌아본다.

엉뚱하고 과한 약처방을 내려주는 의사선생님과 주인공의 주변을 맴도는 친구들. 현실을 피해 깊은잠

속으로 도피하고 싶은 주인공을 끌어내는 원동력이기도 하다.

다소 도발적이고 극단적이며 비현실적인 전개를 통해 속깊은 속내를 들여다 보게하는 소설.

누구나 팍팍한 삶을 이어가기위해 휴식과 이완의 방법들을 모색해 놓을 필요는 있을것 같다.

지겹고 지루한 일상에서 벗어나 여행을 떠나보면 막상 일상이 주는 편안함과 익숙함이 그리운 순간이

오듯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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