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 동안의 고독 - 1982년 노벨문학상 수상작 문학사상 세계문학 6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지음, 안정효 옮김, 김욱동 해설 / 문학사상사 / 200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민음사의 이벤트에 응모하기 위해 주문했다가 60% 싼값에 살 수 있어 주문수정해 만난 책이다. ^^ 이 책을 만나게 된 원초적인 계기는 민음사에 있었음을 먼저 밝히며 감사의 말을 전한다.

아마도 내가 처음 접하는 남미 소설일 것이다. 역사나 여행서, 다큐 등으로 남미를 엿본 기회는 있었으나, 그들의 정서를 담은 소설은 처음이다. 그래서인지 처음에는 책 읽는 속도가 나지 않았다.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근친상관과 엄청난 생명의 길이. 형제가 한 여자에게서 후세를 얻고, 그 후세들은 또 한 여자를 안는 등 인간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다. 3대째의 역사까지 읽은 후에는 재미삼아 가계도를 그려봤는데, 중도 포기했다. 또한 명분을 알 수 없는(혹은 그릇된) 고집과 싸움, 그러다 꽁꽁 숨어버리는 자폐적 인간의 본성을 보여주기도 한다.

리뷰를 쓰는 것도 힘들다. 내가 받은 느낌이 익히 선험해 본 것이 아니어서인지 형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많은 비평가들이 마술적 리얼리즘이라는 역시 이해 못할 말로 평했는지도 모르겠다. 누군가는 스무살이 되기전에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라고 했는데, 나이를 불문하고 한 번쯤은 꼭 읽어봐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4-05-08 15: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백 년 동안의 고독>...드뎌 리뷰 올리셨군요. 냉큼 달려 왔지요. ^^
읽어야 겠다 읽어야 겠다, 전에 말씀드린대로 미뤄오고만 있는 책인데..
역시 스케일에서나 구성에 있어서나 깊이에 있어서나..시간을 두고 천천히 음미해야할 듯한 작품일 것 같네요. 마술적 리얼리즘이라.....

2004-05-08 15:4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