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르만 신화 바그너 히틀러 - 논픽션총서 1
안인희 지음 / 민음사 / 2003년 7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선택하는 동기는 여러 가지가 될 수 있겠다. 나 같은 경우는 게르만 신화에 대한 관심 때문에 읽어보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훨씬 폭넓은 주제를, 어렵지 않게 다루고 있어 좋았다.

게르만 신화-북유럽 신화는 남부 유럽의 그리스 로마 신화와는 분위기가 참 다르다. 남쪽의 신들이 다소 경박스럽게 보일 정도라면 이 북구의 신들은 때로 장난스럽기도 하지만 종잡을 수 없으며 불안정하다. 신화도 결국은 대 파국-신들의 황혼으로 끝난다.

책은 이러한 게르만 신화의 특성으로 시작하여 그것이 어떻게 바그너의 손을 거쳐 거창한 양식의 음악 연극으로 확대재생산 되었는가, 그리고 바그너 예술의 사상적 배경이 어떤 식으로 히틀러에게 영향을 주어 20세기 최악의 대학살을 낳게 되었는가를 파헤쳐 나간다. 여기에 독일 근대사의 배경이 합쳐져 근대 독일이 안고 있던 문제점과 사회 문화적 분위기가 이런 비극의 밑거름이 되었다는 것도 빼놓지 않고 있다.

일견 현실과 동떨어져 있는 것으로 보이는 신화, 그리고 예술이 이런 식으로 정치의 영역과 연결되는 것을 보는 것은 사실 좀 당황스럽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인간을 다루고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이러한 전용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 실제로 저자는 '옆길로 새기'에서 이중의 현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세계-을 살고 있는 우리에겐 그것이 더욱 큰 위험이 되리라는 사실을 경고한다.

책을 읽으면서 스스로에게 아쉬웠던 것은 내가 클래식 음악에 무지하고 따라서 바그너도 거의 모른다는 사실이었다. 내 기억에 남아 있는 바그너는 영화 '지옥의 묵시록'의 공중 폭격 장면에 나오는 '발퀴레'의 한 구절 뿐이다. 물론 바그너 음악을 모른다고 해서 책읽기에 방해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음악을 알고 있었다면 훨씬 깊은 이해가 가능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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