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신화는 고대 그리스의 여러 나라가 망하자 고대 로마로 건너가게 되었고, 고대 로마의 신화는 우수한 그리스 신화에 흡수되거나 동화되었다. 그래서 로마의 신들과 그리스 신들은 똑같이 여겨졌고, 이름도 그리스식으로 불리어진다.


신들과 인간의 왕이자 아버지인 신이다. 올림포스 산에 살면서 나쁜 짓을 한 사람이나 적에게 번개를 던진다고 한다. 그리스식으로는 제우스, 로마식으로는 주피터로 불린다.


제우스의 아내로 여신 중에서 가장 큰 힘을 지녔으며, 질투심이 강하다. 그리스식으로는 헤라, 로마식으로는 유노로 불린다.


바다의 신으로, 바다와 강물을 지배한다. 백마가 이끄는 마차를 타며, 끝이 세 갈래로 갈라진 창을 들고 있다. 그리스식은 포세이돈, 로마식은 넵튠으로 불린다.


태양의 신이며 예언과 음악, 시, 활쏘기의 신이다. 구름 사이로 비치는 햇살은 아폴론이 쏜 황금의 화살이라고 한다. 그리스식은 아폴론, 로마식은 아폴로로 불린다.


달과 사냥의 여신이다. 아폴론과는 쌍둥이 여동생이다. 은빛 활을 지니고 다니면서 사냥을 즐기는 처녀신이다. 그리스식은 아르테미스, 로마식으로는 다이아나로 불린다.


학문과 예술의 여신이고 정의를 위한 싸움의 여신이다. 사람들에게 실을 짜는 법과 베 짜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고 한다. 그리스식으로는 아테네, 로마식으로는 미네르바라 불리어진다.


사랑과 미의 여신으로 바다의 거품에서 태어났다고 하며 여신들 중에서 가장 아름답다. 그리스 식으로 아프로디테, 로마식은 비너스라 부른다.


불과 대장장이의 신으로, 얼굴이 못생기고 절름발이지만 아프로디테의 남편이다. 그리스식으로는 헤파이스토스, 로마식으로는 불카누스라 한다.


제우스와 헤라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로 전쟁의 신이다. 그리스식으로는 아레스, 로마식으로는 마르스라고 한다.


곡식의 여신이고, 농업의 신이다. 그리스식으로는 데메테르, 로마식으로는 케레스라 한다.


목동 · 나그네 · 정사꾼 · 도둑 등을 지켜 주는 신이고 신들의 심부름꾼이기도 하다. 날개 달린 신과 모자를 쓰고 뱀이 감긴 지팡이를 짚고 다닌다. 그리스 말로는 헤르메스, 로마식으로는 머큐리라 부른다.


가정의 행복을 지켜주는 부뚜막과 아궁이의 여신이다. 그리스식으로는 헤스티아, 로마식으로는 베스타라 부른다.


그리스 · 로마 신화에 나오는 신들은 올림포스의 12신 이외에도 상당히 많다. 또한 신화에는 신뿐만 아니라 많은 영웅들이 등장한다.
그 신들 중에는 저승의 신인 플루토(Pluto), 평화와 술의 신인 디오니소스(Dionysos), 사랑의 신인 에로스(Eros), 사람에게 하늘의 불을 훔쳐다 준 프로메테우스(Prometheus)등이 있고, 영웅들 중에는 헤라클레스(Heracles), 테세우스(Theseus), 오이디푸스등이 있다.

 

DNA로 대체 뭘 하려는 걸까? ..란 책은 신화속 인물들을 현대과학의 거장들과 연결시켜 과학자들의 사상, 행보를 알려주는 책이다. 신화속 인물들의 상징성이 일반인들에게 다가서기 쉽기 때문에 그렇게 장치한것 같은데........그러고보니 그리스로마신화는 어릴때 읽어보고, 커서는 한번도 접해본 적이 없었다. 얼마전에 이윤기씨의 그리스로마신화도 한창 유행이었는데..한번 사다볼까..  그나저나 위에꺼 외우기도 벅차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