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년 전 우리나라에서도 했던 '인디애나 존스'라는 TV 시리즈가 있었다. 영화에서 보던 인디의 젊은 시절 이야기인데 그 시리즈에서 젊은 인디는 지난 세기 초의 유럽을 무대로 그 시대의 세계사를 주름잡던 유명한 인물들 틈에 끼어 '역사'를 만들어 나간다.이 책 <바우돌리노>를 읽으며 그 시리즈를 생각하게 된 건 역사의 틈새에 끼어든 허구의 인물이라는 설정도 비슷하거니와 더우기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의 실체는 이런 것이다'라고 천연덕스럽게 내놓는 '진실'들의 유쾌함 때문이었을 것이다.우리는 여기서 '허구'와 '실체'의 문제, '역사'와 '픽션'의 문제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고 그 경계가 모호하게 침투되는 것을 본다. 이 이야기 전체는 니케타스의 의구심 속에서 '하나의 거짓말'로 인식되고 역사로서 씌어지기를 거부당한다. 그러나 과연 진실과 허구의 경계가 그렇게 칼로 무우 자르듯 명확히 그어질 수 있는 것일까?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중세는 물질적 현실 못지 않게 정신적 현실 또한 중요한 시대였다. 그들에겐 예수의 신성과 위격의 문제가 전쟁을 불사하게 할 만큼 중요한 것이었으며 전설 속의 왕국인 요한 사제의 동방 제국도 그들 머릿 속에선 분명한 실재로서 자리잡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한 중세인들의 의식구조 속에서 본다면 바우돌리노의 '거짓말'들 또한 언제든지 진실로 탈바꿈될 수 있는 것이었으며 우리는 소설의 곳곳에서 어떻게 허구가 진실로 바뀌는지를 목격하게 된다.중세사에 관심있는 독자들에게 이 책은 큰 즐거움을 준다. 인간적으로 묘사된 바르바로사 황제와 그의 측근들, 전설 속에 등장하는 반쯤 허구인 존재들-암살 집단의 우두머리인 산의 장로, 소설의 큰 줄기가 되는 요한 사제, 머나먼 세계에 대한 인간의 동경이 만들어낸 신화적인 동물들-을 만나고 알아 보게 되는 즐거움 말이다. 그리고 우리는 황제의 죽음에 얽힌 미스테리를 푸는 과정에서 추리 소설의 흥미진진함까지 맛볼 수 있다.요한 사제를 찾는 과정에서 이 '가짜 동방박사들'이 왕국의 코앞까지 이르지만 결국 그 실체는 보지 못하는 것은 어쩐지 좀 밝게 각색된 '성(카프카)'을 보는 느낌이다. 하지만 그런 것이 유토피아의 속성이 아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