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국상으로 치를 것이냐를 놓고 또 한 차례 회오리가 몰려올 뻔 했다. 일단 MB정부가 이번엔 학습효과란 것이 있어서인지 제법 유연하게 대처한 셈이지만, 진행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한 편으론 이 자들의 역사인식이란 이다지도 몰지각하구나란 것을 새삼 느꼈다. 대통령 재임 중 서거한 경우에만 국상으로 치른다는 원칙이 있기 때문에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를 국상으로 치르기 어렵다고 말한다면 차라리 이해가 된다. 다만 이왕 국상을 치르기로 했다면 그냥 국상으로 치뤄도 좋을 것을 두고, 청와대 보좌진들 가운데 일부가 이승만 전 대통령도 국상을 치르지 않았는데 김대중 전 대통령을 국상으로 치르느냐며 볼멘소리를 했다는 기사를 보고 나는 실소를 금치 못했다.
누군가 나에게 국상에 대해 묻길래 딱 한 마디 해주었다. "지들 애비면 그렇게 말하겠느냐?"고... 물론 이때의 지들 애비란 친아비를 의미하는 건 아니다. 정치적 정통성, 계보의 의미로 한 말이었다. 나는 부분적으로는 이승만 전 대통령의 의미 역시 평가해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건 건국의 어려움을 전제로 이해해보자는 의미이지 그가 한강다리 끊고 도망가면서도 '서울 시민 여러분! 국군은 용감하게 반격하고 있고, 정부는 끝까지 수도 서울을 사수하겠으니 안심하라'고 한 것도 이해하자는 의미가 아니다. 물론 그 뒤에 벌어진 일은 더더욱 이해해주면 안 될 일이다. 그렇게 도망간 정부가 돌아와서 서울에 남겨진 시민들 가운데 부역자를 골라내 죽이거나 빨간 칠을 하여 입도 뻥긋 못하게 만들었다.
물론 이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그가 비록 국부였을지는 몰라도, 사사오입 개헌을 비롯해 결국 국가공권력을 동원해 시민들에게 총부리를 겨누고 수많은 학생과 시민에게 피를 뿌리게 만들었던 인물이란 점이다. 그 시점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은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의 통치자로서의 정당성을 상실했다. 하와이 망명생활 끝에 죽음 뒤에야 고국으로 돌아올 수 있었던 인물을 국상으로 모시지 못했으니 김대중 전 대통령을 국상으로 모실 수 없다는 논리, 아니 그런 해괴한 생각이 머릿속에 떠올랐다는 것만으로도 그 사람은 대통령을 보필할 자격을 상실한 자임은 물론 어떤 공직에도 나서면 안 되는 자다.
자신들의 정치적 아비가 누구인지, 자신들이 누구의 자식이고, 누구를 계승하고 있는 정부인지 이 보다 잘 보여주는 말도 없다. 이해해줄 부분과 이해해주어선 안될 부분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은 국민신뢰도 최하위인 <조선일보>와 그 추종자들이면 족하다. 정부 기관의 종사자들, 그것도 최고 통치기관인 대통령을 보필해야 하는 보좌관들의 역사 인식 수준이 그 정도라면 국가의 품격이 한참 떨어진 것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장례가 국상으로 치러질 수 있었던 배경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가장 큰 이유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우리 국민들에게 지닌 의미가 크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에 장례가 국상으로 치러질 수 있게 된 또 다른 배경은 국내보다 국외에 있는 것 같다. 우리 곁에 있을 때는 잘 알지 못했으나 김대중 전 대통령은 20세기 대한민국이 배출한 가장 세계적인 인물이었다. 그의 죽음을 바라보는 세계의 시선이 그러하다. 그의 죽음을 애도하는 수많은 세계인들의 추모 분위기와 조문 행렬의 수준이 몰인정하기 그지 없고, 몰지각한 정부로 하여금 자신들의 정치적 의지와 상관없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상으로 승격시키지 않을 수 없게 만들었다.
그런데 마지막까지 꼼수다. 전통적으로 동양에서 장례절차는 9일장, 7일장, 5일장, 3일장 같이 홀수일로 치르는 법이고, 전통을 지킨다는 것이야말로 전통적인 의미에서 '보수주의'다. 어떻게 갑자기 6일장이 튀어나왔는지 모르겠다. 임금이 죽으면 9일장, 제후는 7일장, 사대부는 5일장, 평민이 3일장이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국상은 9일장을 치렀는데, 같은 국상임에도 불구하고 김대중 전 대통령은 6일장이라니 이건 격이 안 맞아도 너무 안 맞는 일이 아닌가? 이승만도 국상을 치르지 않았으니 김대중 전 대통령의 국상은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던 이들이니까, 이번엔 국상을 치르기로 해놓고도 박정희보다 길게는 치를 수 없는게 아니냔 꼼수를, 그것도 7일장과 5일장 사이의 애매한 기간을 국상 기간으로 한다니 참 하는 짓이 치사하게 여겨진다.
국상(國喪)의 품격(品格)이 국격(國格)이다. 너희들이 국가와 민족을 생각한다는 보수우파가 맞는지 의심스럽다. 차라리 '나'라도 이 나라를 '보수(保守)'해주고, '우파(右破)'해주고 싶을 지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