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한계를 정하는 건 다름 아닌 나‘라는 인식을 뼈저리게 새기는 건, 내 미래를 변화시키는 데에 앞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우리가 설정하는 스스로의 한계는 사회적 기준, 주변 사람들의 의견, 그리고 종종 너무 많은 정보에의 노출 등에서 비롯된다.
p55. 결국 우리의 한계선운 우리가 얼마나 멀리 보고, 얼마나 크게 꿈꾸며,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얼마나 용기 있게 도전하느냐에 따라 무한히 확적될 수 있다. 자유롭게 상상력을 펼치되, 작은 성공을 통해 자신감을 쌓아가며, 실패하더라도 이 또한 성정의 기회로 삼겠다는 마음이 중요하다. 우리 모두는 더 크고 원대한 꿈을 꾸고, 그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여정에 나설 자격이 있다. 이왕 변화해 보기로 마음먹었다면 좀 다 큰 목표를 상상해보자. - P51
5km 지점을 통과했다. 심장이 펄떡펄떡 요동쳤다. ‘나는 5km를 뛸 수 있는 사람이구나.‘ 좀처럼 흥분의 여진이 가라앉지 않았다. 내가 얼마나 멀리까지 갈 수 있는지 궁금해졌다. 더 멀리 갈 수있을 것 같았다. 가보고 싶었다.
그때부터 달리기는 내 삶의 궤적을 바꾸는 심오한 여정이 되었다. ‘성장‘이라는 단어가 가진 진정한 의미를 생각하기 시작했다. 집착하듯 성공에만 매달렸던 시간들이 내 삶의 전반에 깔려 있던게 사실이다. 남들에게 잘 보이기 위해, 사회적으로 인정받기 위해발버둥질했다. 그건 참된 의미의 성장이라 할 수 없었다. 성장이란타인에게 무언가를 증명하려는 것이 아니라, 순수하게 나 자신과의 연결고리를 강화하고, 내면의 힘을 발견하는 과정이어야 했다.
툭 터놓고 말해, 내가 몇 km를 달려냈다고 한들 사람들은 관심 없다. 오롯이 나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그 너머를 탐험하려는용기만이 달리는 동력이 되어야 한다. 달리기가 밖을 향할 필요가없는 이유를 몸소 느끼자, 앞으로는 내게 반드시 필요한 성장에만 주목하기로 했다. - P7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