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의 학술이란 수백년이 흐르면 반드시 변하게 되어 있다. 학술이 장차 변화할 때가 되면 반드시 한두 사람이 나타나 그 단서를 여는데, 이때 수백 수천 사람이 왁자지껄 떠들며 그를 공격한다. 학술의 변화가 고착되면 반드시 한두 사람이 나타나 그간의 성과를 집대성하는데, 그러면 수백 수천 사람이 일시에 그를 추종한다. 왁자지껄 떠들며 공격하는 것은 온 천하가 새로운 학술에서 이상함을 보았기 때문인데, 이때는 아직 새로운 학술의 폐단이 드러나지 않는다. 일시에 추종하는 것은 온 천하가 그 학술이 이상하지 않다고 보았기 때문인데, 이 즈음 그 학술은 폐단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이때에 반드시 한두 사람이 나타나 그 폐단을 바로잡으면서 용감하고 굳세게 버틴다. 급기야 학술이 바뀐지 오래되면 국가가 법과 제도로써 그 학술을 규범화하고 이익과 녹봉으로써 사람들을 그 학술로 유도하여, 아이들은 그 학설을 익히고 노인들은 그 학설이 옳은 줄 안다. 그리하여 천하는 편안하다. 천하가 편안한 지 오래되면 다시 어떤 사람이 나타나 학술을 변화시키려고 생각한다. 이상이 바로 천고(千古) 학술의 대요(大要)이다.
아아, 장차 학술이 변하고자 할 때 왁자지껄 떠들며 공격하는 수백 수천의 사람들은 용렬한 자들이며, 학술의 변화가 이미 고착되었을 때 일시에 추종하는 수백 수천의 사람들 역시 용렬한 자들이다. 새로운 학술의 폐단을 바로잡으며 용감하고 굳세게 버티는 자는 과연 누구인가.
ㅡ 김정희 (199-200쪽)
학술의 변화 과정에 대한 김정희의 생각이다. 토마스 쿤의 <과학 혁명의 구조>에서 말하는 패러다임이 떠오른다. 수능 문제집의 언어영역 지문으로 지겹도록 많이 등장한 게 패러다임이고 토마스 쿤인데, 실제로 이 책을 읽어본 일이 없어서 더 이상 김정희와 토마스 쿤을 엮어서 궁시렁댈 재량이 없다. (내가 덜떨어진 것은 모두 학교 탓 혹은 부모님 탓이다, 라고 나는 믿는다!)
나는, 기존의 시스템의 정점에 오르는 자가 아닌, 기존의 시스템을 뒤집어 엎고 새로운 시스템으로 세상 사람들을 이끄는 - 이른바 천재라는 사람들을, 대단하게 생각했다. 그런데 김정희는, 새로운 변화를 여는 사람보다는 기존 학술의 폐단을 들춰내고 굳세게 버티는 자를 높게 평가한다. 쉽게 말해서 학술의 보수주의랄까? 학술의 급진주의(?)든, 학술의 보수주의(?)든 옛것과 당대 학술의 성과와 병폐를 정확히 가늠해야만 가능하다는 점은 확실하다.
* 결론 : 열공 & 온고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