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으로서의 학문 나남신서 1140
막스 베버 지음, 전성우 옮김 / 나남출판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학문적 영감은 잠재적 영감을 안고 있느냐에 달려있다

학문의 주지적 합리주의를 통해 마법으로부터의 해방을 성취한다

 

직업을 학문으로 선택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교수 연구원 등 직업으로서 학문을 선택한 사람들의 소명을 말하고 있다

학문의 특성상 그 본질이 역사의 흐름에 따라 매년 변하게 된다

하지만 학문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그 변화를 따라가기가 쉽지 않다 자기가 발견하고 연구한 성과물이 지속되기를 바라는 것은 어쩌면 인지상정일 일지 모른다 자기가 일변 이룩한 업적을 새로운 학문이 대체하는 것을 보는 것은 심한 고통일 수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변화는 이치를 가진 학문을 연구한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가 있는 것인가? 그것은 바로 학문적 주지주의를 통해 마법으로부터 세상을 해방시킨다는 것이다 광기가 세상을 한바탕 휩슬고 가는 시기가 있다 그 마법의 광기는 세상을 몰상식 무지 비합리성이 세상을 마비시킨다  이처럼 비합리적인 세상을 합리적으로 바꾸는 일련의 활동들이 학문의 최종 목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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