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서른네 살이야. 싫어도 모두 어른이 되지"
라고 나는말했다.

"확실히 그래. 바로 그렇지. 네 말대로야. 하지만 인간이란 이상해.
 한순간에 나이를 먹는단 말이야. 정말이지, 나는 예전엔 인간이란건 일년, 일 년 순서대로 나이를 먹어 가는 거라고 생각했어."
 고탄다는 내 얼굴을 물끄러미 들여다보듯 하면서 말을 이었다. 

"하지만 그렇지 않아. 인간은 한순간에 나이를 먹는다고." - P267

"수준이 낮으면, 모든 것은 아주 단순해지죠." - P38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