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의 강물에 천 개의 달이 뜬다 문학과지성 시인선 255
이원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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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클릭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이것이 야후! 시대의 시인, 이원의 명제이다. 시인도 어느덧 사이버세계를 노래하나보다. 이원이 이 시집 속에 그려내는 상상세계의 풍경은 '사막'처럼 황량하기 이를 데 없다. 그러니까, '전자 사막'을 떠돌며 채집한 이 스케치북에는 살색이 없다는 얘기다. 이제 더 이상 시인은 눈물이나 더 나아가 피눈물을 흘리면서 이 세계의 슬픔을, 슬픔답게 높게 예우하지 못한다/않는다. 그는 옆구리에 술병을 단, 눈이 젖은 떠돌이 시인이 아니다. 스산한 전자 사막 뒷골목을 떠도는 사이보그 유목민이거나 사이보그 집시이다. 불유쾌한 시공간을 표류하다 얻은 찢어진 상처와 그 상처 밖으로 나와 너덜거리는 전선줄을 그녀는 보여줄 뿐이다.

그러나, 그의 '야후!'에는 '강물'도 없을 뿐더러 그 위에 둥그런 '달'덩이 하나 뜨지 않는다. '디지털'이란 말이 너무도 진부한 이 디지털 시대를 아날로그식 사랑이 담긴 시선으로 그려낼 수는 없는가? '인터넷 서점 알라딘을 클릭한다 신간 목록을 들여다보다 / 가격이 20% 할인된 폴 오스터의 / 우연의 음악과 15% 할인된 가격에 / 르네 지라르의 폭력과 성스러움을 주문 클릭한다'(「나는 클릭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는 일은 너무도 가까이 와 있고, '나'를 검색창에 집어넣어 찾는, 그러나 그 안에서 '나'를 찾을 수 없음을 너무도 잘 아는 시대이다. 시인의 전위적 실험에 대한 집요한 노력은 치열하지만, 역으로 그만큼의 작위성이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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