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멸의 화가 아르테미시아
알렉상드라 라피에르 지음, 함정임 옮김 / 민음사 / 2001년 12월
평점 :
품절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 그녀의 그림을 처음 본 것은 피렌체의 팔라초 피티에서였다.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벤 유디트의 그림, 크지는 않으나 팔라초 피티의 걸작들 틈에서도 눈에 띄는 무언가를 가진 그림이었다. 이 주제를 다룬 많은 그림들이 있으나, 그녀의 그림이 특별해 보인 것은 바로 유디트의 모습 때문이었다. 그녀의 유디트는 튼실한 팔과(능히 무거운 칼을 다룰 수 있을 듯 하다) 아름답고 강인해보이는 얼굴을 한 여인이다. 적장의 목이 든 바구니를 옆구리에 낀 하녀를 거느린 그녀는 승리자의 모습이 아니라, 어서 적지를 무사히 빠져 나갈 생각에 가득한 얼굴이다. 당당하나 자신의 상황에 대한 불안감에 가득 차 있다.
이 그림의 화가인 아르테미시아의 일생을 읽고 나면, 그 그림이 그녀 자신의 투영임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다. 화가인 오라치오의 딸로 태어나 천부적인 재능으로 생전에 대가의 반열에 올랐으나 언제나 아버지로부터 인정 받고 싶은 마음과 아버지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고픈 양가감정에 시달린 이 화가의 심리적 상태가 그림에도 잘 나타나 있는 것이다.
거친 시기였던 17세기의 거친 화가 사회의 면면들, 그들의 고용주들인 군주들의 스파이 노릇을 하기도 하고, 주문을 따내려는 치열한 암투 등이 흥미롭게 그려져 있으며, 여성의 종속적 지위를 벗어나기 위해 투쟁하는 아르테미시아의 노력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그림 자체에 대한 이야기는 적은 편이며 번역 부분에서 이탈리아 어 발음이 잘못 표기된 부분 등은 아쉬움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