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라는 것은 물론 어떤 한정된 목표에 대한 기본적 자세를 가장 아름다운 말로 표현한 것입니다." - P103

"나는 당신과 가능한ㄴ 한 정직하게 이야기하려고 해." 라고 남자는 말했다. 어딘지 모르게 공문서를 직역한 것 같은 말투였다. 어구의 선택과 문법은 정확했지만, 말에 감정이 결여되어 있었다.

"그러나 정직하게 이야기하는 것과 진실을 이야기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지. 정직과 진실의 관계는 선두와 선미의 관계와 비슷해. 먼저 정직함이 나타나고, 마지막에 진실이나타나는 거야. 그 시간적인 차이는 배의 규모에 정비례하지.
거대한 사물의 진실은 드러나기 어려운 법이야. 우리가 생애를 마친 다음에야 겨우 나타나는 것도 있지. 그러니까 만약에내가 당신에게 진실을 드러내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그것은내 책임도 당신의 책임도 아니야" - P19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