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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인 작가와 몽상 - 프로이트전집 18 ㅣ 프로이트 전집 18
프로이트 지음, 정장진 옮김 / 열린책들 / 199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문학과 정신 분석의 공통점은 사람의 마음을 다룬다는 것이다. 심리학의 대명사처럼 알려져 있는 프로이트는 글도 참 잘 쓰는 사람이었고, 이 책에서는 문학적 재능 풍부한 그의 면모를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다.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문학에 관한 에세이라고 할 만한 이 책에서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혹은 알지 못하는 작품들을 프로이트가 자신의 이론에 입각해 재해석해 준다.
여기서 우리는 괴테 자신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던 어린 시절의 에피소드가 흥미진진하게 해석되는 걸 보기도 하고 도스토예프스키의 인간성에 대해 고찰하기도 하며 호프만의 '모래 사나이', 옌젠의 '그라디바'와 같은 흥미로운 문학 작품들을 읽는 심리적 방법에 대해 배우기도 한다. 그러나 이 모든 에세이 중에서도 내게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세 상자의 모티브'였다.
동화나 신화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모두들 알고 있는 많은 이야기들, 예를 들어 신데렐라, 잠자는 숲속의 미녀, 프쉬케의 이야기 등등을 읽으면서 왜 하필 막내만이 가장 아름답고 가장 착하며 마지막에 선택되는가를 궁금해했었다. 여자 삼형제가 나오는 이야기 뿐 아니라 남자 삼형제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의문에 프로이트는 매우 그럴듯한 답을 내놓는다.
늘 한데 묶여져 나오는 이 셋은 그리스 신화의 모이라이(운명의 여신들)의 투사라는 것이다. 이 셋중 막내는 바로 아트로포스로 '불가피한 것' 즉 죽음을 가리킨다. 이렇게 보면 가장 아름답고 마지막에 선택받는 인물이 죽음이라는 것이 얼른 이해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프로이트의 논의를 읽어 나가면 결국에는 이 해석이 매우 그럴듯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