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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수의 결사단 1
훌리아 나바로 지음, 김수진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5년 6월
평점 :
품절
여름엔 역시 추리소설이라는 생각이 든다. 머리 아프지 않고 흥미진진하기까지 하니 더위를 잊게 해 주기엔 그만이다.
이 책 역시 역사 추리소설로 분류할 수 있지만 '범인찾기'에 역점을 둔 본격적인 추리소설은 아니다. 물론 범인 혹은 범인들의 실체가 드러나는 것은 후반부이지만 독자들은 초반부터 어떤 식으로 일이 진행되어 가는 것인지 눈치챌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성 수의는 예수가 죽었을 때 아리마테아의 요셉이 가져다가 그의 시신을 감쌌던 아마포를 말하는 것으로 예수의 형상이 그대로 찍혀 있다고 해서 유명해진, 이탈리아 토리노 대성당에 있는 유명한 성물이다.
사건은 문제의 성당, 토리노 두오모에 화재가 발생하면서 시작된다. 예술부(이탈리아 경찰의 한 분과로 예술품 관련 사건을 담당한다고 한다. 워낙 문화재가 많은 나라다 보니 이런 것도 필요하겠구나 싶다) 반장인 마르코가 이 사건과 과거의 사건들이 모두 수의와 연관된 것이라는 가정을 세우면서 이 성물을 둘러싼 다툼의 역사가 드러난다. 템플 기사단과 에데사(지금의 터키 우르파)의 모종의 기독교 교단, 그리고 이탈리아 경찰이 벌이는 숨바꼭질이 펼쳐지고 예수의 시대와 십자군 시대, 그리고 현재가 중첩되면서 수의를 차지하기 위한 필사적인 노력과 그것을 막으려는 자들이 부딪히는 것이다.
바울이 선교를 시작하면서 이미 기독교는 예수의 가르침과 별 상관 없는 종교로 변해 버렸다고 하지만 그것이 권력과 결탁하면서부터 결정적으로 타락했다. 내게는 이 모든 것이 광신의 증거로밖에는 보이지 않는다. 종교를 위해서, 혹은 신을 위해서라는 이름으로 얼마나 많은 끔찍한 일들이 자행되어 왔는지 모른다. 독실한 신앙과 광신은 사실상 몇 발자국 떨어져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더우기 신앙을 내세워 결국은 자기 자신, 혹은 자신들 집단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것은 정말이지 역겹다. 그들은 신앙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아니라 신앙을 자신들에게 봉사하게 만들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