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 이외에는>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죽음 이외에는 머독 미스터리 1
모린 제닝스 지음, 박현주 옮김 / 북피시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머독이라는 형사가 살인사건의 전말을 파헤치고 범인을 찾아내는 시리즈물인 그 첫번째 이야기 <죽음 이외에는>  
형사 머독에게는 불운하고 지난한 가정사가 있다. 특출나게 직업정신이 강하다거나 기껏해야 완벽주의라는 배경을 가진 형사였다면 아마 이 책을 좀 우습게 봤을 것이다. 다행이게도 책의 깊이는 머독형사의 개인사가 어떻게 그를 형사이게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충분한 답을 해준다.(그가 겪어냈던 가련한 삶에 대한 이야기를 중간중간 더 배치하면 어땠을까하는 아쉬움이 남는데 시리즈물이니까 다음 책에서 기대해도 좋을 일이다.) 결과적으로 이 캐릭터는 사건을 이해하고 추리해나가는데 더없이 좋은 과거를 가졌고 그게 언젠가 히스테릭한 모습으로 등장할지 모른다는 기대를 안게하면서 입체적 인물로 그려진다. 폭력을 당위하고 권위의식에 사로잡힌 형사의 모습이 아닌 한명의 인간이기를 또한 상처가 치유되길 바라는 가련한 인간으로의 머독으로 응시하게 만든다. 

여기서는 의사 집안의 하녀로 살던 십대 소녀의 피살로 사건이 시작된다. 길지 않은 시일 내에 온 개인사와 치부같은 것들이 낱낱이 공개된다. 순차적 진행이긴한데 마치 사건일지를 브리핑 받는 것처럼 흥미롭고 하루 하루 지날때마다 전복되고 확장되는 기운으로 다음 펼쳐질 이야기에 기대를 한껏 품게 하는 매력이 있다. 
또한 소녀를 둘러싼 어떤 한 특정한 범인만을 추격해 나가는 방식이 아니라 그 시대 평범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병풍처럼 둘러서 말하기 때문에 마치 시대영화를 보는 것 같은 착각도 들게 한다. 다양한 직업군, 계층간의 삶을 응집시켜 놓은 것이 흥미로운데 하인들, 살해장소와 관련한 곳의 창부들, 그녀가 살던 집안 의사부부의 이야기 등 다양한 인물들을 범인 선상에 올려 놓음으로써 응집력 보다는 시선의 분리를 종용하는 방식을 보여준다. 이는 각 인물들의 성격을 하나하나 파헤치게 하고 머독과 함께 추리해 나가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는 전개이다. 성격을 파악하고 혹시 오류와 함정은 없는지 재고 일일이 따지게 만드는 것이다. 당시 이민자들에 대한 시선과 사회문제, 계급문제 등 사회 다변적 문제들을 엿보게 됨으로서 사회상과 의식 등을 가늠케 해주는 재미를 준다. 분명 작가의 꼼꼼하고 오랜 연구, 취재 끝에 가능한 결과물이었으리라.
정해진 목표로만 달려가는 추적자로서의 미스테리가 아니라 시대를 탐방하고 당시인들의 삶, 각자의 내면을 따라 걸어가는 관객이자, 목격자이게 하는 점이 매력이다.  

그러나 어떤 면에서 보면 <죽음 이외에는>가 가진 헛점이 바로 여기에 있는 지도 모르겠다. 사실 당시 사회상을 알게되는 것은 분명 흥미로운 지점이긴 한데, 그리 멀지 않은 시대라 이물감을 느끼기에는 좀 무리가 있다. 또한 의문의 살인과 그것을 해결해 가는 과정을 '미스테리 소설'로 국한하여 생각하기엔 미진한 감이 있다. 말하자면 박진감이나 큰 긴장감을 유발하느냐를 초점에 두면 이 소설의 템포가 느린데에 좀 답답함을 느낄 수 있다. 물론 이를 단점이라고 말하기에는 좀 야박한 면이 없지는 않다. 차분한 어조로 여러 사람의 내면을 훔쳐보는게 매력이라면 매력이니까. 그러나 우리가 요즘 접하는 여러 매체의 빠른 전개와 뒷통수 칠만한 사건들, 결말, 또 이에 상응하는 다양한 캐릭터가 워낙 그 수를 헤아리기 힘들 정도여서 상대적으로 이 책의 흐름은 좀 평면적이고 그리 충격적이지도 않아 보이는게 문제다. 다양하고 기민하며 뭔가 극대화 된 묘사가 부족한 탓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여기에는 소녀의 진짜 삶이 빠져있다. 그녀가 살아온 이야기들 고향에서의 과거들이 궁금해도 알 길이 없는 것이다. 함께 지냈던 사람들 입에서 나오는 제멋대로의 목격담만 유령처럼 떠돌뿐이다. 때문에 소녀의 삶은 그냥 그림자처럼 희미하다. 다른 인물을 등장시켜서라도 좀더 내면의 이야기들을 끌어 냈어야만 했다. 철저히 머독의 관점에서 펼쳐지는 시점이 이런데서 충돌하고 맥을 못추는 느낌이 든다. 
<죽음 이외에는>은 인간의 치졸한 욕망, 욕심, 애증 복잡한 감정들을 그 시대 사람의 이야기로 지금 현재를 돌아보게 만든다. 즉 저 밑의 더러운 내면을 깨끗이 정돈해나가는 추적의 흐름은 머독과 독자에게도 분명 물음을 던지게 하고 부메랑처럼 다른 이에게 향하게 한다. 어쨌거나 저쨌거나 다음 시리즈도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