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란 무엇인가
김용옥 지음 / 통나무 / 200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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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5년 11월 30일 토요일 고려대학교 6-101 강의실. 김용옥 교수의 동양사상입문 종강기념특강에 2천 여명의 학생이 몰려들었고, 그 강의 내용이 책으로 나왔다. 그것이 <여자란 무엇인가?>. 그 강의 때 학생들에게 나눠준 유인물 11장 중 첫 장의 내용이 '첫째가름 맨(MAN)과 르언(人)'이라고 한다. 이 책에는 그 내용만 있다.

이 책에서 도올 김용옥은 '여자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를 말하려하지만 그에 대한 자기 생각을 말하기 위해서 너무도 많은 곁가지를 친다. 때로는 삼천포로 빠지기도 하고 궤변에 가까운 말도 한다. 그래도 나는 이런 점은 이해해줄 수 있다. 그런 글 쓰기는 너무도 자유롭기 때문에 필자의 상상력의 발현을 돕고 독자에게도 지적 호기심과 지루하지 않게 할 글의 역동성을 충분히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여자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는 것인지 (여러 대상에 대한) 자기만의 개인적인 의견을 말하려한 것인지 모를 정도로까지 곁가지를 쳐내고 있다. 강의 내용을 구어체로 쓴 글이라서 그러하겠으나(라고 말할 수 있는데), 그 때문에 독자에게 글 읽는 맛과 짜증을 동시에 주고 있다.

첫째 가름에서의 주 내용은 맨(MAN)이라는 영어 단어에서 맨은 남자와 동시에 인간을 의미하는데, 르언(人)은 인간 그 자체를 말하려 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서양과 동양에서의 여자에 대한 생각이 다를 수밖에 없다고 이야기한다. (김용옥은 이것을 '서양에서는 자지는 존재하는데 보지는 비존재한다.'라고 표현한다.) 이를 프로이드, 솟터(소도), 성경의 창세기를 비롯한 여러 부분, 동양 고전의 여러 가지 등등(너무 많아서 이런 부수적인 것들이 오히려 主가 되는 듯한 느낌을 자꾸 받게 된다!)을 통해서 근거를 들고 있다.

또한 자신의 전공인 동양학에 대한 애정이 너무 지나쳤는지 동양에 대한 무리한 옹호로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이 서양인들에게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점 정도는 옹호할 수 있겠지만, 그 자신이 말하려는 서양에서의 여성의 비존재 문제에 대한 것도 동양문화권 내에서만 설득력 있게 받아들여질 수 있지 않겠냐고 반문하면 뭐라고 말할지 궁금하다.

또한 기독교에 대한 유치할 정도의 비난과 독설도 눈에 거슬린다. 이를테면 '깡패새끼하나님' (242쪽)이라는 표현은 이 때문에 오히려 스스로 논리의 성을 무너뜨리고 있는 듯 보인다. 그는 한국신학대학교에서 공부를 한 적이 있었는데 이 때문인지 목사에 대한 언급을 할 때, 그들은 신학대학에서 성경 공부 조금 했다고 설친다고 말하는 것이 잦다. 신학대학에서 공부했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자신감이 아니었을까. 그가 기독교에 대해 감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어떤 경험이나 가정 환경에서였을까,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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