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와 재야의 종소리를 함께 듣기로 했다는 E는 설렘으로 충만했다. 치마를 입어야겠지. 카드를 살까. 직접 만들까. 문구는 어떤 게 좋겠어. 영어로 쓰면 좀 그럴까. 아주 모처럼의, 어쩌면 이 친구를 알고 처음 보는 달뜬 모습이었다. 사람을 만나 호감을 느끼고 그것이 연애감정으로 발전하는 일이 드라마나 영화에서처럼 비일비재한 일은 아님을 잘 알기에 나는 E를 독려했다. E가 상대를 향해 품고 있는 미혹과 의혹은 슈가파우더를 흩뿌린 듯한 창밖 풍경처럼 달콤하게 눈부셨다.   

  그날 헤어질 무렵 즈음 E가 내게 한 말. 그때 너는 칼날 같았는데 지금은 상당히 유해졌어. 그리고 내 손을 잡아주며 덧붙였다. 모든 것을 너무 많이 생각하지 마. 제발 너무 깊게 생각하지도 말고. 너는 내가 얼마나 단순하고 다루기 쉬운 사람인줄 모른다며 웃었지만 마음 속으로 E의 말을 곰곰히 새겼다. 고마워. 그래야겠지. 

  그리고 오늘 복직 신청을 하러 간다. 학교에서 연락이 왔다. 과일을 사고 오랜만에 순차적인 화장을 했다. 영달이를 꼬옥 끌어안고 있는데도 영달이가 보고 싶었다. 엄마는 오버하지 말란 식으로 말씀하셨고 나는 아주 잠깐 영달이를 업고 수업하는 장면을 상상했다. 쿡, 웃음이 나왔고 곧바로 마음을 다잡았다. 일하는 엄마들의 유일한 자기위안은 아이와 함께 하는 데에 있어 양보단 질을 우선시하는 것이라던가. 나는 그저 영달이의 성장에 누가 되지나 않으면 다행이란 생각을 한다.  

  너무 많이 또는 너무 깊게 생각하지 말고 눈과 귀를 열어놓자. 그리고 해야 할 일을 해야겠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다락방 2010-12-29 1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무 많이 또는 너무 깊게 생각하지 말자고 이미 다짐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그런 사람에게는 너무 많이 또는 너무 깊게 생각하는 일이 너무 어려운 일은 아닐까요?
복직하시는군요!

깐따삐야 2010-12-29 13:56   좋아요 0 | URL
네. 맞아요. 저의 정리벽은 아무래도 보이는 것에만 한정된 것인가 봐요. 머릿속은 분리수거 하지 않은 쓰레기통 같아요. 간명한 해답 언저리를 돌며 답이 없다, 답이 없다, 중얼거리곤 해요. 스스로 삽질이나 뻘짓이라고 의식하면서도 그만두어지지가 않아요. 그래서 힘들구요.

2월부터 복직이랍니다. 영달이가 이만큼 많이 자란 모습을 보고 나가서 그래도 다행이에요. 다락방님 조카 아가도 무럭무럭 크고 있죠? ^^

blanca 2010-12-29 22: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갑자기 복직하지 못하고 그렇게 다니기 싫다고 외쳤던 회사와 이별해야 하는 순간에 울음을 터뜨렸던 기억이 납니다. 저는 깐따삐야님이 부러워지는걸요. 돌아갈 곳이 돌아갈 수 있다는 것도 하나의 위안이 되는 것 같아요. 아이 업고 수업하는 광경이 갑자기 그려져요 저 대학교 때 교수님이 일곱 살 딸아이 데려와 첫째줄에 앉히고 수업했던 기억도 나고 ㅋㅋㅋ

깐따삐야 2010-12-30 09:12   좋아요 0 | URL
그만둬야 하고 그만 만나고 싶은 사람과 이별하면서 저도 펑펑 울었던 기억이 나요.
blanca님 말씀처럼 돌아갈 수 있어 다행인데 제가 마음이 당차지 못해서 괜히 짠하고 미안하고 그러네요. 아무 소용도 없는 감정인 것을 말이죠.
전에 근무하던 학교에서 부장 선생님이 아이를 데리고 오셔서 선생님이 일 보시는 동안 아이와 인터넷으로 옷 입히기 게임을 하며 놀아줬던 생각나요. 그 아이가 훌쩍 자라 초등학생이 되어 인사를 하는데 살짝 감격스럽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