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빛 전사 소은하 창비아동문고 312
전수경 지음, 센개 그림 / 창비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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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일][02월09일] 고학년이 읽기에 좋은 '별빛 전사 소은하' 소개(스포 포함)

  우주복과 투명 헬멧을 쓴 주인공과 짙푸른 표지가 새롭다. sf인가? 싶은 생각이 들게 한다. 주인공 '소은하'는 초등 5학년이다. 자신만 몰랐던 "외계인"이란 별명을 가진 학생이다. 유니콘피아 게임에서 '별빛 전사'란 아이디로 279개의 행성을 소유할 만큼 게임 능력자다.

 

  첫 문장이 "소은하 말이야, 대단하지 않아?" 로 시작된다. 주인공은 화장실에서 학교에서 주류로 나대는 다미와 채리가 나누는 뒷담화를 우연히 듣게 된다. 영화에서 주로 나오는 장면이다. 이 책은 5~6학년이나 중학년이 읽기에 좋은 동화다. 특히, 주인공들이 '유니콘피아'라는 우주행성 게임과 현실 세계를 넘나든다는 점에서 남학생들도 좋아할만하다.

 

  별빛 전사 소은하와 귀신 탐기 레이더를 늘 들고 다니는 기범이, '작은 것에도 분노할 줄 알아야 한다.'는 소령이가 합심하여 유니콘피아의 운영자이자 악당인 '유니콘 마스크'와 대항해 나가는 장면들이 다소 허황되기도 하지만 재미있다.

 

     2018년에 창비에서 출간된 박하익의 "도깨비폰을 개통하시겠습니까?'가 옛 이야기 방식을 도입해서 핸드폰에 빠진 아이들에게 보내는 하고 싶은 메세지를 전했다면, "별빛 전사 소은하"는 현실세계서 나아가 게임과 우주까지 배경을 넓혔다는 점이 새롭다.

 

      은하의 엄마는 마사지샵을 운영한다. 엄마의 이름은 '오세리'다. '달나라에서 세리가 찾아왔어요. 별나라에서 세리가 찾아왔어요. 세리~ 세리~' 예전에 개그맨 최양락이 불렀던 노래가 생각난다. 그렇다. 은하 엄마는 우주에서 온 외계인이다. 현실 세계에서 신통방통한 기술로 꽤 인기있는 마사지 가게를 운영하던 엄마가 위기에 처한다.

 

   똑 부러지는 은하와 추리력 짱인 기범, 씩씩한 소령이 셋이서 위기를 잘 해결한다. 학교에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수업은 체육수업이다. 그것도 피구를 할 때 가장 열광한다. 특별한 기술이 없는 아이들은 공을 피하고, 용기있게 공을 잘 잡아 상대편을 맞춰 아웃시키는 친구는 인기가 많다. 피구 실력이 좋으면 공부 능력과 관계없이 학급 내 인지도도 자연 높아진다. 게임에서는 플래티넘 급이지만, 학급에서는 소위 '외계인'인 은하가 친구들에게 인기를 끌게 되는 계기가 바로 피구 실력 덕분이다.

 

   엄마의 어릴 적 우주의 이야기나 지구를 지키기 위해서 간직하고 있는 보석? 등의 설정 등이 어설픈 점도 있지만, 은하계와 현실, 게임이란 요소를 버무려서 가독성있게 썼다는 점에서 전수경 작가에게 칭찬하고 싶다. 해피엔딩으로 끝난다는 점에서 아이들이 좋아할 만하다. 물론 그걸 싫으라 하는 아이들도 있지만...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전수경 작가에 대해 찾아보니, 2019년에 "우주로 가는 계단"으로 이미 '창비 좋은 어린이책'공모 대상을 수상한 작가였다. 아직 읽어 보지는 않았지만, 책 소개를 보니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책을 읽은 주인공이 어떤 신기한 할머니를 만나서 겪는 이야기이다. 우리 아이들의 일상 속에서 'SF'적 요소를 동화로 끌어와서 작품을 써줘서 고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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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과 열심 - 나를 지키는 글쓰기
김신회 지음 / 민음사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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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에세이스트 김신회 작가의 일상생활과 글을 쓸 때 마음가짐, 책을 출간되는 과정 등을 자세히 알 수 있는 책이다. 일상생활을 글로 쓰서 책을 내고자 하는 사람들이 관심갖고 볼만한 책이다.

 

  김신회 작가는 방송작가 생활을 했었고, 이제는 자신을 에세이스트로 소개하고 있다. 일상의 삶을 살아가면서 읽고, 쉬고, 운동하며 지내고 있다고 한다. 1년에 1권의 책을 내는 작가! 아주 부지런한 작가다.

 

첫 문장보다는 끝문장!

 

우선 글을 쓰고 나서 끝문장을 쓰는 방법은

 

1. 뭔가를 느끼지 않아도 된다.

2. 교훈이 없어도 된다.

3. 이야기의 결론을 꼭 내지 않아도 된다.

4. 다짐과 희망사항에 대해 굳이 밝히지 않아도 된다.

안물어 봤다!

 

김신회 글, 심심과 열심, 31쪽 인용

출처 입력

 

마지막에 '안 물어 봤다!' 이런 문장들이 책 곳곳에 나온다. 꼭 독자의 마음을 꿰뚫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공감도 하며 읽게 된다.

 

일기는 초고가 된다.

 

일기는 가끔 우리의 일상을 구원한다. 언제 모아뒀는지도 몰랐던 마음 속 이야기는 에세이의 글감이 되기도 한다. 모든 일기는 에세이의 초고다. 초고는 총알이다. 쌓여가는 일기장을 볼 때마다 이렇게 생각하면 된다. 나한테는 총알이 이만큼 있어.“ 이 글 역시 그 총알 중 하나로 썼다.

김신회 글, 심심과 열심, 48쪽 인용

출처 입력

 

      내가 그동안 써온 글들이 몇 편이나 될까? 김신회 작가 말대로 내가 가진 총알이 모두 몇 개인지? 헛방인지, 쓸만한 총알 인지... 얼마 남지 않은 2월 설명절 전까지 샅샅이 뒤져봐야겠다. 무엇보다도 이후로 책으로 쓰게 될지도 모를 총알 하나씩 쟁여나가야겠다. ‘많이 쓰면 건질 것도 많아진다.’(51쪽)는 말은 다양한 글쓰기 책에서 나오는 이야기다. 일단은 365일 하루에 한 편씩 내 삶을 잘 살아가고 글로 잘 풀어쓰는 것이 우선이다. 그 동안 쟁여 놓은 총알들은 먼지만 닦으면 쓸만한 건지? 아예 녹이 슬어서 버려야 할 건지... 쓸만한 총알 뒤지러 오늘은 21기 100일 글쓰기 비공개 카페로 놀러가봐야겠다.

 

     ‘개나 소나 쓴다.’는 장(125~129쪽)도 인상 깊다. 글 쓰는 문화가 중요하며, 각 종 직업군 나아가 모든 직업의 사람들이 글을 썼으면 좋겠다. 그러면 서로에 대해 서로의 직업에 대해 알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다. 따로 출근하는 방을 두는 것도 신기했다. 혼자 작업을 하는 작가로서 자신을 고용자이자, 원고 노동자로 인식하고 자신의 글쓰기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이렇게 했기 때문에 매년 책을 1권씩 낼 수 있었을 것이다. 어쩌면 이 책은 매일 글을 쓰서 책을 내고자 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된다.

 

    서점에서 가장 낡은 책을 사는 사람이 자신의 책을 출간해준 출판사의 편집자였다니,.. 그 분의 마음 씀씀이가 너무 감사하고, 나도 책을 출간하게 된다면, 내 책을 이렇게 소중하게 여겨주는 편집자를 만나고 싶다. 더 바램이 있다면 서점 매대에 내 책이 쌓여서 한 권을 턱~ 하니 들고 계산하는 흐뭇한 광경을 상상해본다.

 

 

 

성실도 끼가 될 수 있다.

 

     최근 우연히 본 싱어게인 짤방에서 이승기가 한 말이다. 잦은 춤연습으로 발목이 아픈 37호 가수를 위해 "성실도 끼가 될 수 있다."한다. 연예인의 끼는 타고난다고 생각하기도 하는데, 이승기는 성실도 끼가 된다니... 사실 춤이나 노래, 악기 연주 등은 매일 매일 연습하지 않으면 안 되는 거다. 어느 정도 재능도 타고 나고, 그기에 꾸준한 연습! 성실성이 바탕이 될 때 남들이 보기에 현란한 춤이 자기 것이 되는 것이다. 저 말이 참 좋다. "성실도 끼가 될 수 있다."

 

"꾸준함이 글쓰기에도 중요한 것이다."

100일 글쓰기 했던 경험을 다 제쳐둔다 해도 작년 1월 1일부터 글을 써 온 것으로 봐도 오늘이 401일이 되는 날이다.

 

성실성도 끼가 될 수 있다. 나도 작가가 될 수 있다. 아니 나도 이미 에세이스트라고 생각하고 싶다.~~^^

싱어게인 MC 이승기의 말, 37호 가수를 격려해 주기 위해 한 말, 꽃희망 캘리 글씨 씀(본인)

 

* 추가 내용

 

김신회 작가는 13권의 책을 쓴 사람이다. 제*샘이 열어주신 독서토론 덕분에 읽었다. 김신회 작가가 쓴 다른 책들도 궁금하다. 전에는 방송국 코미디 프로그램 방송작가를 했다고 한다. 작년 11월에 파주 출판도시에서 열렸던 북토크 관련 프로그램에 개그맨 고명환이 사회를 봤다. 예전에 함께 방송 작업을 했다고 한다.

 

   1년에 한 권씩 책을 냈다고 해서 알라딘에서 찾아봤다. 자세히 살펴보니, 책을 펴낸 출판사가 다양했다. 또 책마다 거의 재미있는 부제를 달았다. 코미디 프로그램 작가여서 그럴까? 글을 지루하지 않게 쓰는 것이 김신회 작가의 장점이다. 작가 마음속의 말을 괄호처리 하는 방식으로 속마음을 드러내고, 마치 '말하듯이 쓴다' 옆에서 카페서 차 마시며, 혹은 친구네 자취집에 갔는데 옆에서 조곤 조곤 이야기 해주는 것 같다.

 

눈에 띄는 부제는 <모든 오늘은 떠나기 전날 - 무엇이든지 하기 전이 더 설렌다(로지출판사) >이다. 책 제목도 좋다.

"아무 것도 안 해도 아무렇지 않구나"(2018, 놀-다산북스) !, 우리는 뭔가를 하지 않으면 가끔 불안해 하기도 한다. 제목만 봐도 위로가 된다. "남의 사랑이야기"도 부제가 "어쩌면 나의 이야기"다. 기대를 하고 보게 될 것 같다.

 

숭례문학당 365일 글쓰기 코치님 덕분에 김신회 작가와 <심심과 열심> 책을 알게 되어 기쁘다. 

 

프롤로그(시간은 사랑) 언젠가 사랑이 뭐라고 생각하냐는 누군가의 물음에 이렇게 대답한 적이 있다. "사랑은 시간을 쓰는 일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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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액시트>는 건축학개론의 '납득이' 가 딱 '취준생'이 되어 펼치는 듯하다.  조정석이 '납득이'로 각인되었다면, 이제 '용남이'로 우리에게 다가왔다.  '두 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겠다'는 영화 후기를 보고, 어제 둘째랑 남편 셋이서 보았다. 역시 후기 그대로다. 조정석이 주연을 해서 성공한 영화가 바로 떠오르지 않는다. 이 영화 개봉 4일만에 영화진흥위가 통합전산망 배급사 집계기준으로 200만을 돌파했다고 한다. 이 흥행속도는 천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 베테랑>, < 도둑들>, <암살>, < 극한 직업>, <신과 함께-죄와 벌>의 관객수와 유사하다고 한다. 제작사인 CJ엔터테인먼트가 여름 흥행영화로 6개월간 찍었다고 한다.

 

   영화 마지막에 나온 이승환의 '슈퍼 히어로" 노래가 이 영화를 더 살려준다. '슈퍼 히어로' 노래는 2007년 드라마 <얼렁뚱땅 흥신소>의 주제가였다는데, 드라마는 보지 않았지만, 이승환의 노래라 익숙한 느낌이다. 유튜브에서 엑시트 영화 상영으로 이 노래가 더 알려지고 있다.

 

    대학 졸업 후 백수 생활을 하는 용남이(조정석 분)는 대학 때 산악동아리 활동을 했다. 결혼한 누나(김지영 분) 말대로  "아무 쓰잘데 없는 거"라 하지만, 어머니(고두심 분) 칠순 잔치를 마치고 난 뒤 일어난 가스누출 사건 때 용남의 산악회 동아리에서 익힌 재능이 빛을 발한다.


    재난 영화면서도 코미디영화다. 또 취업준비생인 용남이와 누나가 나누는 대화와 행동들이 너무나 현실 생활을 담고 있어 웃음이 나온다. 테렐비젼 리모컨을 두고 펼치는 아버지(박인환 분)와 어머니의 대사와 행동 역시 실감이 나서 웃음이 나온다. 칠순 잔치나 용남이 옥상에 남겨지고 나서 가족들이 애타게 기다리는 모습 등이 가족영화로 어르신들이 보기에도 좋다. 실제 영화 볼 때 우리 가족이 앉은 앞줄은 할머니, 할아버지를 모시고 온 가족이 보고 있었다. 특별히 욕설이나 폭력이 나오지 않아서 어린아이들이 보기에도 좋다. 다양한 연령대가 영화를 관람해야  천만영화가 된다든데, 아마도 <엑시트>는 천만이 될 듯도 하다. 제작비 130억이 들었고, 손익분깃점이 350만은 금방 넘어설 듯하다.


  가사  중에서  특히 마음에 드는 부분은 "누구에게나 / 그들만의 기회가 /  깊숙이 잠재되어 있는 / 무한한 능력들~"이다. 조카에게 무시당하고, 가족들에게 구박받지만, 위기가 닥쳤을 때 가장 쓸만한 재능을 가진이는 백수 아들 용남이다. 집에서 1시간 반이 넘게 걸리는 곳인 '구름정원'에 칠순 잔치를 예약한 이는 용남이다. 그 곳에는 자신이 대학 때 좋아했던 산악 동아리 후배 의주(윤아 분)가 있기 때문이다.

 

 가스 유출로 위기에 닥쳤을 때 후배 의주와 함께 사람들을 대피시키는 과정이 감동적이다. 영웅으로 그려내지 않고, 딱 용남이, 조정석답게 전개되어서 더 친숙한 영화로 다가온다. 다음에 영화 상영이 끝나면 명절 연휴 때 텔레비젼에서도 자주 보여줄만하다.

 

  영화 인터부에서 이상근 감독은 유독 가스가 도로와 건물로 피어오르는 것은 청년세대의 앞이 보이지 않는 깜깜한 미래를 표현했다고 한다. 유독가스의 정체를 모르는 것이 더 무섭게 느껴진다. 혹시라도 다시 보게 된다면 아이맥스로 보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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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껴쓰기로 연습하는 글쓰기 책
명로진 지음 / 타임POP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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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알라딘 중고서점에서 우연히 발견한 책입니다. 좋은 점은 책 중간 중간에 베껴쓰기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글쓰기와 관련된 팁을 제공해주는데, 술술 읽히는 책입니다.
이 책의 좋은 점은 글쓰기 비법을 이해하게 쉽게 알려주는데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16장 비문을 없애라'에 관해 설명할 때도 여러 예문을 제시해줍니다. 그리고 난 뒤 해결책을 알려주는 데 그것은 바로 '큰 소리로 읽기'입니다.
비문을 고치는 비법은 다음 세가지다. '1. 말하듯 쓴다. 2. 잘게 나눈다. 3. 주어를 길게 쓰지 않는다.' 이것에 대해 다시 간단히 설명이 나와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해결비법을 다시 요약해주는 방식이다. "큰 소리로 읽어가며 고쳐라" 이것이 비문 해결의 비법인 것이다.
이렇듯 이 책은 어느 장을 열어도 쉽게 이해가 되는 책이고, 또 마음이 심란할 때 연필이나 볼펜으로 직접 본보기 글을 보며 필사도 할 수 있는 책입니다.

 

글쓰기 해결 책 30가지가 소개되어져 있습니다.

 

-세 줄이 넘어가면 줄을 바꾼다

-글은 살아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 글을 쓰는지 생각하라

-무엇을 쓸 것인가보다 어떻게 쓸 것인지를 생각하라

-쉽게 써라

- 그리고, 그런데, 그래서 ... 접속 부사를 남발하지 말라

-주어와 술어를 어울리게 써라 등....  

진우> 오진우! 의외라는 수정의 표정! 영준을 통해 알게 된 진우! 영준이 수정에게 대시를 했지만 사실 수정이 애초에 좋아했던 사람은 영준이 아니라 진우였다. - P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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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플 전쟁 별숲 동화 마을 5
이규희 지음, 한수진 그림 / 별숲 / 201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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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악플 전쟁 > 을 읽고

 

  이 동화책은 문화체육관광부 2013년 우수문학도서이다. 작가 이규희는 <어린 임금의 눈물> , < 흙으로 만든 귀>, <난 이제 남자다> 등의 책을 썼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사이버공간인 인터넷 카페서 자신이 싫어한다는 이유만으로 없는 사실을 있는 것처럼 꾸며서 쓰는 악플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등장인물들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이다. 친구도 없고 소심한 민주, 아빠가 아프리카 탄자니아로 의료봉사를 떠나서 외할머니네로 엄마와 함께 살게 된 민서영, 아역 배우 출신이면서 다섯명 짱오의 대장 미라, 미라와 오랫동안 커플인 진우가 주요인물이다.

 

     외할머니네로 이사온 서영이는 민주네 학교로 전학을 온다. 디자이너인 엄마가 만들어 준 옷을 입고, 대치동에서 전학온 만큼 매사에 똑부러지는 서영이, 그런 서영이가 불편한 미라는 커플이라고 생각하는 진우마저 서영이에게 관심을 가지자, 서영이를 괴롭히기 시작한다.

 

   이 책은 고학년 여학생들의 심리를 그나마 잘 다룬 편이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요즈음 문제시되고 있는  스마트폰이 대중화되어서 카톡이나 틱톡, 유튜브 동영상 올리기 등에 대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2013년에 나온 도서이니 만큼 예전에 학급카페를 사용할 때의 문제점을 다룬 고학년 동화다.

 

   늘 혼자여서 외로웠던 민주는 전학 온 서영이가 잘 대해준다. 하지만, 학급 친구들이 서영이를 왕따시키자 민주 역시 서영이를 곤란한 지경에 빠지게끔 한다. 이 책은 친구를 따돌리며 은근히 놀리는 행동들이 얼마나 당사자를 힘들게 하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준다. 다소 도덕 교과서적인 내용전개도 있지만, 악플을 다룬 동화책이란 점에서 읽어볼만하다.

 

 주인공인 서영이 아버지는 실제 의사이고, 어머니는 헌 옷을 멋지게 디자인하여 새롭게 만들어 내는 능력을 가진 유명 의상 디자이너이다. 그런 빵빵한 부모를 둔 서영이도 주변 친구들이 작당하여 괴롭힐 마음을 먹고 일을 만들어버린다. 현실은 더 할지도 모른다.  그런데, 알고 보면 친구를 따돌리는 미라도 가슴 속 상처가 있고, 현실의 어려움이 많다.

가해자의 입장도 되어 볼 수 있다는 게 이 책의 장점이다. 또, 전학 온 서영이에게 도움을 받기도 하다가 짱오그룹의 끼고 싶어서 결국 서영이를 곤란하게 만드는 민주!,

 

 실제 학교 현장에서 따돌림을 받는 학생이나 따돌리는 학생들에게 '그거 잘못된 행동이야. 나쁜 행동이야.'를 말해주기보다는 무관심하거나 실제 동조하는 학생들 역시 "따돌림"문제에서 일정부분 책임이 있는 것이다.

 <악플전쟁> 결말이 우리 아이들이 처한 현실과는 다소 거리가 멀다. 그렇지만, 용기있게 학급카페에 자신의 잘못들을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는 것은 어쩌면 꼭 필요한 일이다. 그래야 상처받은 자리가 아무는데 시간이 조금이라도 단축이 될거다. 아니다. 따돌림을 당한 이는 마음에 오래 남아 있겠다.

‘우와, 예쁘다!‘
담임 선생님 뒤를 따라 들어온 아이를 보며 민주는 속으로 중얼거렸다. - P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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