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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반 형사 빅토르 ㅣ 까치글방 아르센 뤼팽 전집 18
모리스 르블랑 지음, 성귀수 옮김 / 까치 / 2003년 9월
평점 :
품절
능력은 있지만 약간 뺀질대고 느물대는 듯한 강력반 형사 빅토르는 우연히 한 사건을 접하게 된다. 간단하게 여겼던 사건이 복잡해지면서 빅토르는 뤼팽의 그림자를 감지하게 된다. 모든 사건을 해결했다 여기는 순간, 뤼팽의 역습이 시작되고, 이에 빅토르는 모종의 결심을 한다.
읽어보지 않은 1/3의 작품은 제외하고, 뤼팽 시리즈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작품은 무엇입니까? 라고 묻는다면 자신있게 추천하고 싶은 작품이다.
뤼팽 시리즈의 특징 중에 하나는, 앞에도 언급했지만 단편은 고전기 단편의 느낌을 장편은 팩션의 셩격을 띤다는 점이다. 그것이 전설이던, 역사적 사실이건 간에 배경이 되는 이야기가 늘 존재한다. 그럼으로써 뤼팽은 비밀을 풀어나가는 탐정의 역할과 동시에 비밀을 풀었을 때 생기는 보물을 슬쩍하는 괴도의 모습을 지니게 된다.
그러나, 이 작품만은 배경이 없다. 오로지 쫓는 자와 쫓기는 자의 긴박한 추격전만이 있을 뿐이다. 그래서 다른 것에 기대지 않은 순수한 추리소설로써의 재미는 이 작품이 감히 최고라고 말하고 싶다. 민완 형사 빅토르의 모습은 <프랜치 커넥션>, <불리트> 등에서 볼 수 있는 불독같은 형사의 모습이며, 빅토르에게 잡힐듯 말듯한 뤼팽의 모습은 이전과 마찬가지다. 그러나 이 작품은 쫓는 자의 시선에서 그려지고 있기 때문에, 뤼팽의 신출귀몰함이 다른 작품에서처럼 엄청나다는 느낌보다는 잡지 못한 자의 안타까움이 절절히 다가온다. 그리고 신속하게 결말까지 이어지는 르블랑의 필력은 군더더기가 없고 스피디하다.
나는 이 작품이 하드보일드처럼 짜릿하게 읽혔다.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작품이지만,-난 그게 의외였다.-충분한 재미를 줄 수 있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