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 여자, 돈, 행복의 삼각관계
리즈 펄 지음, 부희령 옮김 / 여름언덕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요즘의 나는 돈을 모은다. 사실 사회생활 한지는 꽤 되었지만 그리 많은 돈을 모아두진 못했다. 고백하건데 얼마전까지만 해도 나의 경제 관념은 제로에 가까웠다. 나이를 한 살 더 먹을 때가 가까워 오니 앞으로 나에게 벌어질 상황도 생각하게 됐고, 그런 가운데 나의 재정상태에 대해서 돌아보게 되었다. 어른들이 주로 하는 얘기 중에, 사람 노릇 제대로 하려면 최소한 자기 입에 풀칠할 능력은 있어야 한다는 말이 있다. 요즘 세상이란게 왠만큼 벌어서는 한달살이가 너무나 빠듯하다. 각종 공과금하며 세금, 교육비, 치솟는 물가에 내 집 마련하기가 하늘의 별따기가 되버린 현실이다. 이렇듯 경제관념은 현실을 직시함으로써 나에게 다가왔다. 이 책의 주인공처럼 말이다.. 안락하게만 살아온 상황에서 이혼이라는 거대한 절벽 앞으로 내몰린 주인공..아직까지도 여자들은 많은 부분 경제적으로 남자들에게 기대며 살아가고 있다. “여자팔자 뒤웅박 팔자”라며 어떤 남자를 만나느냐에 따라서 그 여자의 지위도 달라진다는 말도 있는 것처럼, 남편의 능력이 곧 여자의 능력으로 인정되는 사회 말이다. 지난 나를 되돌아보듯 이 책을 읽었다. 성인이 되고나서부터도 왜 빨리 경제개념에 대한 생각을 잘 하지 못했었는지 이 책을 보고서야 조금은 이해가 가기 시작했다.  어릴때에도 부모님은 나에게 돈에 대해서 별다른 말씀이 없으셨다. 우리집이 그리 부유한편도 아니었는데 말이다. 이 책은 위기에 처한 주인공이 각계각층의 수백명의 여성들을 만나면서 인터뷰한거를 기초로 얘기를 풀어나가고 있다. 나이를 막론하고, 나라를 불문하고 공통적으로 여성들에게 위협적으로 다가가는 문제인 경제문제는, 앞으로 내가 어떻게 개념을 잡아가야하는지에 대해서 골똘히 생각하게끔 만들었다.
얼마전에 내가 뒤적거린 재테크서적에 보면 이런 구절이 나왔다. 화장을 하면 하루가 즐겁지만, 경제공부를 하면 평생이 즐겁다라고.. 이제부터라도 돈에 대한 개념들을 하나하나 정립해 나갈 참이다. 경제공부가 나를 바르게 일깨우는 토대가 될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기에.. 한사람의 어른으로써 나도 제 몫을 당당히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