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노믹스>를 리뷰해주세요.
-
-
스토리노믹스 - 상상력이 만드는 거대한 부의 세상
수잔 기넬리우스 지음, 윤성호 옮김 / 미래의창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해리포터 시리즈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 이다.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마법 세계에 빠져 책과 영화를 감상한 적이 있을 것이다. 비주류로 인식 되어 오던 판타지 장르를 오랫동안 베스트셀러 순위에 올려놓은 해리포터 시리즈의 저력을 알 수 있는 책이다.
해리포터 시리즈로 가난한 싱글맘에서 10억 달러가 넘은 재산을 가지게 된 조앤 롤링의 신데렐라 스토리는 많이 들어왔다. 그러나 그 뒤에서 해리포터의 마케팅을 위해 노력한 이들의 이야기는 처음 접했다. 영국 내 판권을 소유한 '블룸스베리' , 미국 내 판권을 소유한 '스콜라스틱' , 영화제작의 '워너브라더스' . 이들 회사들의 지속적인 마케팅이 있어 지금의 해리포터 시리즈의 명성이 완성 된 것이다. 해리 포터 시리즈가 하나의 컬트 브랜드가 되기까지 그들의 일관성 있고, 시기적절한 마케팅 기법들을 하나하나 배울 수 있다.
여러 번 반복되는 내용이 많아 읽는데 지루한 면이 있기도 했다. 다른 문학 작품이나 제품을 설명해 놓고 있기도 하지만, 해리포터 시리즈가 대부분 이므로 내용이 단조로웠다.
'요즘 베스트셀러는 만들어 지는 것이다' 라고 비판하는 사람들도 있다. 해리포터 시리즈의 마케팅 기법을 보면 틀린 말도 아니다. 그러나 좋은 제품이 아니라면 이렇게 문화현상으로 까지 발전되지 못했을 것이다. 만들어지는 베스트셀러도 있지만, 오랫동안 사랑 받을 수 있는 제품은 화려한 마케팅 기법 보다는 그 제품 자체가 훌륭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